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산 넘어 산' HDC현대산업개발 조여오는 수사 칼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관 '손절' 분위기 이어져…총책임자 퇴진에도 '냉담' 여론 여전

더팩트

붕괴 사고가 발생한 '화정 아이파크' 시공사 HDC현대산업개발의 '1군 건설사' 이미지가 급추락하는 가운데 수사당국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경찰 관계자들이 19일 오전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를 압수수색하기 위해 이동하는 모습.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이민주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말 그대로 사면초가에 빠졌다.

사고 일주일이 지나도록 현장 수습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일부 '부실시공' 정황이 드러나면서 주택사업 퇴출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는 가운데 수사 당국이 HDC현대산업개발을 칼끝에 겨누고 본격적으로 수사에 착수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경찰과 고용노동부(고용부)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에 소속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압수수색 대상은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등 5곳이며 수사본부는 사고가 난 화정 아이파크 아파크 관련 서류 일체를 압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붕괴 사고와 관련된 HDC현대산업개발 직원과 하청업체 관계자 10명을 입건했으며, 이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여기에 고용부는 지난 17일부터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 중인 전국 현장 가운데 12곳을 선정해 특별감독을 실시하고 있다. 각 현장별로 10명 이상으로 구성된 감독반을 투입하고,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안전수칙 준수 여부(시공계획 준수 여부, 콘크리트 타설 후 강도 확인 등)를 중심으로 최소 5일 이상 감독해 엄중한 행정·사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부실 공사' 의혹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건설노조 광주전남본부가 공개한 광주 아이파크 201동 콘크리트 타설 일지에 따르면 시공사는 지난해 11월 23일 35층 바닥면 콘트리트를 타설하고 10일 뒤에 36층 바닥을 타설했다. 이후 37층과 38층 바닥은 각각 7일과 6일 만에 타설했고 38층 천장은 8일 만에 타설이 이뤄졌다. 업계에서는 겨울철 콘크리트를 충분히 굳히는 양생 작업이 부실하게 이뤄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팩트

일각에서 부실시공 정황이 드러나면서 국토부는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한 가장 강력한 수준의 패널티를 예고하고 나섰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콘크리트가 완전히 굳기 전에 동바리(임시 기둥)를 철거한 정황도 드러났다. 콘크리트 타설 시 하중을 견디기 위해 임시 지지대가 촘촘히 설치돼야 하지만 사고 당시에는 동바리가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국토교통부(국토부)는 HDC현대산업개발에 가장 강력한 수준의 페널티(제재)를 내리겠다고 밝혔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HDC현대산업개발의 사고가 이번이 처음도 아니고 두 번씩이나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모든 법규와 규정을 동원해 내릴 수 있는 가장 강한 페널티를 줘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비난 여론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자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혀지만, 안팎의 싸늘한 시선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정 회장은 지난해 6월 '광주 학동 붕괴 참사' 당시 전사적인 재발방지책을 만들겠다고 약속했으나 이로부터 7개월 만인 지난 11일 다시금 화정 아이파크 외벽 붕괴사고를 일으키면서 '공염불'에 그쳤다는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정 회장의 사퇴 발표 이후 업계에서는 곧바로 '중대재해처벌법' 처벌 대상에서 피하기 위한 '반쪽짜리 면피용 사퇴'라는 지적도 나온다.

비난 여론도 더욱 거세지는 분위기다. 업계는 HDC현대산업개발의 이미지 추락을 막기 위해 신속한 현장 수습이 가장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사고가 발생한 지 일주일여가 지났지만, 실종자 수색 작업은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14일 6명의 실종자 가운데 1명이 사망한 상태로 발견됐고, 현재 남은 5명에 대한 구조 당국의 수색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날 9일 차를 맞아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들었고, 22층 이상 고층에서의 실종자 수색 역시 재개됐다.

더팩트

시민단체는 시위를 열고 "현대산업개발의 건설사 면허 취소"를 주장하기도 했다. 사진은 지난 17일 안전시민연대의 시위 모습. /임세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사고가 고층에서 발생했고 (외벽) 붕괴 충격으로 타워크레인이 기울어지면서 추가 붕괴 우려로 상황 수습이 빨리 진행되지 않는 것 같다"며 "무엇보다 실종자 수색이 빨리 마무리돼야 하고, 그래야 사과를 해도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실종자 가족, 예비 입주민들에 대한 책임감 있는 피해 보상책과 '말 뿐이 아닌' 재발방지책 수립과 이행이 수반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광주 학동 참사) 사고 이후에도 재발방지책을 만든다고 약속했지만 구체적인 안에 대한 것은 어디도 공개된 바 없다. 결국은 일 년도 되지 않아 참사가 또 생기지 않았냐"며 "말뿐이 아닌 재발방지책을 만들고 이것부터 공개해야 한다. 아이파크 기피 현상 수습을 위해서는 철거 후 재시공 등 예비 입주민들의 불안을 덜 수 있는 보상안이 나와야겠다"고 강조했다.

minj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