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전문] 이재명표 노인 공약…"60세부터 연간 120만원 '장년수당' 지급"

댓글 2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초연금 부부감액 규정 폐지…임플란트 건강보험 확대"

요양·돌봄 국가책임제 시행 및 어르신 일자리 확대 등 추진

뉴스1

매타버스 시즌2 민생투어를 재개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6일 오후 강원도 강릉시 중앙성남전통시장에서 열린 즉석 거리연설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2.1.1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윤다혜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9일 "소득 공백에 놓인 60대 초반을 대상으로 퇴직 이후부터 공적연금이 지급되기 전까지 기간에 대해 연간 120만원 장년수당을 지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신대방2동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을 만나 뵙고 "부실한 사회안전망으로 인해 노인 세대 빈곤율은 OECD 평균의 3배가 넘는다"며 이같은 내용의 노인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의 노인 공약은 세부적으로 Δ기초연금 부부감액 규정 폐지 Δ60대 초반 대상으로 장년수당 지급 추진 Δ임플란트 건강보험 확대 Δ어르신 요양 돌봄 국가책임제 시행 Δ어르신 일자리 확대 등을 제시했다.

다음은 이 후보의 공약 발표 전문.

▶건강한 노후 제대로 챙기겠습니다! 어르신이 행복한 대한민국, 이재명은 합니다!

우리는 지금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미증유의 재난을 겪고 있습니다. 장기간 지속되는 위기 속에서 우리 어르신들의 건강과 일상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가족 구조의 변화로 독거노인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가족의 돌봄을 받지 못한 채 홀로 힘겨운 노후를 보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실한 사회안전망으로 인해 노인 세대 빈곤율은 OECD 평균의 세 배가 넘습니다. 노후에 대한 불안으로 하루하루 주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르신들을 위한 좋은 일자리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아직까지 거리 곳곳에 폐지 줍는 어르신이 계시는 이유입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만들어온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르신을 위한 이재명 정부의 7대 공약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기초연금의 부부감액 규정을 없애 모든 어르신께 평등하게 지급하겠습니다.

현재 기초연금은 65세 이상 어르신 중 소득 하위 70% 이하에만 지급하고 있습니다. 부부가 함께 대상자인 경우는 20%를 감액하여 지급합니다.

감액을 피하고자 위장 이혼도 불사하게끔 만드는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기초연금 지급시 불합리한 부부 감액을 폐지하고, 동일한 금액의 기초연금을 임기 내에 지급하겠습니다.

둘째, 소득 공백에 놓인 60대 초반을 대상으로 장년수당 지급을 추진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60세를 전후로 퇴직하게 됩니다. 그러나 노후를 위한 공적연금은 바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60세 퇴직 이후부터 공적연금이 지급되기 전까지 기간에 대해 연간 120만 원의 장년수당을 임기 내에 도입하겠습니다. 소득 공백으로 인한 장년층의 부담을 다소나마 덜어드리겠습니다.

셋째, 임플란트 건강보험을 확대해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삶’을 확실히 보장하겠습니다.

치아 임플란트는 씹는 힘을 회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많은 어르신께서 비용 부담에 치료를 망설이고 계십니다.

임기 내 6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한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개수를 현행 2개에서 4개까지 확대하겠습니다.

현재 임플란트 2개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연령을 현행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까지 단계적으로 하향하겠습니다. 치아가 전혀 없으신 분들께서 임플란트 시술을 하실 경우는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겠습니다.

넷째, 어르신 요양 돌봄 국가책임제를 시행하겠습니다. 지난해 8월 경선 과정에서 발표한 ‘5대 돌봄 국가책임제’중 첫 번째 약속이 바로 ‘어르신 요양 돌봄’입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 병원 대신 가정에서 재활ㆍ간호ㆍ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지방정부를 지역사회 어르신 돌봄의 컨트롤 타워로 만들겠습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노화ㆍ사고ㆍ질환ㆍ장애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이라면 누구나 살고 계시는 지역 내에서 의료부터 주거까지 체계적인 통합돌봄 서비스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각종 어려움을 직접 해결해주고 지역의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돌봄매니저(care manager)’채용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전체 노인요양시설 중 0.9%에 불과한 공공 노인요양시설의 비중을 크게 늘리겠습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재택의료를 활성화하겠습니다. 각별한 돌봄과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을 위해 어르신 주치의 시대를 열겠습니다.

다섯째, 어르신을 위해 일자리를 확대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안정적이고 건강한 노후를 보장하기 위해 현재 약 80만 개인 노인 일자리를 임기 말까지 140만 개로 대폭 늘리겠습니다.

어르신들에게 인기가 좋고 경쟁이 치열한 공익형 일자리는 100만 개로 대폭 늘리겠습니다.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를 10만 개로 늘려 사회서비스 현장에 인력수급이 원활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의 경륜을 우리 사회 전반에 기여하실 수 있게 민간형 노인 일자리를 확대하겠습니다. 지역사회 내 자원연계를 통해 다양한 일자리 사업 참여로 추가적인 소득지원이 가능한 지역 상생 활동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여섯째, 일하는 어르신의 국민연금을 깎지 않고 돌려드리겠습니다. 지난해 약 10만 명의 국민연금 수급자가 근로소득이 있다는 이유로 노령연금 수급액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제는 일하는 어르신의 국민연금이 불합리하게 줄어들지 않도록 단계적으로 조정하겠습니다.

은퇴하신 어르신 중에는 1주택만 보유한 채 연금소득이나 자녀 용돈에 의존해 생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면서 1주택만을 소유하신 어르신은 소득이 생기거나 주택을 처분하는 시점까지 종합부동산세 납부 기한을 연기하겠습니다.

일곱째, 경로당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코로나 영향으로 경로당 이용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많은 어르신께서 함께 즐거운 시간을 나눌 수 있는 날이 하루속히 오면 좋겠습니다.

어르신을 위한 경로당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냉난방비와 양곡비, 시설개선비와 같은 필요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아울러 경로당 전산회계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여가 프로그램 다양화를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어르신 한 분, 한 분이 바로 우리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 어르신의 헌신이 있었기에 지금의 당당한 대한민국이 있습니다.

어르신들께서 가난과 외로움에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 그간의 희생과 노력에 정당한 대가로 보답해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 사회공동체의 의무입니다.

건강한 노후 앞으로! 행복한 노후 제대로! 어르신들이 행복한 세상, 이재명은 합니다.

고맙습니다.
dahye18@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