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명 "연구자 중심 과학기술 혁신…국정과제 맨 앞줄에 배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정현 기자, 정초하 인턴기자] [the300]]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인이 묻고 대선후보가 답한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초청 과학기술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01.1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전환 시대에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과학기술 혁신 전략을 국정과제의 맨 앞줄에 배치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2만 7000명이 넘는 동학혁명군이 과학기술 차이로 일본군 2000여 명에게 전멸당했다"며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 후보는 19일 오후 서울 강남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인이 묻고, 이재명이 답하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초청 과학기술 정책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과학기술의 핵심 역량은 대한민국 전환 성장의 핵심 토대"라고 했다.

이 후보는 기조연설에서 "과학기술 혁신 부총리제를 도입하겠다"며 "과학기술혁신 부총리가 국가 과학기술 혁신전략을 주도하도록 기획과 예산 권한을 대폭 부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정부가 주도해온 국가 연구개발 R&D 지원 체계를 수요자인 산업계와 연구자 중심의 개방형 R&D 지원 체계로 대대적으로 바꾸겠다"며 "눈앞의 성과에 급급해 소탐대실하지 않도록 단기성과 중심의 연구개발을 중장기 연구개발로 바꾸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미래 국가전략기술을 확보해 기술주권을 확립하겠다"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할 인공지능, 양자기술, 우주항공, 스마트모빌리티, 차세대 전지, 시스템·지능형 반도체, 바이오헬스, 차세대 네트워크, 탄소자원화, 사이버보안 등 10개 분야를 대통령 빅 프로젝트로 선정해 대통령이 직접 보고받고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또 "우주기술 자립으로 우주강국시대를 선도하겠다"며 "2030년까지 대한민국을 세계 7위권 우주강국으로 도약시키고 우주탐사의 시작인 달 착륙 프로젝트를 완성하겠다. 우주개발 전략 수립과 목표 달성을 위해 대통령 직속 국가우주정책 집행기구인 우주전략본부를 설치하겠다"고도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인이 묻고 대선후보가 답한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초청 과학기술정책토론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2.01.1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후보는 "사회문제 해결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과학기술 연구를 확대하겠다"며 "감염병, 기후위기, 에너지전환 등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과학기술 연구에 힘쓰도록 하겠다. 특히 바이러스 퇴치와 희귀 난치성 질환 극복을 위한 R&D 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어 "지역의 과학기술 역량을 획기적으로 증진시키겠다"며 "지방정부가 자율성을 갖고 R&D 투자 방향을 정해 집행할 수 있도록 1조원 규모의 지역자율 R&D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연구자 중심의 과학기술 연구환경을 조성하겠다"며 "R&D 연구과제 선정방식을 연구자 중심, 현장 중심으로 개선해 과학기술자와 민간의 창의적인 연구와 혁신 활동을 보장하겠다. PBS로 불리는 연구과제중심제도를 개혁해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겠다. 국가전략기술 개발의 전진 기지인 출연연구기관이 본연의 임무를 달성하도록 정부 출연금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전환성장을 이끌 과학기술 인력을 폭넓게 양성하겠다"며 "과학기술 인력 양성정책을 시장 중심, 지역 중심으로 전환하고 청년과 여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 동시에 인력 정책에 대한 정부의 관여와 통제는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사 후 연구원 등 신진연구자의 일자리 지원을 확대하고 여성과학기술인의 경력단절 예방과 복귀를 위해 임신·출산·육아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체계를 갖추도록 하겠다"며 "해외 우수 연구인력의 유입을 지속적으로 촉진하기 위해 국내 연구 여건과 정주환경을 국제 수준으로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도 지도자의 의지를 강조하며 과학기술 혁신을 반드시 실행에 옮기겠다고 강조했다. 원자력 발전소 논란에 대해서는 "실용적으로 판단하자"며 "있는 원전은 쓰고 건설하던 것은 건설하되 가능하면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자는 입장"이라고 했다.

이정현 기자 goronie@mt.co.kr, 정초하 인턴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