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서울시, 서울의료원 부지 3천호 공급 백지화…"800호가 적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류훈 부시장 "3천호는 도시관리 관점에서 불합리…'반값 아파트'는 미정"

연합뉴스

강남구 삼성동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위치도
[서울 강남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서울시가 강남구 서울의료원 부지에 공공주택 3천호를 공급하는 기존 계획이 "비현실적"이라며 재검토할 뜻을 밝혔다.

류훈 행정2부시장은 20일 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3천호 공급은 비현실적이고 도시관리 관점에서 불합리하다"며 "다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훈 부시장은 "애초 시가 발표했던 800호 정도를 기준으로 (주택공급을) 시작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시는 2018년 12월 강남구 삼성동 서울의료원 주차장 부지에 공공주택 800호를 공급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2020년 8월 정부와 시가 함께 발표한 '8·4 부동산 대책'에서 주택 공급 규모가 3천호로 늘었다.

강남구는 이 같은 계획에 반발하며 대치동 코원에너지 부지 개발과 개포동 구룡마을 용적률 상향으로 공동주택 800호를 공급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해왔다.

'8·4 부동산 대책' 당시와 시 입장이 달라진 이유에 대해 류훈 부시장은 "당시 권한대행 체제인 시로서는 (정부에) 끌려다닐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류 부시장은 또한 3천호를 이른바 '반값아파트'(토지는 공공이 보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토지임대부 분양주택)로 공급한다는 얘기는 사실이 아니라며 "800호를 반값아파트로 공급하는 방안도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강남구와 갈등에 대해서는 "오해가 있었다"면서도 "2018년 800호 공급 당시에는 이견이 없었는데 3천호로 늘어나면서 갈등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다만 강남구가 대체 부지로 제안한 코원에너지 부지와 구룡마을에 대해서는 "코원은 긴 사전 협상이 필요하고, 구룡마을도 용적률을 높이기는 쉽지 않다고 본다"며 "긴 시간 검토가 필요하다"고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강남구는 아울러 의료원 부지가 애초 국제교류복합지구로 계획된 지역인 만큼 마이스(MICE·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산업에 걸맞은 시설이 들어와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이에 대해 류 부시장은 "어디든 주택은 일정 부분 들어가게 된다"며 "잠실에 들어설 복합시설과 시너지를 고려해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류 부시장은 "오해나 잘못 알려진 부분들을 바로잡기 위해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며 "국토교통부, 강남구와 지속해서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류 부시장은 24일께 정순균 강남구청장과 만나 논의할 예정이다.

okk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