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틱낫한 스님 애도한 文 "실천하는 불교 운동가…영면하시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01.10.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세계적 불교지도자이자 평화운동가인 틱낫한 스님이 열반하셨다"며 "틱낫한 스님은 '살아있는 부처'로 칭송받으면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영적 지도자로 세계인들의 존경을 받아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 같은 내용의 틱낫한 스님 열반 추도 메시지를 적었다.

문 대통령은 "스님은 인류에 대한 사랑을 몸소 행동으로 보여주신 실천하는 불교운동가였다"며 "세계 곳곳을 누비며 반전·평화·인권 운동을 전개했고, 난민들을 구제하는 활동도 활발히 하셨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세계인들에게 '마음의 평화'를 위한 명상 수행을 전파하는 데도 열정적이셨고, 생전에 한국을 두 차례 방문하시기도 했다"며 "저는 그때 스님의 '걷기명상'에 많은 공감을 느꼈다"고 했다.

이어 "수많은 저서에서 부처의 가르침을 아름다운 시와 글로 전하면서 '마음 챙김'을 늘 강조하셨는데 스님의 행복론은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삶의 지침이 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스님의 족적과 어록, 가르침은 사람들의 실천 속에서 언제나 살아 숨 쉴 것"이라며 "부디 영면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