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란, 원화 동결자금으로 밀린 유엔분담금 또 납부…투표권 회복(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긴급요청 따라 OFAC 협력 통해 222억원 납부…양국, 동결자금 문제 해결 골몰

연합뉴스

이란산 원유(PG)
[제작 이태호] 사진합성, 일러스트


(서울·세종=연합뉴스) 김경윤 이보배 기자 = 유엔 분담금을 연체해 투표권을 잃게 된 이란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한국 내 묶여있는 이란 동결자금으로 분담금을 납부했다.

외교부와 기획재정부는 23일 "국내 이란 원화자금을 활용한 이란의 유엔분담금 1천800만 달러(약 222억 원) 납부를 지난 21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납부한 금액은 이란이 연체한 유엔분담금 총 6천400만 달러 가운데 투표권 회복을 위해 내야 하는 최소 금액에 해당한다.

외교부 등에 따르면 이란은 지난 13일 유엔 분담금 미납에 따른 총회 투표권 상실을 우려해 한국 내 이란 동결자금으로 분담금을 납부해달라고 우리 정부에 긴급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 유엔 사무국, 금융기관 등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해 분담금을 납부했다.

외교부는 "유엔 분담금 납부가 끝나 이란의 유엔 총회 투표권은 즉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란이 원화 동결자금으로 유엔분담금을 납부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이란은 지난해 6월에도 유엔 분담금을 제때 내지 못해 투표권을 잃었다가, 원화 동결자금을 활용해 약 1천600만 달러 상당의 최소 분담금을 낸 바 있다.

이란의 원화 동결자금 문제는 한국과 이란 간의 해묵은 문제다.

이란은 IBK기업은행과 우리은행에 중앙은행 명의로 원화 계좌를 개설하고 원유 수출 대금을 받아왔는데, 미국이 2018년 이란 중앙은행을 제재 명단에 올리면서 이 계좌를 통한 거래가 중단됐다.

이로 인해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금은 약 70억 달러(8조3천억 원) 규모로 추산되며, 이는 이란의 해외 동결자금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이란이 거세게 동결자금 문제를 압박하면서 우리 정부도 이란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각종 노력을 기울여오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이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00만 회분을 공여했고, 지난 6일에는 OFAC로부터 대우일렉트로닉스 인수 관련 다야니에 배상금 송금을 위한 특별허가서를 발급받았다.

한국과 이란은 이달 초 오스트리아 빈에서 외교차관 회담을 하고 동결자금 문제를 풀기 위해 실무 협의체를 꾸리기로 협의하기도 했다.

이번까지 두 번에 걸친 원화 동결자금을 활용한 유엔 분담금 납부도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다만 이란 동결자금 문제는 이란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 협상이 마무리 지어진 뒤에야 완전히 해소될 전망이다. JCPOA 당사국들은 2월까지 협상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heev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