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휘청이는 증시에 반대매매 급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월 들어 국내 증시가 5% 가까이 조정을 받으면서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주식을 산 투자자들이 반대매매 공포에 빠졌다. 코스피 지수가 여기서 더 밀리면 반대매매 물량이 시장의 추가 하락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반대매매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23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초단기 대출인 미수금에 대한 반대매매가 이달 들어 급증했다. 이달 첫 거래일인 3일부터 20일까지 반매매매 규모는 총 2864억원으로 일평균 204억원에 달한다. 특히, 지난 11일 하루 314억원의 반대매매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개월간 가장 큰 규모다.

지난해 10월19일부터 올해 1월19일까지 3개월간 미수금에 대한 일평균 반대매 규모는 164억원이다. 월별 일평균 반대매매는 지난해 10월 191억원에서 11월 170억원, 12월 148억원으로 줄었지만 이달 들어 204억원으로 급증했다.

반대매매는 신용융자에 대한 반대매매와 미수 반대매매로 나뉜다. 조건이 다르긴 하지만 통상 주가 급락시 반대매매 규모는 늘어난다.

주가가 크게 빠지면 반대매매가 증가하고 반대매매가 늘어나면 주가는 또 조정을 받게 된다. 증권사들이 반매매매를 할 때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주식을 처분하기 때문이다.

특히, 단기 외상 거래인 미수보다 기간이 길고 규모가 큰 신용이 단기 주가 급락에 취약하다. 신용을 쓴 상태에서 주가가 단기간 20~30% 급락해 담보유지비율(통상 140%) 아래로 주식 평가금이 떨어지면 증권사는 추가 입금을 요구한다. 추가 입금을 못하면 증권사는 다음날 오전 시세보다 싼 가격에 주식을 일부 혹은 전부 강제처분한다.

전문가들은 조정장에서는 신용이나 미수가 많은 종목 거래에 주의를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상승장에서는 신용·미수가 많은 종목이 투자자들에게 큰 기대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하락장에서는 투자자들에게 추가 손실을 안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 종목 중 대성홀딩스, 한신기계, 신원, 스틱인베스트먼트, TCC 스틸, 덕성, 노루페인트 등의 순으로 신용 비율이 높다. 코스닥 종목 중에서는 선광, 이루온, 파워넷, 가온미디어, 티사이언티픽 등의 순으로 신용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지웅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