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붕괴한 이집트 신전 탑문 한국이 해체·복원…신전 발굴·복원 韓 참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화재청, 이집트 국가유물최고위원회와 문화유산 교류협력 양해각서 체결

불법 문화재 환수, 디지털기술 지원, 세계유산등재 등 협력

'가야 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에 이집트 협조 당부

노컷뉴스

문화재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화재청 제공이집트 최대 규모 신전으로 평가되는 룩소르 라메세움 신전의 무너진 탑문을 한국 정부가 해체·복원한다.아직 발굴되지 않은 이집트 왕 신전의 조사와 발굴,복원에도 우리 정부가 참여한다.

문화재청은 21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에서 국가유물최고위원회와 문화유산 교류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양해각서 체결에 하루 앞서 열린 한-이집트 문화유산 분야 고위급 회담에서 이집트 모스타파 와지리 국가유물최고위원회 사무총장은 한국의 뛰어난 석조유물 보존·복원 기술 등을 활용한 세계유산인 이집트 룩소르 라메세움 신전 복원과 발굴되지 않은 이집트 왕 투트모세 4세 신전의 조사·발굴·복원에 문화재청의 적극적 참여를 요청했고, 김현모 문화재청장은 이를 수용했다.

이집트 최대 신전 가운데 하나인 룩소르 라메세움 신전은 이집트 왕인 람세스 2세 시기 나일강 서쪽에 세워진 람세스 2세의 신전으로 현재 일부 유적만 전해지고 있는데, 지난 1990년부터 발굴조사와 유물 복원이 진행 중이다. 문화재청은 익산 미륵사지 석탑 등을 보수한 경험과 한국전통문화대학교의 인적 자원, 정보통신(ICT) 기술을 활용해 2023년부터 붕괴된 신전 탑문 전체를 해체·복원하고 진입로를 정비하는 복원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문화재청과 이집트 국가유물최고위원회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고고학(해양고고학 포함) 발굴·복원, 불법 문화재 환수, 디지털기술 지원, 세계유산등재협력, 학술·인적·물적 교류 등 문화유산 전 분야에 걸쳐 협력을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양 기관은 특히 불법유출된 문화재의 환수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등을 위해 국제사회에서 상호 협력하고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문화재청장은 올 6월 개최예정인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가야 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에 이집트 측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문화재청은 이집트박물관·콥트박물관·고고연구센터 등 이집트에 있는 박물관과 연구소 6곳이 소장한 유물들을 디지털 기술로 기록하고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는 이집트 문화유산 디지털화 사업도추진한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이집트가 문화재 보호·보존에 대한 협정 체결을 요청한 것을 계기로 현지 조사를 거쳐 결실을 보게 됐다"며 이번 협약이 우리나라가 문화유산 분야에서 무상원조 사업의 공여자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는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