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존재감 유지한 안철수, 박스권 뚫을 수 있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3일 오전 경남 창원시 경남도의회 앞에서 무소속 도의원 입당 및 지지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저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일 대 일 대결 구도가 되면 굉장히 큰 차이로 이길 수 있다”며 대선 완주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이 전열을 재정비하면서 안 후보의 가파른 상승세는 다소 주춤한 상황이다. 안 후보가 공언한 설 무렵 ‘3강 트로이카’를 위한 추가적인 계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안 후보는 23일 이틀째 부산·경남(PK) 일정을 소화했다. 자신이 유일한 PK 출신 대선 후보이자, 정권교체를 위한 확실한 야권 후보임을 강조했다.

이날 오전 경남 창원시 경남도의회를 방문한 안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 단일화에 대해 “제가 당선되고 정권교체의 주역이 되기 위해 출마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저와 이재명 후보의 일 대 일 구도가 되면 굉장히 큰 차이로 이길 수 있다. 그렇지만 윤석열 후보와 이재명 후보의 일 대 일 대결이 된다면 거의 같거나 박빙”이라고 말했다. 야권 단일 후보로서 자신의 경쟁력을 강조한 것이다. 다만 안 후보는 ‘국민의힘에서 단일화 제의가 온다면 응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그렇게 반대를 하는데 그럴 일이 있겠나”라고 답했다.

안 후보는 부산으로 넘어가 부산항만공사를 방문해 지역 현안인 부산항 진해신항 관련 브리핑을 받았다. 브리핑 이후 안 후보는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혔다는 평가가 있다’는 취재진 질문에 “제 생각과 제 진심을 시민 여러분께 열심히 전달하겠다. 그러면 시민들께서 평가해 주실 거라고 믿는다”고 답했다. 그동안 가파르게 상승하던 안 후보 지지율은 최근 들어 주춤하고 있다. 상승 추세가 둔화하거나 오히려 하락하는 여론조사 결과까지 나오고 있다. 다만 한국갤럽이 지난 21일 발표한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 조사에서 안 후보는 일주일 전과 같은 17%를 기록하며 일단 존재감을 유지하는 데 성공했다. 안 후보로선 설 연휴 전 추가적인 지지율 상승 계기를 마련하느냐가 대선 승부의 관건이다.

안 후보는 이날 부인 김미경 교수와 함께 부산 사하구 장림골목시장을 찾았다. 그는 “저희 할아버님이 부산상고, 아버님이 부산공고, 제가 부산고를 나온 부산 토박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안 후보는 이어 미국에서 돌아오는 딸 설희씨 마중을 위해 인천으로 향했다. 설희씨는 미국 UC샌디에이고 대학 박사후연구원으로 근무 중이다. 그가 속한 연구팀이 지난달 내놓은 오미크론 전염성 연구 결과물이 최근 뉴욕타임스에 소개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안 후보 측은 이재명·윤석열 후보 가족을 둘러싸고 구설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안설희씨의 귀국은 그 자체로 호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민의당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안설희씨가 워낙 국민적 관심도가 높은 분야(코로나19)에 전문성이 있어 그런 부분으로도 선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가격리 기간부터도 비대면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24일로 마무리되는 PK 일정 이후로는 TV토론 준비에 집중할 계획이다.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추진 중인 설 전 TV토론 양자대결에 방송 금지 가처분신청을 냈다. 서울서부지법이 24일 이 사건을 심리한다. 안 후보 대신 부인 김미경씨가 오는 25~28일 권은희 원내대표와 함께 호남과 제주 지역을 방문할 예정이다.

심진용 기자 sim@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