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수익금 왜 안 줘" 동업하는 친구 살해시도한 20대 3명 징역형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동업하는 친구가 혼자 수익금을 쓰고 협박까지 하자 살해하려한 20대 3명에게 법원이 징역형을 선고했다.

울산지법 형사11부(부장판사 박현배)는 살인미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A(29)씨에게 징역 4년을, B(29)씨와 C(27)씨에게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각각 선고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7월 친구이자 동업자인 D씨를 “회사에 관해 할 이야기가 있다”며 불러낸 뒤 인천시의 회사 사무실에서 둔기로 여러 차례 때려 살해하려 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들은 D씨와 2∼3년 전부터 특수청소업체와 치킨집, 커피숍 등을 운영해왔다.

그러나 D씨가 혼자 수익금을 관리하며 고급 외제차를 구입하고 전세자금 등으로 사용하면서도 자신들에게는 생활비를 제대로 주지 않자 불만을 품게 됐다.

또 D씨가 자신들을 어려운 작업 현장에 투입시키고 “아는 조직폭력배가 있다”며 겁을 줘 저항하지 못하도록 하자 살해 계획을 세웠다.

이들은 동업하던 업체 사무실로 D씨를 유인한 뒤 살해하려 했는데, 막상 D씨가 둔기에 맞아 피를 흘리며 “왜 이러느냐. 이유나 들어보자”고 소리치자 범행을 멈추고 상의한 뒤 D씨를 병원으로 데려가 치료받게 했다.

이어 이들 중 한 명이 경찰에 자수했다.

D씨는 머리 등을 다쳤으나 보름 정도 통원치료를 받고 건강을 회복했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은 범행장소와 범행도구, 살해방법, 사체 처리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미리 역할 분담에 따라 피해자를 살해하려해 엄벌이 불가피하다”며 “특히 A씨는 다른 피고인들에게 피해자를 살해할 것을 먼저 제안하고, 실행에 옮겼다는 점에서 더욱 죄질이 좋지 않다”고 양형이유를 밝혔다.

울산=이보람 기자 boram@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