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현근택 "윤석열 무속 수렁"vs김근식 "이재명 감옥 제발저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자기한테 맞서면 끝까지 털어

주변에 檢출신 많아, 검찰공화국 우려

무속 논란, 김건희 아닌 윤석열의 문제

도사 말에 영빈관 옮긴다? 심각한 수준

이재명 '감옥' 발언, 민주당 패색 짙어져

검찰공화국? 임명직 배제 선언 할 수도

무속 논란, 대부분 카더라 통신이 많아

점·운세에서 굿판까지 엮는 건 정치공세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현근택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

미국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근 브라더스와 함께 합니다. 민주당 선대위 현근택 대변인 그리고 국민의힘 김근식 전 비전전략실장 어서 오십시오.

◆ 현근택> 네. 안녕하세요.

◆ 김근식>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아니 그 각 캠프에서는 여론조사에 얼마나 신경들을 쓰세요?

◆ 김근식> 저희 국민의힘에서는 일단 '여의도연구원'이라는 정당 연구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여론조사를 하는 게 있고요. 그리고 또 선대위가 꾸려지고 선대 본부 안에 캠프가 있는데 캠프 안에서도 수시로 여론조사를 자체적으로 돌려서 또는 외부의 전문가들이나 외부에 또 자문을 받아가지고 분석을 해서 정기적으로, 주기적으로 판세 분석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신경이 쓰여요?

◆ 김근식> 쓰이죠. 당연히. (웃음)

◇ 김현정> 매일 나오는데도?

◆ 현근택> 당연하죠. 신경 안 쓴다고 그러면 거짓말이죠. 왜냐하면 결국은 수치로 보는 게 이거밖에 없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현근택> 물론 여론조사 기관마다 조사 방법도 다르고 이러지만 그래도 정기적으로 조사하는 주요한 기관들이 있잖아요. 그런 걸 몇 군데 대충 알고 있는데 그런 데들은 당연히 주의깊게 볼 수밖에 없죠.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월요일 아침에 여론조사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지 않습니까. 두 분이 들어오시는 표정을 보면 (웃음) 아, 오늘 여론조사가 이렇구나, 제가 이런 감을 잡는데 어제 나온 조사가 두 개 있었고요. 오늘 아침에 조금 전에 또 하나가 나왔습니다. 오늘 아침 조금 전에 나온 조사 새로 좀 보여드릴게요. 이거는 <오마이뉴스>가 '리얼미터'에 의뢰해서 한 조사입니다. 전국의 성인 3046명 대상으로 지난주 16일부터 22일까지 꽤 오래 조사를 한 거예요. 샘플도 수도 좀 많네요. 3046명. 윤석열 42%, 이재명 36.8%, 안철수 10%, 심상정 2.5% 제가 순위대로 읽어드렸습니다. 윤석열 42%, 이재명 36.8%, 안철수 10%, 심상정 2.5%. 김근식 교수님.

◆ 김근식> 우선 이게 재미있는 여론조사의 좀 특징이 매일매일 500명씩 샘플을 여론조사를 한 겁니다. 대부분 여론조사 기관에서 여론조사를 하면 이틀 정도 해서 샘플을 다 채워가지고 하는데 이 <오마이뉴스>하고 이 '리얼미터'에서 하는 것은 매일 500명씩 샘플 조사를 하기 때문에 일간 흐름들을 좀 일종의 추이를 좀 알 수 있는 특징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 여론조사가 조금 특이한 주관적인 특이점을 갖고 있다는 거고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이재명 후보의 정체는 여전히 유지가 되고 있고 그다음에 이게 지난주 일주일 동안 한 겁니다만 첫날 월요일, 화요일이라는 것은 그 전 일요일날 이른바 MBC '스트레이트' 방송으로 김건희 씨 녹취록 파문이 클 것으로 예상을 했는데 이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월요일, 화요일날 오히려 윤석열을 지지하는 흐름이 더 강화됐다고 나옵니다.

◇ 김현정> 일별 분석하면 그래요?

◆ 김근식> 네. 일별 분석에. 그게 특이점으로 좀 눈에 꼽히고요. 그러니까 오히려 위기의식 속에서 지지층이 결집하는 효과들이 있을 수 있거든요, 정치적으로. 그리고 그게 일정 정도 일주일 동안 판세가 유지가 돼서 일주일 동안의 전체적인 흐름은 윤석열 후보가 지지율이 올라가는 그런 모양으로 결정이 됐고 또 하나 특이점은 안철수 후보가 빠지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건 이재명 후보가 박스권에 갇혀 있는 상태에서 윤석열 후보의 하락세가 다시 반등으로 올라가면서 이건 사실은 안철수 후보로 가 있던 지지층이 다시 돌아오는 거기 때문에 당연히 안철수 후보의 지지층은 좀 빠지는 것으로 보이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이 조사로만 봤을 때는 안철수 후보가 지난주 12%에서 이번 주 10%로 조금 빠진 걸 실제로 볼 수가 있네요. 현근택 대변인님.

◆ 현근택> 전체적으로는 지금 김 교수님 분석으로 동의하는데요. 그런데 지금 아마 유의 깊게 볼게요. 아마 일간 조사를 하다 보니까 이제 매일 500명씩 한다는 거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일간 추세를 안 볼 수 없는데 지금 보면 아마 월, 화, 수 정도에는 (지지율이) 아마 MBC '스트레이트'보도 영향이었던 것 같고 그게 아마 굉장히 높게 나타났던 것 같고 윤석열 후보지지 쪽으로. 그리고 후반으로 가면서는 아마 무속 논란이 좀 많이 나왔던 것 같고 이게 결국은 나오면서는 좀 윤석열 후보 지지율 빠지고.

◇ 김현정> '건진법사' 이런 논란들 나오면서.

◆ 현근택> 보면 결국은 아마 MBC '스트레이트' (김건희 씨 녹취) 보도는 오히려 윤석열 후보의 약간 득이 되고 무속 논란은 윤석열 후보에게 분명 실점이 되고 있다. 이렇게 보이는 것 같고.

◇ 김현정> 그렇게 분석을 하시는군요.

◆ 현근택> 그다음에 (이재명 후보) 욕설 논란도 물론 거의 동시에 나왔는데 이거에는 크게 영향을 안 받는 게 아닌가 그렇게 좀 보고 있고. 결국은 아마 그렇게 본다 그러면 사람들이 보는 게 당선 가능성을 많이 보게 되는데 당선 가능성도 약간 주 초에는 조금 벌어졌다가 주 후반에는 거의 같은 수치로 나오고 있어서 결국은 지금 현재 상태에서는 팽팽한 접전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이런 상황입니다. 조금 전에 나온 속보로 나온 여론조사표를 좀 보여드렸고요. 이번 주 상한가 하한가는 뭘 골라오셨을지 들어보죠. 우선 키워드부터 말씀해 주시고 시작할게요. 현근택 대변인님

◆ 현근택> 연장선상이고요. 저는 '무속 수렁에 빠진 윤석열' 하한가로 했습니다.

◇ 김현정> '무속 수렁에 빠진 윤석열' 하한가 김근식 실장님.

예 지난 주말에 이재명 후보의 선거 유세 과정에 나온 연설이 논란이 됐는데요. 거기서 제가 하한가로 가져온 것은 '도둑 제 발 절인 이재명' 이렇게 잡아왔습니다.

◇ 김현정> '도둑이 제 발 저린다. 이재명' 하한가. 그 이야기부터 그럼 좀 시작을 해보죠. 아까 강훈식 의원하고도 잠깐 얘기를 했었는데 서울의 석촌호수에서 지지자들을 놓고 아마 즉석 연설이었던 것 같아요. 즉흥적인 연설을 하던 중에 나온 발언입니다. 짧은데 좀 강력했어요. 들어보시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제가 지면 없는 죄 만들어서 감옥 갈 것 같습니다. 여러분."]

◇ 김현정> 끝. '제가 지면 없는 죄 만들어서 감옥 갈 것 같습니다. 여러분.' 왜 이걸 골라오셨어요.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2일 서울시 송파구 석촌호수에서 즉석연설을 마친 뒤 지지자들에게 손을 들어 답례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2일 서울시 송파구 석촌호수에서 즉석연설을 마친 뒤 지지자들에게 손을 들어 답례하고 있다.
◆ 김근식> 저게 그냥 나온 이야기라기보다는 저는 전반적으로 지금 이재명 후보 측의 지지율 정체 현상. 우리 윤석열 후보의 반등이 추세가 보이면서 민주당 내의 전반적인 패색이 짙어지는 분위기가 아닌가. 왜냐하면 저런 식의 메시지를 던진다는 것은 질 거라는 전제 하에서 '내가 지면 감옥에 들어갈 것 같다'라는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가 있긴 하지만 제3자나 중도층이 볼 때는 정말 저 집안은 지는 집안으로 이제 생각을 하나 보다, 이런 인식들을 저는 강하게 갖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

◆ 김근식> 받아들이기에는 분명히 그렇게 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게 물론 전체 맥락을 보면 윤석열 후보가 검찰 출신이고 그렇기 때문에 윤석열 후보가 당선이 되면 검찰 공학이 될 것이고 그러면 없는 제도 만들어서 자기를 탄압할 것이고 내가 감옥에 갈 것 같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거지만 전체 맥락에서 보면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게이트 의혹, 그다음에 변호사비 대납 의혹 그리고 과거에 욕설 논란 스캔들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논란들이 있었지 않습니까 사생활과 관련된 전과 4범 이야기. 이런 등등의 이야기를 하면 정권이 바뀐다고 그러면 대선 후보로 졌던 사람을 굳이 감옥에 넣어야 되는가 이런 기본적인 회의부터 들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대장동 게이트는 지금 수사가 진행 중이고 아직 끝나지 않은 사안이기 때문에 분명하게 불법과 비리와 범죄가 있다고 한다면 정권이 바뀌든 안 바뀌든 그 수사는 끝까지 지속이 돼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없는 죄를 만들어서 감옥에 간다고 사람들한테 좀 호소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전체적인 맥락에서 보면 스스로가 내가 질 경우 감옥에 가야 하는 거 아닌가라는 그래서 제가 '도둑이 제 발 저린다'라는 이야기를 제가 속담을 빌려서 이야기를 한 겁니다. 그래서 저는 (이재명 후보) 스스로가 죄를 졌고 범죄 사실이 연루돼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정권을 뺏기면 자기가 수사적인 처벌 대상이 될 거라는 생각하고 또 한편으로는 내가 지를 수밖에 없지 않느냐라는 패배 의식이 좀 많이 깔려 있는 게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현근택 대변인님.

◆ 현근택> 희망사항을 계속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지금 윤석열 후보는 그동안 많이 얘기를 했습니다. 그러니까 확정적 범죄자라는 얘기도 있고 지금 대장동에 대해서 계속 물고 늘어지고 있는데. 윤석열 후보 캠프 주변에 있는 분들 보면 다 알죠. 검찰 출신 되게 많습니다. 그래서 '제2의 하나회'가 되지 않겠느냐. 한마디로 얘기하면 검찰 출신들이 국가를 다 장악하는 거 아니냐 이런 얘기들이 당연히 나올 수밖에 없는 거고요. 저는 조국 전 장관 수사에서 보여줬다고 봅니다. 본인에게 맞서는 사람, 본인에게 어쨌든 경쟁했던 사람 어쨌든 김건희 씨 녹취록에도 나왔거든요. '가만히 있었으면 구속 안 시키려고 그랬는데 자꾸 유시민이 이런 분들이 얘기해서 그렇다.' 한마디로 얘기하면 자기가 하는 거에 고분고분 안 따르니까 자기한테 맞섰기 때문에 그래서 계속 수사해서 사돈, 팔촌 다 털어가지고 했다는 거잖아요. 물론 동양대 PC 증거 능력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습니다만 그걸 봐야 되는데 오늘 보니까 저도 윤정수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거든요. 작년 말에 퇴임했는데 이분 책 저도 보지 못했습니다만 언론 보도를 보니까 이분이 굉장히 이재명 후보에 대해서 비판적이였어요. 배임 혐의도 있다 그랬는데 오히려 책에는 약간 의외의 얘기가 나왔습니다.

◇ 김현정> 어떤 게 있나요?

◆ 현근택> 초과이익 환수에 대해서 공식 결재한 흔적이 없다라는 얘기도 하고 또 유동규 본부장이 이재명 당시 시장한테 보고 안 하고 이걸 한 거 아니냐, 이렇게 얘기하고 있어서 굉장히 의외다. 저는 의외로 봤거든요.

◇ 김현정> 이분의 책이 나온 거예요?

◆ 현근택> 책에 대한 언론 보도가 나왔던 얘기인데. 왜냐하면 이분이 굉장히 비판적이었어요. 작년에 보면. 왜냐하면 이거에 대해서 배임 혐의가 있다라는 식으로 나온 걸 보면. 지금 저희들은 항상 주장하고 있습니다. 배임이라는 건 약간 추상적인 개념이다. 말이고 결국은 돈을 쫓아가야 되는데. 검찰이 저는 지금 눈치 보기를 너무 하고 있다고 봅니다. 지금 아시다시피 곽상도 전 의원 돈 달라, 이런 문자도 나왔는데 아직 수사 제대로 안 되고 있거든요. 지금 박영수 전 특별검사 통장 빌려줬던 것도 나오고 있지만 제대로 안 되고 있잖아요. 검찰이 저는 제대로 수사를 못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게 어떤 두려움의 표현이나 이런 것보다는 검찰공화국이 올 수 있다. 그리고 그런 윤석열 후보가 실제로 지금까지 살아오거나 수사를 했던 걸 보면 그런 위험성을 저는 경고한 거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패색이 짙어서라기보다는 그러면 검찰공화국이 올 수도 있으니 제가 지지 않게 여러분 만들어 주십시오라는 호소?

◆ 현근택> 그런 의미가 강하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런 의미다.

◆ 김근식> 저는 그 부분에 대한 우려가 국민들 사이에 있을 수 있고 특히 민주당 쪽에서는 선거 캠페인 전략으로, 검찰 출신이니까 검찰이 정권을 압도하지 않겠느냐 이런 우려가 있을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저는 선거 막바지에 가거나 또는 대선의 결론이 거의 나기 전에는 다른 후보 때도 그랬습니다마는 제 그냥 개인적인 생각에 윤석열 후보가 주변에 있는 검찰 출신 인사들은 국정에서, 임명직에서 배제하겠다는 저는 국민 선언을 할 수도 있다고 봐요.

◇ 김현정> 그래요?

◆ 김근식> 그런 부분은 걱정을 안 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걱정하지 말아라. 그런 게 혹시 준비 중이에요?

◆ 김근식> 저는 아니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보면 선거 전략상 예전에 DJ 때도 동교동 가신다 그랬고요. YS 때도 상도동 가신다 그랬고 박근혜 정부 때도 마찬가지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실은 검찰 출신이 다 국정을 좌지우지할 것이다 이런 우려가 있으면 선거 막판에 가면 그런 우려를 국민들에게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오히려 윤석열 후보가 스스로 살을 깎는 입장에서 검찰 출신들은 요직에서 임명직은 배제하겠다는 저는 살신성인의 발언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 김현정> 검찰공화국이라는 지금 슬로건을 계속 밀고 있잖아요. 민주당이. 그게 계속 강조가 되면 이쪽에서는 아마 그런 것이 나올 거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현근택> 단순히 그런 문제가 아니고요. 저는 최근에 좀 주의 깊게 본 게 홍준표 의원이 그런 얘기 했잖아요. '처가 비리 엄단 선언해라.' 저는 당연히 할 줄 알았어요. 왜냐하면 대선 후보가 공적인 걸 얘기해야 되는데 근데 그게 약간 불쾌했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이준석 대표가 뭐라 그랬냐면 안 할 수도 있다. 이 얘기를 했거든요. 그런데 국민들은 알고 있죠. 장모라든지 관련 사건들이 검사이고 이럴 때는 다 처벌을 안 받았어요. 나중에 정치적인 행보를 하고 이러면서 어찌 보면 문제가 돼서 최근에야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 본인하고 가까운 사람들은 이렇게 죄를 지어도 지금 유죄가 나오고 있거든요. 이런 것도 다 기소도 안 되고 이러는데 부인 사건도 마찬가지고. 그렇다고 그러면 말씀처럼 검찰 출신들이 안 하더라도 지금 윤석열 후보가 만약에 된다고 그러면 본인의 원래 가까웠던 사람들은 다 빠져나가고 본인에 맞섰던 사람들은 다 처벌을 받고 이런 상황을 제가 보기에 맞을 수 있는 게 아닌가 저는 실제로 그런 생각이 들고 국민들도 아마 그런 생각을 갖고 있을 것 같습니다.

◆ 김근식> 그런 부분은 제가 볼 때 처가 비리 엄단은 홍준표 의원이 요구했던 것에 대해서 반대한 게 아니고 불쾌한 게 전혀 아니고요. 그건 공천권 요구에 대한 이야기에 대한 논란이었고.

◆ 현근택> 그런 보도들이 있었죠. 불쾌한 거 아니냐.

◆ 김근식> 제가 알기로는 그게 아니고 처가비리 엄단에 대해서는 이미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그러니까 법 앞에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그게 부인이든 장모든 당연히 그건 법 앞에 평등하다는 이야기를 했고. 또 하나 말씀하신 것처럼 검사 시절에 봐준 게 있고 더 마음에 안 들면 더 탄압을 했다? 이런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고 보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오히려 윤석열 후보가 가장 저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 또는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독립성을 가장 저는 주장했던 사람이라고 봐요. MB 대통령 그다음에 박근혜 대통령을 구속을 시킨 사람인 데다가 또 문재인 대통령 하에서 검찰총장 하면서 조국 전 장관을 수사를 했던 사람이고 월성원전 조기 폐쇄도 수사했던 사람이고 이러기 때문에 이건 내 편이니까 봐주고 내 편이 아니면 족치겠다. 이런 식의 생각은 윤석열 후보한테는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굉장히 거친 단어가 지금 나왔는데 (웃음) 무슨 말씀이신지 알겠어요. 그럼 자연스럽게 국민의힘 얘기로 좀 넘어가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현근택 대변인 골라 오신 키워드가 '무속 수렁에 빠진 윤석열 후보.' 수렁에 빠졌다고 보세요?

◆ 현근택> 저는 빠졌다고 봅니다. 왜 그러냐면 이게 지금까지는 계속 논란이 김건희 씨가 무속과 가깝다, 이런 얘기들이었잖아요. 그런데 저는 최근에 나오는 걸 보면 약간 윤석열 후보도 거기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라고 볼 수밖에 없는 게.

◇ 김현정> 윤석열 후보 본인도?

◆ 현근택> 그렇죠. 이게 왜냐하면 이게 개인이 예를 들어 지금 언론 보도에 나오는 거 보면 예를 들어서 고시 공부를 계속 할 거냐 말 거냐. 누구랑 결혼할 거냐. 개인적으로는 그런 건 할 수 있다고 봐요. 우리도 신년 운세 이렇게 보듯이 할 수 있는데. 이게 공적인 영역으로 들어오면 안 되는 거거든요. 어떤 판단을 하거나 어떤 일을 할 때 그런데 최근 저는 언론 보도 중에 가장 심각하게 봤던 거는 신천지 압수수색에 대해서 추미애 장관이 명령까지 했는데 그걸 안 했단 말이죠. 그 당시에는 뭐라고 그랬냐면 계속 '압수수색을 하면 다 도망가 버린다. 오히려 더 퍼진다. 그래서 안 한 거다' 했는데 최근 언론 보도에 나오는 거 보면 아니 건진법사라는 분이 그분도 좀 영적인 기가 있는 분이니까 같은 편 만들어야 되니까 하지 말아라.

◇ 김현정> 이만희 씨도?

◆ 현근택> 그렇죠. 그렇게 했다는 거 아닙니까? 보도가 있었죠.

◇ 김현정> 조금 정확히 얘기를 하자면 '건진법사'의 지인이라고 하는 분이 세계일보에 얘기를 했다, 이거예요.

◆ 현근택> 맞습니다. 지적해 줘서 고맙습니다. 제가 고발당한 (웃음)

◇ 김현정> 조금 정확하게. (웃음)

◆ 현근택> 그런데 사실은 아시겠지만 이게 공적으로 결정할 때 굉장히 중요한 거거든요. 왜냐하면 공적인 의사 결정이라는 거는 그럼 만약에 대통령이 됐을 때도 나중에 뭘 할 때 이런 분들의 지적을 받아서 하면 혹시 의사결정을 할 게 아닌가, 국가의 중요 결정을. 그런데 오늘 또 아침에 좀 보도가 하나 있었는데 삼부토건 관련된 것들이 무정스님과 윤석열 후보 그다음에 김건희 씨와 가깝다는 건 언론 보도에 많이 나왔잖아요. 파주 운정지구에 아마 수사했던 거를 본인의 굉장히 치적으로 보고 있는데 그 당시에 삼부토건이라는 건 어찌 보면 배후에 있는 업체였고 앞에 시행사는 조그마한 데였는데 앞에 시행사들은 처벌을 받았는데 삼부토건은 처벌을 안 받았거든요. 이 부분이 결국은 그러면 이 당시에도 중간에 끼어 있는 분이 무정스님이라는 사람이 끼어 있는 거잖아요. 결국은 어쨌든 수사를 하는 과정, 이런 데도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닌가 그렇게 본다고 그러면 국민들이 보기에 이 무속 논란은 단순히 김건희 씨 논란이 아니라 윤석열 후보의 가치 판단, 의사 결정에도 굉장히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느냐, 이런 의심을 살 수 밖에 없는 거죠.

◇ 김현정> 이거는 진짜 국민의힘의 설명을 좀 듣고 싶은 게 주말 사이에 무슨 '무정스님이 코치를 해서 고시 공부 그만하려던 거를 3년 더 했더니 진짜 붙었다. 붙고 나서도 판사 할까 검사할까 이러고 있는데 무정 스님이 검사하라고 해서 검사했다.' 이런 얘기 나왔고요. 그다음에 하여튼 뭐가 많이 나왔어요. 좀 설명 좀 해 주십시오.

◆ 김근식> 그러니까 일단 좀 구분해서 봐야 될 게 정확하게 팩트 체크가 안 된 카더라 통신이 일단 많고요. 대개 무속 관련된 논란은 항상 카더라 통신이 많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지금 제가 말씀드린 이 부분은 김건희 씨 입에서 나오는 말이잖아요.

◆ 김근식> 카더라 통신이 일단 많다는 거. 아까 무정스님이나 일광사 이야기하는 거나 이런 것들은 카더라 통신이 많다는 거 말씀드리고. 두 번째는 김건희 씨의 육성으로 나온 대화 중에 나온 이야기들은 결혼하기 전이고 또 김건희 씨가 평소에도 본인 스스로도 내가 좀 영성이 있다라고 이야기를 했고 그런데 관심이 있을 수 있죠. 그리고 잘 아시다시피 김건희 씨의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이 이 운세에 관한 콘텐츠지 않습니까?

◇ 김현정> 사주 콘텐츠.

노컷뉴스

윤석열 후보는 정치권 입문 이후 '멘토 천공스승', '건진법사' 등 지속적으로 무속인과 연루 의혹에 휘말렸다. 하지만 윤 후보는 일체 부인하는 입장이었다. - MBC 뉴스데스크 영상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정치권 입문 이후 '멘토 천공스승', '건진법사' 등 지속적으로 무속인과 연루 의혹에 휘말렸다. 하지만 윤 후보는 일체 부인하는 입장이었다. - MBC 뉴스데스크 영상 갈무리
◆ 김근식> 이게 잘 봐야 할 게 무속이라는 것으로 이걸 신비화시켜서 이상하게 굿판을 벌이는 것처럼 분위기를 몰아가는데 무속 신앙이라는 거 하고 우리가 우리 민족이 가져왔던 토속 신앙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토정비결 보고 한 주의 운세 보고 그다음에 점집 가는 사람들이 재미 삼아 많이 가지 않습니까? 이게 일종의 치유가 되기도 하고 또 컨설팅이 되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우리 민간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아주 그냥 바람직한 형태는 아닐 수 있겠지만. 일반적인 형태에 관련된 신앙은 아니지만. 그런 식의 관심 같은 것들을 하나의 무속으로 엮어서 굿판을 벌이는 이상한 신비주의로 몰아가는 건 제가 볼 때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그렇기 때문에 고시 공부를 하는데 9번 떨어지고 7번 떨어지면 답답하잖아요. 그러면 주위 사람한테 물어볼 수 있는 것이고 또 이 사람, 저 사람 이야기를 또 듣고 또 여러 가지 충고도 들을 수 있는 거잖아요. 그걸 꼭 집어가지고 무속에 의존해서 모든 걸 하겠다는 제가 볼 때 굉장히 과도한 정치 공세라고 봐요.

◆ 현근택> 지금 아마 김건희 씨 심기 관리를 너무 열심히 하시는 것 같아요. 왜 그러냐 하면 제가 고발당한 게 저도 참 어처구니가 없는데 뭐였냐면 세계일보 보도를 인용하는 과정이었는데 아마 '건진법사' 처남이 윤석열 후보를 수행한다는 얘기는 있었잖아요. 그다음에 그 딸이 SNS 관리나 이거 한다는 얘기가 있었거든요. 그런데 제가 방송에 나와서 '건진법사' 딸이 김건희 수행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있다, 이렇게 말한 거예요. 그거를 허위사실로 고발했다는데.

◇ 김현정> 고발당하셨어요?

◆ 현근택> 그렇죠. 그런데 실제로 언론 보도에 그런 보도도 있었습니다. 몇 군데 제가 보니까. 왜냐하면 여러 가지 소문들이 있었어요. 그다음에 아들도 관여하고 있다라고 했는데 저는 사실은 그거에 대해서 약간 유감 표명도 하고 했는데 실제로 고발까지 하는 거 보면 사실은 ('건진법사') 처남하고 딸이 관련돼 있다라는 얘기들은 언론 보도에 많이 나왔었거든요. 그래서 그렇게까지 할 일인가 싶어서 저도 만약에 이거는 저도 만약에 이게 무혐의를 받거나 이럴 자신은 있는데. 고발을 누가 했는지 궁금해요. 김건희 씨 이름으로 했는지 아니면 당에서 했는지.

◆ 김근식> 당에서 했죠. 그건 제가 당에다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웃음) 현 변호사 말씀대로 언론에 보도된 걸 인용한 것에 대해서는 사실은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거든요.

◇ 김현정> 그러면 그러니까 시중에서 토정비결 보고 그다음에 답답할 때 점집 찾아가는 사람들 있죠. 실제로 그 정도 수준이냐 아니면 그것이 국정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준이냐, 이걸 좀 나눠서 보자는 말씀인데 김근식 교수님은 전혀 그런 걱정은 하지 말라는 말씀이에요. 그런데 그것과 관련해서 어떤 녹취가 나왔냐면 김건희 씨가 '나는 점 보고 굿 하고 그런 거 안 한다. 그런데 홍준표, 유승민 전 의원은 굿 한다.' 이런 녹취가 나왔어요. 물론 기자가 물어본 거예요. '유승민도 해요? 그럼. 그럼 홍준표도 했어요? 그럼.' 이거.

◆ 현근택> 단순히 점보는 거 하고요. 굿하는 건 다르죠. 점은 신년에 보는 분들도 많은데 굿이라는 거는 굉장히 상황이 다른 거잖아요. 그런데 이거를 또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양쪽이 충돌되니까 어떻게 얘기했냐면 아마 지지자들이 했을 걸로 추측한다고 그러는데.

◇ 김현정> 홍준표, 유승민 지지자들이 했을 거다?

◆ 현근택> 그거야말로 제가 보기에는 진짜 추측이죠. 그렇게 빠져나가면 안 되는 것이고 저는 사실은 이 말도 정치 공작이다, 고발 사주도 정치 공작이다. 양측의 정치공작이라는 말도 있었는데요. 저는 더 오히려 심각하게 본 게 '영빈관을 옮길 수 있다.'

◇ 김현정> 그것도 지금 녹취록에서 나온 거예요?

◆ 현근택> 나온 얘기잖아요.

◇ 김현정> 옮길 수 있다고 한 이유는 뭐예요?

◆ 현근택> 모르죠. 그거야 그분이 잘 알겠죠.

◆ 김근식> 어떤 도사가 그런 말을 했다는 저는 카더라 통신이죠, 그것도.

◆ 현근택> 그러니까 어쨌든 녹취에서 그랬다는 거 아니에요. '(영빈관을) 옮긴다.' 이런 얘기 했다는 거잖아요. 제가 말씀드렸어요. 개인적인 어떤 의사결정을 예를 들어 결혼하거나 공부를 계속하거나 그런 거야 물어볼 수 있죠. 그런데 국가의 중요한 만약에 이런 의사결정을 한다고 그러면 만약에 청와대도 터가 안 좋으면 옮기겠다. 이렇게 나올 수 있는 거잖아요.

◇ 김현정> 그 부분은 해명 좀 들어야겠습니다. 국민의힘.

노컷뉴스

MBC '스트레이트' 영상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MBC '스트레이트' 영상 갈무리
◆ 김근식> 그러니까 정확한 녹취의 내용은 어떤 도사의 입에서 '청와대를 영빈관으로 옮겨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더라' 그러니까 '그럴 거예요?' 그러니까 '응.' 이렇게 대답이 나왔다는 거 아닙니까? 저는 그 전체 맥락을 보면 개인의 입장에서 사적인 이야기로 어떤 도사가 그런 말을 했다니까 그렇다고 이야기를 한 거지 이게 대통령이 돼서 청와대에 들어간 다음에 진짜 지금의 청와대를 영빈관으로 옮기겠다는 그런 국가의 큰일들을 결정할 일은 전혀 없다고 보고요. 또 하나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점하고 굿이 다르잖아요. 점은 재미삼아 볼 수 있고 우리 토속 신앙일 수도 있고 토정비결, 타로 같은 것도 보고 그러잖아요. 근데 문제는 이걸 홍준표 의원이나 유승민 의원이 굿했다고 제가 김건희 씨가 이야기한 건 제가 이해하기로는 점과 굿을 헷갈리고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김건희 씨한테는.

◆ 현근택> 심기 관리 너무 하신다. (웃음) 그거는 말이 안 되는 얘기죠. 점하고 굿을 누가 구분 못해요.

◆ 김근식> (김건희 씨는) 운세나 이런 타로나 점 같은 거에 대한 상당히 관심이 오랫동안 있었기 때문에 이게 굿하고 점하고 헷갈려서 홍준표 의원이 빨간 넥타이 많이 하고 다니는 건 유명한 이야기지 않습니까? 그러면 정치인들이 점을 보러 다닐 수 있죠. 그 정도 한 것을 갖다가 굿을 했다고 저는 착각했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혹시 그거 해명 들으셨어요. 그렇게 들으셨어요? 캠프나 어디서.

◆ 김근식> 그건 말할 수 없죠.

◇ 김현정> 헷갈렸다는 이야기 들으셨어요?

◆ 김근식> 저는 헷갈렸다고 생각을 해요.

◆ 현근택> 아휴, 교수님이 총기가 있으신데 점보는 거하고 굿하고 어떻게, 말이 안 되죠. 와전 된 거라는 거죠. 잠깐만 얘기 드릴게요. 중요하게 본 거는 그렇게 하면 자기한테 다 안다는 거잖아요. 어쨌든 그 분야를 얼마나 많이 알면 자기한테 다 보고가 들어온다는 얘기겠어요.

◆ 김근식> 홍준표 의원이 빨간 넥타이를 고집한다는 것이 정치권의 유명한 이야기잖아요.

◆ 현근택> 저도 파란 넥타이 고집해요. 그거하고 굿하고 다른 (웃음)

◆ 김근식> 그런 정도를 저는 와전돼서 그렇게 말을 했다고 봐요.

◆ 현근택> 심기 관리 너무 열심히 하시네요.

◆ 김근식> 사실대로 말씀드리는 거예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사실은 이거까지 얘기를 하고 원팀 얘기를 조금 해보려고 그랬는데 일단 시간이 다 돼서 여기까지 두 분과 말씀을

◆ 김근식> 원팀에는 문제없을 겁니다. (웃음)

◇ 김현정> (웃음) 이 논란들이 지지율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이번 주 좀 두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두 분 고생하셨습니다.

◆ 현근택> 네, 수고하셨습니다.

◆ 김근식> 수고하셨습니다.

◇ 김현정> 뉴스닥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