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文, 마지막 신년회견 없다…靑 "오미크론 대응 집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신년 기자회견을 갖지 않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종 '오미크론'의 국내 우세종화가 시작한 가운데 방역 상황 관리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4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가운데 "대통령은 올해도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언론인으로부터 자유롭게 질문을 받고 대답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준비해 왔고, 아중동 해외 순방을 마친 후 이번 주중 일정을 계획했다"며 신년 기자회견 계획에 대해 언급한 뒤 열리지 않게 된 점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신년 기자회견을 열지 않기로 한 이유에 대해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응에 집중하기 위해 신년 기자회견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거 같다"고 말했다.

이례적으로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까지 갖지 않는 것은 최근 오미크론 국내 우세종화가 시작한 데 따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도 늘어난 상황을 고려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그동안 문 대통령은 매년 1월 초·중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방역 상황 관리 차원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신년 기자회견이 열리지 않게 됐다. 이와 관련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가 밝힌 22일 0시 기준 지난 한 주간 국내 오미크론 감염 환자도 4830명에 이른다. 누적은 총 9860명이다. 지난 한주 사이에 거의 두 배 가까이 오미크론 변이종 감염자가 늘어난 셈이다.

전해철 중앙방역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도 24일 오전 "경기와 호남을 중심으로 오미크론 감염자가 급증해 국내 검출률이 50% 수준에 이르렀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청와대 측은 "국민을 대신해 질문하는 언론인과 (대통령이) 직접 소통하는 기회가 여의치 않게 된 점이 매우 아쉽다"고 전했다. 설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5일부터 20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하고, 3월 9일 선거가 끝나기까지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자체가 어려운 상황도 고려해 나온 발언으로 풀이된다.

다만 대통령선거 이후 문 대통령 퇴임 직전, 소회를 밝히는 형식의 기자회견이나 간담회 개최 가능성은 남아 있다. 이와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은 퇴임 직전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부터 6박 8일간 아중동 3개국(아랍에미리트·사우디아라비아·이집트) 순방을 마치고 22일 귀국한 이후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재택근무를 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