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오미크론 대응 전환시 방역 느슨해질 우려"…위중증 증가세 보며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손영래 반장 24일 정례백브리핑서 관련 설명

중증 병상 가동률 19.7%…의료 대응 역량 안정적

고위험군 중심 전환시 저위험군 방역 대응 약화돼

'사회적 거리두기'도 최대한 안하는 방향 목표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50%를 넘어 우세종화됐지만, 정부는 전국 중증 병상 가동률이 20% 이하로 유지되는 등 의료체계에 여유가 있어 충분한 시간을 갖고 대응 단계로 전환할 계획이다. 24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7513명을 기록하며 사흘 연속 7000명대를 유지했지만, 오는 26일부터 광주, 전남, 경기 평택, 안성 등 4곳에서 오미크론 대응 단계를 우선 시행한 후 국민 수용도 등을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또 조기에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전환해 고위험군에 대해 검사·치료 역량을 집중할 경우, 저위험군과 무증상자 등에 대한 대응이 느슨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이로인해 설 연휴를 포함한 사회적 거리두기 3주 연장이 끝나는 다음달 7일 이후 전환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의료대응 역량 충분한 상황…시간 갖고 오미크론 대응 전환

손영래(사진)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4일 오전 11시 정례백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대응 전환의 핵심은 고위험군 환자들에 대한 조기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는 것으로 동네 병의원에서 재택 치료를 관리하는 방향으로 이행하게 된다”며 “고민스러운 지점은 고위험군에 집중하면 연령층이 젊은 국민 등 저위험군은 현재보다 방역이 느슨해지고 PCR 검사 등에서 국민들의 불편을 야기하는 문제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PCR 검사 역량은 하루 80만건까지 가능한 상황에서 현재 50만건 안팎을 하고 있어 30만건 정도 여력이 남아있는 상태이고, 병상도 중환자 20% 가동률을 보이고 있어 80% 여력이 있다”며 “위중증도 400명대 초반까지 떨어져 오미크론 대응 전면 전환에 대해서 적절한 타이밍이 언제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넘어가면 보건소가 아닌 일반 진료 체계로 전환되고 검사 수단도 PCR이 아니라 신속항원검사가 주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지금까지는 모든 확진자를 걸러내는 프로세스가 보건소를 통해서 진행됐고 검사 수단도 PCR로만 했지만, 오미크론 대응에선 고위험군은 계속 같은 방식을 유지하지만 그 외엔 일상 진료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일반 의료기관에 가서 신속항원검사 통해 거르고, 양성 나오면 PCR 검사를 하고, 호흡기클리닉에 이어 일반 의료기관도 통로를 더 열어가겠다”고 설명했다.

오미크론 우세종화로 인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서 엔데믹(풍토병화)으로 전환될 가능성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이다.

손영래 반장은 “국내에서 오미크론과 관련한 데이터 등이 충분치 않은 상황이라 엔데믹으로 갈지는 좀더 지켜봐야한다”고 답했다.

오미크론 대응 전환에 대해서는 델타 변이와는 개념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오미크론 대응 체계라 부르고 있는 부분을 델타가 지난해 12월에 확산될 때 병상 확충하고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면 곤란하다”며 “중증환자에 집중하면 필연적으로 경증·무증상 환자의 발견력은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고, 오미크론 차단도 약화되고 느슨해진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런 부분을 감안하면 한시라도 빨리 대응하는 것보다도 적정한 타이밍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위중증 환자 증가 속도가 오미크론 확산에 비해 느린 편이라 이를 보고 전국적으로 언제 전환할지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택 치료 90% 목표…‘사회적 거리두기’도 최소화

오미크론 대응 전국 전환은 26일부터 우선 전환되는 광주, 전남, 경기 평택, 안성 등 4곳에서의 결과가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손 반장은 “4곳에서 실시한 이후 국민 수용성이 어느 정도 나타날지가 관건”이라며 “60세 이하는 선별진료소를 방문해도 PCR 검사를 못하고 신속항원검사를 해서 양성이 나와야하는데 이런 부분에 불만이 있을 수 있고, 전파 통제의 문제 등을 보며 전국 전환을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재택치료를 대폭 확대해 오미크론 대응 단계에선 90%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박향 반장은 “현재 코로나19 환자 중 50~60%가 재택치료 중인데 향후 90%를 목표하고 있다”며 “현장 의료기관하고도 논의해왔고 구체적인 논의를 확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또 오미크론의 경우 델타보다 2~3배의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의료체계는 더 많은 확진자를 대응할 수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는 최소화한다는 입장이다.

손 반장은 “오미크론은 잠복기 등이 델타보다 짧아 확진자 격리기간도 단축하고 방역 대응도 느슨해지기 때문에 국민의 수용성을 높일 시간이 필요하다”며 “총확진자가 늘어나더라도 위중증을 줄이는 방향으로 갈 것이며 델타 대비 훨씬 많은 확진자를 의료체계가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는 최대한 안하는 방향으로 운영을 하겠다는 목표”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