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 대통령 마지막 신년 기자회견 안 한다…“오미크론 대응 집중해야”…'소통 부족'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번 주 계획했다 오미크론 변수 작용
대선 이후 퇴임 관련 회견 열 가능성
일각 “마지막까지 국정 협조 호소해야”


경향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온·오프 혼합 방식의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정국 이슈 및 올해 국정운영 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날 회견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리 두기를 감안해 소수의 기자들만 현장에 배석하고 다수의 기자들이 화상 연결 및 실시간 채팅으로 질문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이뤄졌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주 열릴 예정이던 임기 마지막 신년 기자회견을 하지 않기로 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신년 기자회견을 하지 않는 것은 처음이자 역대 정부의 사례를 찾아봐도 드문 일로 꼽힌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본격화하는 상황이라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해야 한다는 게 청와대가 밝힌 이유다. 이런 때일수록 대통령이 시민 앞에 나서 국정 협력을 호소하는 게 더 바람직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4일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은 올해에도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언론인들로부터 자유롭게 질문을 받고 대답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준비해 왔고, 금주 중으로 일정을 계획했다”며 “그러나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응에 집중하기 위해 신년 기자회견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국민을 대신해 질문하는 언론인과 직접 소통하는 기회가 여의치 않게 된 점이 매우 아쉽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매년 1월 초·중순에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국정 방향을 제시해 왔다. 이번에도 청와대는 지난달부터 비서관실별로 예상 질문을 정리해 답변을 작성하는 등 신년 기자회견을 준비해 왔다. 시기는 문 대통령이 중동 3개국 순방에서 귀국하고, 설 연휴가 시작하기 전인 이번 주로 결정했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본격화하는 상황이 변수로 작용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해처럼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이 오미크론 대응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대면·비대면의 방법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향후 방역 상황이 나아지더라도 설 연휴가 끝나면 곧 다음달 15일부터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기간이 시작하기 때문에 기자회견을 열 수 있는 날짜가 충분치 않다. 이에 3월9일 대선 이후 문 대통령이 퇴임 소회를 밝히는 형식의 기자회견 자리가 마련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이 방역을 이유로 신년 기자회견을 취소한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오히려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 임기 마지막까지 방역 등 국정에 협조해 줄 것을 호소해야 할 시기라는 주장이다. 문 대통령은 방역 관련 메시지를 주로 각종 회의에서 한 발언을 통해 시민들에게 간접적으로 밝혀왔다.

문 대통령은 임기 중 언론 접촉이 이전 대통령들에 비해 크게 적었던 터라 시민과의 소통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브리핑·기자간담회 횟수는 각각 약 150번, 이명박 전 대통령은 약 20번이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청와대 출입기자단과 5번 간담회·기자회견을 했고, 신문사 편집국장 등과 여러 차례 간담회를 했다. 문 대통령은 2차례 ‘국민과의 대화’와 7차례 기자회견을 했다.

정대연 기자 hoan@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