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이재명측 '7인회', 백의종군 선언…`지지율 정체` 돌파구 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일 긴급 회견 "임명직 일절 맡지 않겠다" 2선 후퇴 선언

DJ 동교동계, `3철` 등 친노 핵심 백의 종군 선언 연상

`58 용퇴론` 맞물려 인적 쇄신 압박 해석도

`번짓수 잘못` 민심 반전 계기 여부 미지수

[이데일리 이유림 이성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 그룹으로 꼽히는 일명 `7인회`(정성호·김영진·김병욱·임종성·문진석·김남국 의원 및 이규민 전 의원)가 24일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이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임명직을 일절 맡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 30%대 박스권 지지율에 갇힌 이 후보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 뒤진다는 결과까지 나오자 극약 처방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의 일선 후퇴가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용퇴론`과 맞물려 인적 쇄신의 바람을 불러일으킬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4일 오전 경기 용인시 포은아트홀에서 경기 지역 정책 공약을 발표하기에 앞서 경기도에 지역구를 둔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앞으로 더 잘하겠다는 뜻으로 큰절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7인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이 선택해 주실 이재명 정부에서 일체의 임명직을 맡지 않을 것임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회견에는 7인회 좌장 격인 정성호 의원과 당 사무총장 김영진 의원 등 6명이 참석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해 9월 의원직을 상실한 이규민 전 의원은 불참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미래를 책임지게 될 대선이 50일도 채 남지 않았는데 여야를 불문하고 차기 정부 내각과 보궐·지방선거의 빈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권력 다툼을 벌이는 부끄러운 모습에 국민들은 실망하고 있다”면서 “국민의 선택을 받기도 전에 이미 정권을 가져온 양 오만한 모습에 눈살이 찌푸려진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정부에서도 보은 인사, 회전문 인사, 진영 인사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했다”면서 “새로 꾸려질 이재명 정부는 보수·진보의 진영, 편가르기, 지역을 넘어 오직 능력과 성실함을 기준으로 선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선을 앞둔 핵심 측근들이 2선 후퇴를 밝히며 기득권 포기 선언을 한 전례는 많았다. 지난 1997년 15대 대선 직전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권노갑·한화갑 전 의원 등 `동교동계` 핵심 인사 7명은 측근 정치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임명직에 나서지 않겠다`는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2007년 11월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오 전 의원(현 국민의힘 상임고문)이 당내 화합을 통한 대선 승리를 이유로 최고위원직을 사퇴하기도 했다. 지난 2012년 대선을 앞두고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의 `친노`(친노무현) 핵심 참모 출신 인사 9명이 선대위에서 전격 사퇴하기도 했다. `3철`(양정철·전해철·이호철)을 포함한 이들의 퇴진은 안철수 무소속 후보와의 단일화 논의 교착 국면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승부수로 해석됐었다. 이 후보 집권 시 2선으로 물러나겠다는 `7인회` 인사들의 공언 역시 이 후보의 지지율 정체 국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카드로 풀이된다.

특히 수면 위로 부상한 `86 용퇴론`과 맞물려 추가 인적 쇄신을 압박하는 차원이란 해석도 나온다. 정 의원은 회견 후 취재진에게 `86 용퇴론`을 두고 “특별히 생각해보지 않았다”면서도 “국민들이 민주당을 어떻게 보는지 심각하게 생각하고 고뇌해야 한다. 국민 앞에 처절하게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86 용퇴론`을 거론한 김종민 의원은 “임명직 안 하는 것만으로 되나. 이 정치 바꾸지 못할 거 같으면 그만두고 후배들에게 물려주든지, 정치 계속 하려면 이 정치를 확 바꿔야 하는것 아닌가”라고 썼다.

`번짓수를 잘못 짚은 것`이란 평가도 있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답답한 심정은 알겠는데 조금 뜬금없다”면서 “총선도 아닌 대선에서 특정 세대 2선 퇴진론이 무슨 효과를 내겠느냐”고 되물었다. 장경태 혁신위 공동위원장은 “의회 구성을 좀 더 다양화 하는 차원에서 언급되는 것”이라면서 “현재로서는 다른 대안이나 대체 세력이 있는 것은 아니라서 능사는 아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