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아내ㆍ장모 논란

민주당의 ‘김건희 무속인 논란’ 맹공 작전···“윤석열 ‘약한 고리’에 집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무속에 국정 의존” 윤 후보 비합리적 이미지 부각
당 일각선 “비호감 대선” 과도한 공격 역효과 우려


경향신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허위경력 의혹 등에 대한 입장문 발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무속 논란과 관련해 맹공을 이어갔다. 윤 후보와 김씨가 무속인과 연관된 다양한 의혹들이 윤 후보의 ‘약한 고리’라고 판단하고 이를 집중 공략했다. 당내 일각에선 과도한 공격이 이어질 경우 검증이 아닌 네거티브로 비쳐 국민의힘과 함께 정치불신·비호감 대상이 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오전 경남 창원에서 열린 경남도당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평생 검사만 하다가 본인은 물론이고 부인, 장모 모두가 범죄 혐의에 연루돼 ‘범죄 가족단’으로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에게 나라를 맡길 수는 없다”며 “더군다가 무속에다가 국정을 의존하는 사람에게 맡기면 대한민국이 어떻게 될지 심히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라스푸틴에게 국정을 위탁했다가 망했던 (러시아 황제) 니콜라이 2세와 알렉산드라의 러시아 제국의 멸망을 보면서, 신돈에게 휘둘렸던 (고려시대) 공민왕의 폐해를 보면서, 최순실의 국정농단을 보면서 우리는 다시 한 번 경각심을 가지고, 우리 당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중단 없는 발전을 위해 반드시 승리해야 될 선거라는 사명을 가지고 함께 뛰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승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김건희씨가 “홍준표·유승민도 굿을 했다”는 취지로 발언한 통화 녹취록이 공개된 것을 언급하며 “굿판으로 얼룩진 국민의힘 집안싸움, 출구가 없다”며 “국민의힘 내부가 진실게임을 넘어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김씨의 발언이 또 한 번 불난 집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고 논평했다.

이용빈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윤 후보 부부가 알고 지낸 것으로 알려진 무속인 ‘건진법사’ 전모씨와 관련해 “건진법사를 국사의 반열에 올려놓은 비선 고리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전날 전씨가 2015년 김씨가 대표로 있던 코바나컨텐츠의 행사에 참석한 사진을 공개하며 7년 전부터 전씨가 김씨와 친분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씨와 유튜브 채널 ‘서울의소리’ 기자와의 ‘7시간 통화 녹취록’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다. 전용기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서울의소리가 추가로 공개한 녹취록에서 윤 후보가 당선된 이후 청와대 영빈관을 옮겨야 한다는 도사의 말을 전해듣고 김씨가 동의하는 부분이나 “남편(윤 후보)도 영적인 기가 있다”는 발언을 언급했다.

전 대변인은 “청와대 영빈관을 옮기는 문제까지 ‘도사의 말’이나 ‘영적인 기’에 의존하려는 것인가”라며 “대통령 후보로서 또 후보 배우자로서 이런 인식을 갖고 있으면 앞으로 중요한 모든 국가 정책과 사업에 있어서 어떤 기준과 근거로 일을 하게 될지 의심스럽기만 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더 이상 궤변으로 진실을 가리려 하지 말고 윤 후보와 김씨는 국민을 폄훼한 것에 대해 즉각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윤 후보 부부의 무속 논란 비판을 통해 윤 후보의 비합리적인 이미지를 부각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강훈식 전략기획본부장은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현재 나오는 주술 논란이 (윤 후보에) 악영향을 현재진행형으로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여권 내부에서는 신중한 입장도 적지 않다. 한 중진 의원은 “검증과 네거티브는 한 끝 차이”라며 “자칫 과도한 공격으로 치부될 경우 비호감 대선에 일조하는 역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