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혜경·김건희 팬카페에 반색한 與野… 가족리스크에서 시너지로? [2022 대선 D-43]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홍준표·유승민 굿 발언 죄송"
김혜경씨, 전국 돌며 내조 활발
가족 리스크 없는 安 '비교우위'
딸 귀국에 부인 선거지원 시작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후보 부인 김혜경씨(왼쪽)와 윤석열 후보 부인 김건희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3월9일 대통령 선거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대선 후보들의 가족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통상 가족들은 내조유세나 다양한 지원 활동을 통해 후보자들이 소화하기 힘든 일정 등을 대신함으로써 지지율상 시너지효과를 내는 게 보통이었다.

그동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배우자나 자녀가 각종 의혹이나 검찰수사가 얽혀 있어 후보들은 '가족 리스크'로 곤욕을 치러왔다. 하지만 최근 후보 부인의 '팬 카페'가 경쟁적으로 생겨나는 등 후보들간 '리스크'를 넘어 '시너지'로 치환시키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다만 이 같은 노력이 실제 후보들에게 도움이 될 지, 아니면 기존 리스크의 연장선상이 될 지는 미지수다.

■후보 배우자 팬덤 경쟁?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대통령 후보 배우자에 대한 팬덤이 형성되는 이례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부인인 김건희씨의 팬 카페 '건사랑' 회원은 이날 16시 기준 5만9446명으로, 6만명에 육박했다. 이른바 '7시간 녹취록'이 공개된 후 회원이 급증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이런 현상이 우리도 신기하다"라면서도 "김건희씨의 시원시원한 발언이 공감을 이끌어낸 것 아니겠나"라고 자체 평가했다.

팬 카페에는 김씨의 스튜디오 프로필 사진 촬영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는데 이를 두고 김씨의 내조유세를 위한 공개활동이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에선 이를 계기로 가족 리스크를 덜어내고 윤 후보 지지율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무속 논란' 등 추가 리스크를 막아야 한다는 우려와 함께 '허위 이력 사과'에 이은 또 한번의 대국민 사과가 필요할 지를 두고 고민 중이다.

이와 관련, 권영세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김씨 사과 및 공식 활동 여부에 대해 "어떻게 하는 게 가장 옳은 일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윤 후보는 이날 김씨가 녹취록에서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도 굿을 했다'는 취지의 말을 한 데 대해 "상처받은 부분에 있어 늘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거듭 고개를 숙였다.

이에 질세라 지난 19일 이재명 후보 부인 김혜경씨의 팬 카페도 등장했다. 이날 16시 기준 회원은 8497명이으로, 역시 빠른 속도로 가입 회원수가 늘고 있다.

김씨는 일찍부터 활발한 내조유세를 벌이고 있다. 지난 18일부터 전북과 충북을 돌며 지지를 호소했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봉사활동을 이어가는 중이다. 새해 첫날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하기도 하는 등 광폭 행보를 보이며 김건희씨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 김혜경씨도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민주당 경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 등을 비방한 '혜경궁 김씨'의 계정주인이라는 의혹으로 검찰수사를 받으며 논란의 중심에 선 적이 있다. 당시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지만 국민의힘은 여전히 연관 의혹을 제기하며 민주당의 김건희씨 허위이력 의혹 공세에 맞불을 놓고 있다.

■安 'NO 가족리스크' 강조

안철수 후보는 가족리스크에선 비교우위에 있다.

전날 딸 안설희 박사가 미국에서 귀국하자 공항으로 마중을 나갔다.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설희씨는 지난달 소속 연구팀이 발표한 코로나19의 변이 오미크론의 전염성 연구 결과물이 뉴욕타임스(NYT)에 실리면서 주목받은 바 있다. 설희씨는 열흘간의 자가격리를 마친 후 공개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설희씨는 안 후보와 공개 화상대화를 하며 대중에 얼굴을 비친 바 있다.

안 후보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도 본격적인 선거지원을 시작했다. 오는 25일부터 3박4일간 일정으로 호남과 제주를 방문하는데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피해자들과 5.18 피해자 어머니들을 만나 위로와 인사를 전할 예정이다. 안 후보의 딸과 부인 김 교수의 선거 지원은 이재명 후보의 장남 관련 논란과 여야 후보들의 배우자 관련 의혹과 대비된다는 점에서 차별화 전략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