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전문가들 “오미크론 대응 방역·의료체게 전환으로 유행규모 조절 어려울 것… 너무 늦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국 "오는 26일부터 일부 지역 적용…세부적인 지침, 전환 시점은 '아직'"

세계일보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주가 국내에서 우세종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방역당국이 오는 26일부터 적용될 오미크론 대응 방역·의료체계를 발표했다.

그러나 일반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체계 전환 시기, 구체적인 지침 등에 대한 내용은 빠지면서, 되려 의료현장에서 혼선이 커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뉴스1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정부가 선제적으로 준비해 온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신속히 전환하고 일사분란하게 대응하라"며 "국민들도 백신 접종 참여와 마스크 착용, 설 연휴 이동·모임 자제 등 오미크론 대응에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며 신속한 방역체계 마련을 주문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을 통해 26일부터 광주·전남, 평택·안성 등 4개 지역에 시범적용하는 오미크론 대응 진단검사체계를 빠르면 이달 말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새롭게 적용되는 진단검사체계에선 고령층, 고위험군 등에 대해서만 PCR(유전자 증폭)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역량을 집중하고, 자가격리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오미크론 대응체계를 발동하는 이유는 일 평균 수 만명의 확진자 발생해도,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확진자를 진찰 및 치료할 수 있도록 의료대응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이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일반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체계 전환여부에 대해 "한꺼번에 전환하기는 어렵다. 지역별로 차근차근 확대하겠다"고 밝히면서 정작 핵심은 빠진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정 청장은 시행시점에 대해서도 1월말 혹은 2월초라고만 말할 뿐 구체적인 전환시점에 대해서는 밝히지않았다.

이날 발표에는 하루 평균 수만 명에 달하는 경증 환자·자가격리자·재택치료자가 나올 경우 어떤 진료체계를 적용해 이들을 돌 볼 것인지, 응급상황 발생시 어떤 이송체계를 거쳐 병상을 배정할지, 동네 의료기관에서 확진자를 치료할 시 일반환자와의 동선은 어떻게 구분할지 등에 대한 방안은 담기지 않았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방역체계 전환 기준으로 잡은 신규 확진자 7000명, 오미크론 검출률 50%이상의 시기가 앞당겨지면서, 준비가 부족한 상황에서 발표를 서두른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날 기준으로 오미크론 변이주 검출률은 50.3%를 넘겨 우세종이 되었으며, 확진자 수 또한 사흘째 7000명대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백순영 카톨릭대의대 명예교수는 뉴스1에 "동네 의료기관에 적용할 구체적인 방역지침은 아직 마련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조치로 유행규모를 조절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어 "선제적으로 방역지침을 마련하고, 일정 기준을 넘어서면 바로 전환되는 시스템이 작동해야 하는데 사태가 벌어진 후 (당국에서 지침을 내놓고) 마무리하는 방안으로 가고 있다"며 "10만명 혹은 그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더라도, 조기에 치료를 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방역체계를 수립해야한다"고 조언했다.

김탁 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뉴스1에 "24시간 모니터링, 병상 수용 능력이 있는 병원급 의료기관과 의원급 의료기관이 지역별 네트워크를 구성하면 의원급 의료기관의 부담을 줄여 재택치료 참여를 늘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조언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오미크론 대응체계를 적용하기엔 시기상으로 너무 늦었다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새로운 의료대응체계를 의료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1~2주간 준비기간을 가져야하는데, 설 명절을 채 일주일 앞두지 않은 시점에서 발표가 나왔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위중증 환자 급증으로 '병상대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의료대응 속도는 여전히 더디다고 입을 모았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