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송영길 "與, 종로 보궐 무공천…지방선거서 2030 대거 공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3월 9일 열릴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서울 종로구에 후보를 공천하지 않겠다는 고강도 쇄신안을 발표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 9개월간 무능한 개혁과 내로남불, 오만을 지적하는 국민의 질책을 달게 받아들이며 변화와 쇄신을 위해 노력해왔지만 많이 미흡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황준선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전국승려대회에서 발언할 예정이었으나, 대회 참가 승려들의 반발로 인해 무대에 오르지 못하고 취재진에게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2.01.21 hw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송 대표는 서울 종로와 경기 안성, 청주 상당구 3곳의 보궐선거에 민주당 후보를 공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천 포기는 당장은 아픈 결정이지만 민주당이 책임 정당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세 곳의 지역에 출마를 위해 준비해오신 분들께는 미안하다. 시간이 좀 더 걸릴 뿐 지금까지의 노력과 당을 위한 헌신이 반드시 여러분 정치 인생의 자양분으로 돌아가도록 뒷받침하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이어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같은 당 김종민 의원의 '86 용퇴론'에 힘을 실었다. 송 대표는 "586이 많은 일을 해온 것도 사실이지만 우리가 원한 것은 더 나은 세상이지 기득권이 아니다"라며 "선배가 된 우리는 이제 다시 광야로 나설 때다. 자기 지역구라는 기득권을 내려놓고 젊은 청년 정치인들이 도전하고 전진할 수 있도록 양보하고 공간을 열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 앞에 놓인 새로운 역사적 소명은 이재명 후보의 당선"이라며 "저 자신부터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이재명 정부 탄생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이와 함께 6월 지방선거에서도 청년들을 전체 광역, 기초의원의 30% 이상 공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2030 중심 당으로 체질 개선에 성공하고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이 더해진다면 국정운영 능력과 쇄신 능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능력 있는 당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서 제명 건의를 의결한 윤미향, 이상직, 박덕흠 의원 제명안을 신속히 처리하겠다는 방안도 내놨다.

마지막으로 송 대표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우리 민주당 정부의 어두운 유산이고 우리의 오만과 내로남불의 반사효과"라며 "정권교체를 넘어 스스로 기득권을 타파해 정치교체를 이루겠다. 여야를 넘어 검찰 동우회, 운동권 동우회 기득권을 타파하는 새로운 정치 시대로, 앞으로, 제대로 이재명과 함께 나아겠다"고 말했다.

adelante@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