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기업용 AI 음성인식 서비스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기범 기자 =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기업용 인공지능(AI) 음성 인식 서비스를 25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AI 음성 인식-변환 모델 '커스텀 STT'(Custom Speech-to-Text)는 AI를 활용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기능을 갖췄다. AI 스피커, 음성 검색,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각 기업의 고객과 산업 특성에 맞는 모델을 쉽고 빠르게 구축해 음성 인식-변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번 서비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AI'(AIaaS)로 제공돼 서비스 관리 시간 및 비용 부담을 줄였다. 고객사가 직접 요청사항을 정리해 개발사에 전달하고, 개발사가 해당 모델을 재개발하는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직접 클라우드에 접속해 직접 실시간으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수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비게이션 음성 인식 서비스는 새로운 지명이나 주소가 미리 학습돼 있지 않다면 해당 음성을 인식하지 못하지만, 커스텀 STT를 활용하면 내비게이션 운영사가 클라우드에서 직접 새로운 지명이나 주소를 추가할 수 있고, 내비게이션에 즉각적으로 반영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올 상반기 오픈 할 '카카오 i 커넥트 센터'(AICC)의 문의 응대나 상담 업무 등에도 커스텀 STT를 적용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음성인식(STT) 뿐만 아니라 문자인식(OCR), 음성합성(TTS) 분야의 보유 기술도 커스텀이 가능한 서비스형 AI(AIaaS) 모델로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최동진 AI 랩장은 "커스텀 STT는 고객사가 직접 데이터를 쉽게 추가해 자동 학습을 진행하고 커스텀 모델을 만들기 때문에 AI 재학습과 업데이트 소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며 "기업들은 신속하게 데이터를 변경·추가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고 더 편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Ktig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