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IMF, 올해 韓 경제성장률 3.0% 전망…0.3%P 하향 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경제전망(World Economic Outlook) 보고서 발표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3.0%로 전망했다. 지난해 10월 내놨던 전망치(3.3%)보다 0.3%포인트 하향 조정한 것이다.

IMF는 25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경제전망(World Economic Outlook)' 보고서를 통해 한국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 및 신흥국 및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공개했다. 한국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2.9%로, 이전 전망치(2.8%)에 비해 0.1%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IMF가 발표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지난해 12월 정부가 내세운 목표치인 3.1%를 소폭 하회하는 수준이다. 지난해 12월 경제협력개발기구(3.0%)와 신용평가사 피치(3.0%), 주요 투자은행(IB) 전망 평균(3.0%)과 부합한다. 지난해 11월 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가 발표한 전망치(2.7%)보다는 높고, 무디스 전망치(3.2%)보다는 낮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폭(0.3%포인트)는 미국(-1.2%포인트), 중국(-0.8%포인트), 독일(-0.8%) 등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적다. 기획재정부는 "오미크론 확산, 주요 교역국의 하향조정 영향은 있으나, 경상수지 및 소비 호조, 금번 발표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효과 등을 포함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IMF의 전망치가 정부 전망보다 소폭 하회한 데 대해서는 "IMF 전망 시점이 가장 최신으로, 오미크론의 영향이 보다 크게 반영된 측면"이라고 해석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기저효과를 제외한 2020~2022년 평균 성장률은 한국이 2.01%를 기록해 주요 7개국(G7) 성장률과 비교해도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기재부는 "한국 경제는 올해 가장 빠른 위기극복 후 내년까지 성장흐름을 지속할 것"이라며 "2022년에는 G7 주요 선진국 모두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IMF는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4.4%로 내다봤다. 지난해 10월 전망치(4.9%) 대비 0.5%포인트 하향 조정한 것이다. 이처럼 경기회복 속도가 둔화될 것으로 내다본 주요 배경으로는 ▲오미크론 확산 ▲예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 ▲중국 부동산 시장 리스크 및 소비 감소 등을 꼽았다.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은 기존 전망치(3.8%)보다 0.2%포인트 상향 조정한 3.8%로 제시하긴 했지만, 올해의 전망치 하락분을 상쇄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선진국 성장률의 경우 코로나 재확산, 공급망 훼손 및 에너지 가격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 미국의 재정정책 조정, 통화정책 조기 정상화 등 영향으로 0.6%포인트 하향 조정한 3.9%로 내다봤다. 신흥국 역시 0.3%포인트 하향 조정한 4.8%로 제시했다.

나아가 IMF는 추가로 5가지 경기 하방위험 확대 가능성을 언급했다. 백신 격차로 인한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이동제한 가능성, 또 이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차질 장기화를 우려했다. IMF는 지난해 공급망 차질이 글로벌 국내총생산(GDP)를 -0.5~1.0% 감소시키고, 근원 인플레이션을 1% 상승하는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또 미국이 통화정책 정상화를 추진하면서 신흥국 중심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에 충격이 가해질 우려도 있다. 아울러 위축된 노동시장에 따른 임금상승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확대되고, 중국의 부동산 시장 위축이 심화될 경우 중국 경제 성장이 추가로 둔화될 가능성도 제기됐다.

이에 IMF는 "효과적인 코로나 대응을 위해 저소득국 백신 공급, 코로나 검사·치료·보호장비 지원에 국제공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특히 재정정책과 관련해 "확대된 재정적자 축소의 필요성은 있되, 코로나 재확산시 취약계층·기업지원 재강화 및 지속가능한 중기재정운용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미국이 통화정책 정상화를 위해 긴축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각국 인플레이션 압력과 고용회복 상황에 따라 통화정책 기조를 설정하고, 불확실성 완화를 위한 시장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세종=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