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스벅·투썸발 폭풍이 여기까지…1000원 아메리카노 사라진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1위인 스타벅스가 연초부터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경쟁사들도 줄줄이 소비자 가격을 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잔에 990~1500원 내면 마실 수 있는 저렴한 테이크아웃 아메리카노가 사라질 전망이다.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한때 동네마다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며 치열하게 경쟁했던 테이크아웃 커피 매장들은 원두값 인상에 일회용 컵 보증금 부과까지 겹치며 1000원대 가격을 더는 유지하기 어렵게 됐다.



아메리카노 한 잔당 700원 부담 늘어



중앙일보

서울 커피만 숭실대점에서 고객들이 키오스크(무인 주문·결제 단말기)에서 커피를 주문하고 있다.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에 이어 투썸플레이스·할리스커피·탐앤탐스는 오는 27일 일제히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 투썸플레이스는 9년 5개월만의 가격 인상으로, 전체 54종 커피 중 21종의 가격을 최대 400원씩 올린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최근 원두, 우유 등 원가 압박이 더는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을 넘었기에 부득이하게 가격 인상을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탐앤탐스도 커피 음료는 300원씩, 디저트류는 500~800원씩 가격을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할리스커피 역시 커피류와 초콜릿류의 가격을 각각 400원, 200원씩 올린다.

아울러 오는 6월 10일부터 전국 주요 외식업체에서 일회용 컵에 음료를 주문할 경우 ‘자원순환보증금’ 명목으로 300원을 추가로 내야 한다. 스타벅스·이디야·투썸플레이스·맥도날드·공차·쥬씨 등 전국 3만 8000여개 프랜차이즈 매장에 적용된다. 일회용 컵을 매장에 다시 가져다주면 300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이유에서 커피값 ‘도미노 인상’은 초읽기에 들어갔다. 커피는 지난해 업체 간 경쟁으로 외식 물가 중 유일하게 동일한 가격을 유지했지만, 올해 대다수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은 가격 인상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만약 커피값을 올린 카페에서 소비자가 텀블러를 지참하지 않을 경우 지난해보다 테이크아웃 아메리카노 한 잔에 최대 700원을 더 내야 한다.

가격 인상 여파는 저가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그동안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내세운 테이크아웃 전문 카페의 아메리카노 값은 2000~3000원대로 뛸 가능성이 크다. 커피 업계에 따르면 커피 한 잔에 원두값은 300~400원, 포장비는 400~500원가량인데 여기에 임대료·인건비·전기세·부가세 등을 따지면 1000원짜리 커피는 마진을 남길 수 없는 구조다.



‘1000원 김밥’처럼 사라지는 ‘1000원 커피’



중앙일보

중저가 커피 브랜드는 스타벅스 대비 절반 이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틈새 시장을 파고 들었지만, 올해 가격 인상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사진 스타벅스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커피 업계 관계자는 “1000원짜리 테이크아웃 아메리카노는 10여년 전 사라진 1000원 김밥과 마찬가지로 조만간 길에서 보기 어려워질 것”이라며 “여름철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들고 걸어가는 소비자의 모습도 줄어들 수 있다”고 예상했다.

가격 인상 소식에 소비자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직장인 박모(39)씨는 “하루 중 커피 마시는 시간이 가장 소중한데 한 잔에 700원, 한 달에 2만원꼴로 지출이 늘어난다고 주머니 사정이 크게 달라질 건 없다”며 “과거엔 하루 커피값을 아껴 적금을 몇십년 부으면 집 한 채를 마련한다는 얘기가 있지만, 지금 같은 상황에서 그 돈 아낀다고 티도 안 난다”고 말했다.

반면에 커피 소비를 줄이고 환경 보호에도 동참하겠다는 의견도 있다. 직장인 김모(29)씨는 “일회용 컵을 줄이려는 환경부 방침에 동의한다”며 “다만, 텀블러를 매번 챙기고 설거지할 정성이면, 집에서 내린 커피를 싸서 다니는 게 낫겠다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점주들 “고객 줄고, 인건비 늘까 우려”



중앙일보

전문가들은 당분간 국제 원두값이 떨어지긴 어렵다고 전망했다. 사진은 전남 담양군 커피농장. 신인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쩔 수 없는 가격 인상 여파에 저가 커피 전문점 점주들은 난색을 표한다. 유일한 무기였던 가격 경쟁력이 없어지면 편의점 컵커피·캔커피 또는 사무실 믹스커피 등으로 고객 수요가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머그잔 사용이 늘면 설거지를 위한 인력을 추가로 고용해야 할 수도 있다.

여의도에서 중저가 커피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김모(45)씨는 “점심시간에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이 1500원짜리 아메리카노인데, 2000원 이상으로 오르면 편의점 커피보다 비싸지기 때문에 고객이 줄어들 것이 뻔하다”며 “10분 거리 커피 전문점만 10개가 넘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한데 장사를 계속할 수 있을지 고민”이라고 한숨을 쉬었다.

문제는 세계적으로 물가 상승세가 본격화되면서 커피값이 앞으로도 떨어지기 어렵다는 점이다. 국제 원두값이 여전히 상승세인 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이상 기후 현상으로 원두 산지의 사정이 나아지기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최저 임금 인상까지 겹쳐 첩첩산중의 상황이다.

농축산물 무역거래 플랫폼 트릿지의 장혜선 연구원은 “커피 원두는 지난해 생산량 감소 폭이 워낙 커 가격이 급등했다”며 “이상 기후로 죽은 어린 커피나무가 회복하는데 3~5년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커피 원두값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배정원기자bae.jungw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