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베이징 NOW] 金 1~2개로 15위 진입 목표…메달 가능한 종목과 경기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조영준 기자] 제24회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9일 앞으로 다가왔다. 올림픽을 눈앞에 둔 상황에서 2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 홀에서는 이번 대회에 출전하는 한국 선수단 결단식이 열렸다.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 한국은 본부 임원 25명과 경기 임원 31명 선수 63명 이 나선다. 특별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인원 5명이 합류한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 겨울 종목 효자 효녀 종목인 쇼트트랙 선수단이 참여했다. 또한 6번째 올림픽 무대에 서는 크로스컨트리의 베테랑 이채원(평창 군청)도 선전을 다짐했다.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 한국 선수단은 금메달 5개 은메달 8개 동메달 4개로 종합 순위 7위에 올랐다. 2010년 밴쿠버 올림픽(금 6개 은 6개 동 2개)과 비교해 금메달이 한 개 부족했지만 한국은 동계 올림픽 사상 가장 많은 메달을 거머쥐었다.

이와 비교해 이번 베이징 올림픽 목표는 하향 조정됐다. 전통 메달 밭인 쇼트트랙이 여러 사건으로 얼룩지면서 남녀 대표 팀 전력이 떨어졌다. 또한 '빙속 여제' 이상화와 '피겨 여제' 김연아 등 세계적인 선수들이 없는 점도 불안 요소다.

한국 선수단의 베이징 올림픽 목표는 금메달 1~2개를 획득해 종합 15위 안에 진입하는 것이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록 올림픽 순위를 향한 목표는 떨어졌지만 매 종목에서 최선을 다해 목표를 뛰어넘겠다는 것이 선수단의 각오다.

쇼트트랙의 경우 평창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임효준이 중국으로 귀화했고 지난해 올림픽 선발전에서 1위를 차지한 심석희(서울시청)는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이번 올림픽에 출전하지 않는다.

그러나 에이스 최민정(성남시청)은 건재하다. 올 시즌 초반 부상으로 고생했지만 이를 털어내며 올림픽 2개 대회 연속 금메달 사냥에 도전한다. 최민정은 다음달 11일 열리는 쇼트트랙 여자 1000m에 나선다. 16일에는 평창 올림픽에서 우승했던 1500m에서 2연패에 도전한다.

'무서운 신예' 이유빈(연세대)도 주목할 선수다. 이번 올림픽 '다크호스'로 평가받는 그는 여자 1500m와 계주에서 메달을 노린다.

특히 한국 여자 쇼트트랙은 계주에서 올림픽 3연패에 나선다. 홈 팀 중국의 도전이 만만치 않지만 최민정과 이유빈 그리고 '맏언니' 김아랑(고양시청)으로 구성된 여자 계주 팀의 전력은 여전히 탄탄하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설 종목인 혼성 계주 2000m는 5일 열린다. 이날 한국 선수단의 첫 메달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남자 쇼트트랙 에이스 황대헌(한국체대)은 7일 남자 1000m에서 우승에 도전한다.

스피드스케이팅의 김민석(성남시청)은 평창 올림픽 남자 1500m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지난 2020년 국제빙상경기연맹(ISU) 4대륙선수권대회 1500m에서는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올 시즌 월드컵 1차 대회에서도 금메달을 따냈다. 김민석은 자신의 주 종목인 1500m가 열리는 8일에 빙판에 나선다.

베이징 올림픽 설상 종목에서 가장 기대를 받는 이는 '배추 보이' 이상호(하이원)다. 올 시즌 랭킹 1위를 차지한 이상호는 올림픽을 앞두고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다. 평창 올림픽 스노보드 대회전에서 은메달을 따낸 이상호는 8일, 2연속 메달 획득에 도전한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피드스케이팅 매스스타트도 메달이 기대되는 종목이다. 평창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이승훈(IHQ)은 19일 남자 매스스타트에 나선다. 평창 대회에 나섰던 정재원(의정부시청)도 유력한 메달 후보다.

평창 올림픽 여자 매스스타트 은메달리스트인 김보름(강원도청)도 이날 2연속 메달을 노린다.

스포티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평창 대회에서 '영미 신드롬'을 일으켰던 여자 컬링 팀 킴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팀 킴은 평창 올림픽에서 세계 강호들을 연이어 물리쳤다. 특히 준결승에서는 후지사와 사츠키가 이끄는 일본과 명승부를 펼치며 결승에 진출했다.

여자 컬링은 10일부터 시작한다. 한국은 전통의 강호 캐나다와 예선 첫 경기를 치른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