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종합] "39금 파격 멜로"…연우진·지안, 한계 벗어난 베드신+감정 연기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텐아시아=노규민 기자]
텐아시아

영화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조성하, 지안, 연우진./ 사진제공=㈜제이앤씨미디어그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우 연우진과 지안이 39금 파격 멜로를 선보인다. '은밀하게 위대하게' 이후 무려 9년 만에 복귀한 장철수 감독이 창작자로서 한계를 뛰어 넘었다. 영화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다.

27일 오전 영화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온라인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우 연우진, 지안, 조성하 와 장철수 감독이 참석했다.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는 출세를 꿈꾸는 모범병사 '무광'(연우진)이 사단장의 젊은 아내 '수련'(지안)과의 만남으로 인해 넘어서는 안 될 신분의 벽과, 빠져보고 싶은 위험한 유혹 사이에서 갈등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특히 예고편이 공개 된 이후 19금, 29금을 넘어 39금 파격 멜로로 관심이 높아졌다.

'은밀하게 위대하게' 이후 9년 만에 신작을 내 놓은 장 감독은 "스크린에서 관객을 만나는 건 모든 영화 감독의 꿈이다. 그러나 의지만큼 쉽지 않다"라며 "새로운 작품을 내 놓기까지, 공백기가 걸어진 대신 그만큼 성장하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깊이있는 작품을 만들라고 주어진 시간인 것 같다. 앞으로는 '장철수 감독 영화 만들어지지 않은 때가 언제냐'고 할 정도로 매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장 감독은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가 내세운 '파격'이라는 슬로건과 관련해 "제가 생각하는 파격은 솔직함이다. 현실에선 마주하기 힘든 이야기를 어두운 극장을 통해 확인 하는 것이 살 떨리는 파격이라고 생각한다"며 "창작자로서 늘 표현의 한계를 넘어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 기존 영화가 갔던 한계보다 조금 더 가려고 노력했다. 그런 생각이 배우들 통해 불타 올랐다. 원작을 통해 기대했던 장면들이 실체화 됐을 때 짜릿함을 느꼈다. 행복감이 큰 작품이었다"고 말했다.
텐아시아

장철수 감독./ 사진제공=㈜제이앤씨미디어그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장 감독은 노벨 문학상 후보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유에 대해 "모든게 우연히 이루어진다. 어떤 독자가 '굉장히 야해서 책을 감췄다'는 리뷰를 보고 궁금증이 생겼다. 단순히 야한 작품이 아니라 남녀간의 감정과 관련해 모든 것들이 다 나온다. 남녀의 감정만을 가지고 영화 2시간을 끌고 가고 싶다는 마음이 타올랐다"며 "모든 장치를 버리고 인간의 내면에 있는 다양한 욕망과 심리를 가지고 갈 수 있는데까지 가져 가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장 감독은 시대적 배경을 1970년대로 설정한 것에 대해서는 "일단 제가 태어난 시기다. 더불어 냉전이 첨예하게 대립하던 시기다. 체제 결속을 다지기 위해 억압이 강했을 것이다. 그 상황에서 숨막히는 남녀간의 사랑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라며 "멜로는 죽음이란 키워드를 갖고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그런것에서 멀어져 주로 로맨틱 코미디가 나오는데, 진정한 멜로를 하려면 그 시대로 돌아갈 수 밖에 없었고, 그 시기가 1970년대였다"고 했다.
텐아시아

영화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연우진./ 사진제공=㈜제이앤씨미디어그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우진은 빠져보고 싶은 위험한 유혹에서 갈등하는 남자 '무광' 역으로 분해 농도 짙은 멜로 연기를 선보였다. 그는 "그동안 출연한 멜로물에서는 사랑의 아름다움, 평온함을 연기했다"라며 "그 이면에 파격, 죽음 등 멜로의 결을 다르게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어 연우진은 "무엇보다 작품 선택의 가장 큰 이유에는 장철수 감독님이 있었다. 9년이라는 시간 동안 작품에 빠져 있는 '장철수'라는 이름이 없었으면 출연 못 했을 것이다. 긴 시간 제게 믿음을 주셨다"라고 했다.

이에 장 감독은 "솔직히 연우진을 처음 만났을 때 50% 정도 무광과 닮았다고 생각했다. 나머지는 제가 채우려고 했다"라며 "7년 넘게 영화를 준비하고, 다 찍고 나서 봤을 때는 200% 싱크로율로 바뀌었다. 팬 입장에선 빨리 나오면 좋겠다고 생각 했겠지만, 저는 더욱 무광다운 모습이 올라온 이 때 보는게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무광의 깊이감이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표현 됐다. 몸도 지금이 훨씬 좋아졌다"고 말해 기대감을 안겼다.
텐아시아

영화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지안./ 사진제공=㈜제이앤씨미디어그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광'의 삶을 뒤흔드는 위험하고 매혹적인 여자 '수련' 역은 지안이 맡았다. 지안은 호흡을 맞춘 연우진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그는 "연우진 씨는 배려가 몸에 밴 사람이다. 제가 많이 힘들었을 때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졌다. 연기에만, 감정에만 몰두하고 느낄 수 있게 리드해 줬다"고 말했다.

이어 지안은 "제일 기억에 남는 게 있다. 제가 어렸을때부터 물에 대한 공포증이 있었는데, 그 사실을 연우진 씨한테 말 하면 연기에 방해될까봐 말 하지 않았다"며 "그렇게 그냥 촬영에 임했는데 연우진 씨가 그걸 알아챈거다. 그걸 알고 잘 리드해줬다. 덕분에 공포를 깨고 물에 빠졌던 기억이 난다"고 떠올렸다.

이에 장철수 감독은 "수중 장면이 있었다. 지안 씨가 촬영 끝날때까지 물 공포증 있다고 얘기 안했다. 굉장히 힘들어 하면서도 잘 해줬다"고 고마워 했다.

특히 연우진과 지안은 원작에 버금가는 강렬한 노출 신과 수위 높은 베드신은 물론, 진한 감정 연기로 색다른 케미스트리를 선보일 전망이다.

연우진은 "이렇게나 리딩을 많이 한 영화가 있었나 싶을 정도였다. 지안 씨와 함께한 시간이 많았다. 감독님과도 많은 얘기를 나누면서 모두가 돈독해 졌다"라며 "지안 배우에게 가장 감사하다. 늘 가감없이 토론해 주고 현장에 적극적으로 임해줬다. 또 제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게 도와줬다. 지금 생각해 보면 이번 작품에서 가장 큰 역할을 배우님이 해냈다"고 칭찬했다.
텐아시아

영화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조성하./ 사진제공=㈜제이앤씨미디어그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명품 배우 조성하가 막대한 권력을 손에 쥔 '사단장' 역을 맡아 극에 무게감을 더한다. 조성하는 몰입도 높은 연기는 물론, 대선배로서 촬영장에 온기를 불어 넣었다. 연진은 "조성하 선배님이 분위기 메이커셨다. 밀도 있는 장면이 많다보니 늘 긴장해서 몸이 경직 돼 있었고, 피로감이 쌓여서 몸과 마음이 지쳐 있었다. 선배님이 그 긴장을 풀어주셨다. 촬영장에 윤활류를 발라놓은 듯 했다"며 웃었다.

지안도 "조성한 선배님이 카리스마가 엄청 나시다. 후광이 비춰진다"라며 "그런데 촬영장에선 장난기가 많고 애교도 많다. 어린아이처럼 순수하시다. 신이 몰려 있어서 너무 피곤한 날이 있었는데 선배님이 웃겨 주셔서 힐링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연우진은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는 '파격'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지만 인간의 사랑과 존엄에 대한 영화다. 삭막한 가슴속에 단비같이 촉촉한 작품이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린다"라고 말했다.

노규민 텐아시아 기자 pressgm@tenasia.co.kr

아이와 어른이 함께 듣는 동화 [스타책방]
스타 비하인드 포토&영상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