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차기 대선 경쟁

[단독] 安 측근 권은희 '앙숙' 김종인 만났다 "사과할 부분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당이 설 연휴를 앞두고 외연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5일 최진석 국민의당 상임선대위원장이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을 만났는데, 그 전날(24일)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김 전 위원장을 찾아간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일보

[오마이뉴스TV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앙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권 원내대표는 24일 김 전 위원장의 서울 광화문 사무실을 직접 찾아가 독대했다. 김 전 위원장은 27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권 원내대표를)만난 것이 맞다”면서도 “별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일반적인 이야기만 했다”고 확대해석에는 선을 그었다. 권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새해 인사 차 방문 한 것”이라며 “제가 사과할 부분에 대해서 사과했다”고 전했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단일화 국면부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유지했던 김 전 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워왔다. 최근에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를 떠난 김 전 위원장이 야권 후보 단일화에 대해 “일정 부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자 “선거기술자의 발언에 대해 의미 있는 평가를 하고 싶지는 않다”(3일 라디오 인터뷰)고 맞받아쳤다. 권 원내대표가 언급한 ‘사과’도 그간 김 전 위원장에게 날선 비판을 쏟아낸 데 대한 앙금을 풀기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앙숙’처럼 비춰졌던 두 사람의 만남을 두고 정치권에선 “김 전 위원장이 안 후보에 대해 갖고 있던 비판적인 인식이 좀 누그러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특히 권 원내대표에 이어 다음날(25일)에는 최진석 위원장까지 김 전 위원장을 찾아가면서 일각에선 양측이 향후 야권 단일화를 대비한 밑그림을 그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김 전 위원장은 권 원내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앞으로 정치를 계속 해야되는 사람인데 괜히 (과거 정치적 발언에 대해 마음 쓰고)그럴 필요가 없다”고 했다고 한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은 이날 특정 후보를 도울지를 묻는 본지의 질의에 “나는 그런 것과 전혀 관계가 없다. 혼자 지내는 사람”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대해서도 “찾아오면 만나는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국민의힘으로의 복귀 여부에 대해선 “내가 한 번 나온 데를 다시 가거나 그런 건 전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2022.01.27 김상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후보는 27일 오전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기초단체장ㆍ기초의원 정당 무공천”을 골자로 한 정치개혁 방안을 제시했다. 안 후보는 앞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불출마를 선언한 데 대해 “여당이 정치개혁 카드를 들고 나온 걸 보면 급하긴 급했나 보다. 그러나 지난 4년 반의 과오나 현 여당 후보의 부족한 점을 덮기에는 어림없는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586 기득권 운동권 정치인들의 집단퇴진이 아닌 송 대표 개인의 불출마는 기득권 정치의 혁신에 아무런 영향을 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안 후보는 대안으로 ▶동일권역 3선 이상 금지 ▶지방선거 공천 개혁 등을 제시했다 특히 지방선거에 대해선 “지역구 국회의원 말을 듣지 않으면 아무리 뛰어난 인재도 지방선거 공천을 받을 수 없는 구조다. 그렇게 공천돼 구성된 지방의회는 여의도 정치에 완전히 종속된다”며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해서 정당공천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과 민주당을 향해 “3월 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귀책사유가 있는 정당이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 것은 너무 당연하고, 해당 선거에 들어가는 비용 모두를 부담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성지원 기자 sung.jiw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