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포항시·경북도내 정치권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치 적극 반대'… 국회서 공동성명서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대적 흐름인 국가 균형발전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치 반대

28일 포스코 주주총회 항의 방문 예정

더불어민주당 포항남울릉지역위 반대 성명서

세계일보

경북지역 정치권이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에 따른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기에 앞서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찾아 윤석열 대선 후보와 면담하고 포스코 지주사 서울 이전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병욱 국회의원,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포항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북 포항시를 비롯한 경북도와 국회의원, 경북도∙포항시의회는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설치를 한목소리로 반대하며 지역민과의 상생을 위한 구체적 방안 및 대책 마련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정치인들은 27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에 따른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강덕 포항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회사 서울 설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공동성명서를 통해 “포스코가 추진 중인 지주회사 전환과정에서 지역민과의 상생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대책들을 충분히 담아내 상세히 밝혀라”며 “특히, 50여 년간 환경문제와 여러 어려움을 감내해온 지역민과 함께 포항서 성장한 포스코그룹의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을 수도권이 아닌 지방에 설치하라”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또 “포스코의 미래 동반성장에 대해 국민들이 신뢰하고, 지역민들의 걱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 지역민과 머리를 맞댈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라”며 “만일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이 지역 균형발전의 국가적 대원칙에 역행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강덕 시장은 “현재 수도권 집중화 현상이 심각한 상황에서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수도권의 기업들이 지방으로 옮겨와야 하는데 되레 포스코 지주회사를 서울에 설치하고, 미래기술연구원을 수도권에 두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포항시민과 함께 해온 포스코가 국가와 국민 앞에서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대책을 밝혀주길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포스코가 지주회사 본사를 수도권에 두려는 것은 경북으로서는 팔이 하나 잘려나가는 고통이자 국가와 지방이 모두 공멸하는 시대 역행적 발상”이라며 “포스코는 경북의 동반자로서 지주회사는 반드시 경북에 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정재 국회의원은 “포스코는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포스코 지주사 전환이 포항 역사에 발전과 성공의 발자취로 기록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이것만이 포스코가 반세기 동안 포스코 발전을 위해 흘려온 포항시민의 피와 땀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욱 국회의원은 “포항시민들은 지난 50년 동안 여러 환경문제를 감내하며 포스코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도왔다”며 “궂은 일은 포항에서 하고, 성과는 수도권에서 누리겠다는 이기적인 행동인 만큼 포스코 지주회사의 수도권 이전을 반대한다”고 역설했다.

세계일보

경북지역 정치권이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에 따른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포항시남구울릉군지역위원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지주회사 설립은 포스코에 대한 시민들의 믿음을 불안과 우려로 바꾸고 있다. 포스코는 이미 오랫동안 자회사 관리, 신사업 발굴, 투자관리, 그룹 R&D 및 ESG 전략수립 등을 특별한 문제 없이 해오고 있음에도 이 사업들을 갑작스럽게 지주사를 설립해서 분리∙추진하겠다는 계획은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현재의 CEO가 중대재해처벌법을 회피하려는 숨은 목적이 있다거나 임원들의 숫자만 늘려 방만한 경영을 하게 될 것이라는 비판을 피하기도 어렵다. 지주회사 설립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며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할 상생발전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와 이 시장 일행은 성명서 발표 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찾아 윤석열 대선 후보와 면담하고 포스코 지주사 서울 이전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국가기관도 지방으로 가는 마당에 국민기업 포스코가 지주회사를 서울에 설치하는 것은 지방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반대한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이 시장과 이 지사 등은 기자회견 후 서울 포스코센터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을 면담할 예정이었으나 최 회장이 다른 일정으로 자리를 비워 회동이 불발됐다.

양 측은 며칠 전부터 일정을 조율했으나 면담 약속을 정하지는 못했다.

이 시장과 이 지사 등은 28일 포스코센터에서 열리는 포스코 주주총회에도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10일 이사회를 열어 포스코를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와 철강사업회사인 포스코로 물적분할하는 안을 의결한 데 이어 이달 28일 임시주주총회를 열어 확정할 방침이다.

포항=이영균 기자 lyg0203@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