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신성식, 성남FC논란 총장 보고…"사표 낼 사람은 따로" 檢시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하영(48·사법연수원 31기)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차장검사 사표 사태로 촉발된 성남FC 후원금 사건 부실수사 의혹이 점차 심화하고 있다. 김오수 검찰총장이 신성식 수원지검장에게 경위 파악을 지시했고, 신 지검장은 지시 하루 만에 대검찰청을 방문해 김 총장에게 대면 보고를 했다.

중앙일보

신성식 신임 수원지방검찰청장이 지난해 6월 11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검찰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신 지검장은 이날 오후 대검찰청을 방문해 김 총장에게 대면 보고를 했다. 박하영 성남지청 차장검사가 최근 사표를 낸 데 대해 김 총장이 신 지검장에게 "경위를 파악하라"고 지시한지 하루 만이다. 이 자리에서 김 총장은 신 지검장에게 "성남지청 관련,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 사건 경위를 정확하게 파악하라"고 재차 당부했다.



성남FC 후원금 재수사 주장하던 차장검사 사직 파문



박 차장검사는 지난 25일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e-PROS)' 게시판에 "더 근무를 할 수 있는 다른 방도를 찾으려 노력해 보았지만… 이리 저리 생각을 해 보고 대응도 해 보았지만, 달리 방법이 없었다"는 글을 올리며 사의를 표했다. 복수의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박 차장은 그간 성남FC 후원금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경찰의 수사가 미진해 재수사 또는 보완수사가 필요하다”며 상관인 박은정(50·29기) 성남지청장과 갈등을 빚어왔다고 한다. 반면 박 지청장은 경찰이 3년3개월간 수사해 무혐의 결론을 냈다면서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박 지청장이 사건기록을 직접 검토하겠다며 가져가는 등 수사 여부에 대한 결론도 못낸 채 4개월을 끌었다.

성남FC 후원금 사건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성남FC 구단주를 맡았던 2015~2017년, 기업 6곳(두산건설·네이버·농협·분당차병원·현대백화점·알파돔시티)에게 성남FC 후원금 및 광고비 명목으로 160억여 원을 받고, 그 대가로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는 사건이다. 바른미래당은 2018년 6월 이 후보를 제삼자뇌물제공(형법 130조)로 고발했다.

경찰은 사건을 3년 넘게 수사한 끝에 지난해 9월 "증거가 불충분하다"며 무혐의로 검찰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고발인들은 이에 대해 "후원금 사용처 등에 대한 수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수사미진이 명백하다"며 이의 신청서를 접수했고, 사건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으로 송치됐고 이후 사건 처리를 놓고 성남지청 수뇌부간 사달이 벌어진 것이다.



"사표 내야할 사람 따로 있는데"...응원글 330여개



중앙일보

2014년 11월 2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4 하나은행 FA컵 결승전 FC서울과 성남FC의 경기에서 성남이 승부차기 끝에 4-2로 우승을 차지했다. 김학범 감독(가운데)이 성남FC 신문선 사장과 이재명 성남시장과 함께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차장검사가 올린 이프로스 사직 인사엔 27일 오후까지 "응원한다", "아쉽다"는 등 박 차장검사를 응원하는 댓글과 답글이 330개 넘게 달렸다. 박영진 의정부지검 부장검사는 전날 별도의 답글을 달고 "사람들이 그러더라, 사표를 내야 할 사람들은 따로 있는데 박 차장이 왜 나가냐고"라며 "나 또한 더도 덜도 없이 똑같은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네가 몸소 보여준 검사로서 직업적 양심과 정치적 중립성이라는 가치를 잊지 않겠다"고 썼다.

이날 경찰이 성남FC가 받은 160억원 중 일부가 성남시 유관 체육 단체에 흘러들어 간 뒤 현금으로 인출된 정황을 확인하고서도 용처 수사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다. 이런 의혹에 대해 경찰은 "오랜 시간에 걸쳐 계좌를 추적하고 회계장부를 들여다봤지만 성남FC가 아닌 외부 단체로 특별히 이상한 자금 흐름은 파악한 바 없다"며 부인했다.

경찰과 수사 지휘 검사가 이 사건 피의자인 이재명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대법원 판결(2020년 7월 무죄 취지 파기)을 기다린 뒤 수사를 진행하자고 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경찰은 "사건을 접수하고 나서 공소시효가 가까운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먼저 마무리짓고 성남FC 사건을 뒤에 수사하자고 말한 건 맞다"며 "이 사건(성남FC)이 워낙 계좌추적할 것도 많고 회계자료도 많이 봐야해서 (수사가) 길어진 것뿐이지, 수사는 계속 해왔다"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이런 주장이 계속 제기되는 데 대해 "성남 FC 후원금과 관련한 허위보도가 도를 넘고 있다"며 "검찰이 수사정보를 특정언론에 유출해 대통령선거라는 국민의 신성한 권리 행사를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용환 기자 jeong.yonghwan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