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中, 올림픽 이후 유엔 최고인권대표 신장 방문 허용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CMP, 소식통 인용 "중국이 최근 합의했다" 밝혀

미쳴 바첼레트 대표 2018년부터 신장 방문 요청

중국에선 올림픽 전 인권 보고서 발표 않는 것 요구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동계올림픽이 끝난 뒤 유엔 인권최고대표의 신장위구르자치구 방문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이 신장 지역의 인권 탄압 등을 강하게 비판하는 가운데 중국이 ‘내정간섭’이라고 반발해온 신장 지역 방문을 허용하는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27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한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이후 상반기 내에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의 신장 방문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한 소식통은 “최근 바첼레트,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논의 끝에 중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이후 상반기에 바첼레트의 방문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그러나 중국은 유엔난민기구가 신장 보고서를 발표하지 말아야 한다는 결론도 내놨다”고 덧붙였다.

바첼레트 대표는 2018년 9월부터 중국 정부가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을 수용소에 감금하고 있다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의미 있고 제약 없는 접근’을 중국 정부에 요청해왔다. 지난해 6월 열린 제47회 유엔 인권이사회 개막 연설에서 바첼레트 대표는 신장지구에 대한 “의미있는 접근이 올해 성사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요구에도 중국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바첼레트 대표의 연설 당일 류위인 제네바 중국 유엔대표부는 로이터통신에 신장과 홍콩은 자국 영토이며 외부 세력의 간섭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류 대표부는 이후 성명을 통해 “중국은 바첼렛 대표의 방문을 환영하지만 유죄를 가정해 조사를 벌이기보다는 협력 증진을 위한 우호적 방문이 돼야 한다”고 말했으나 아직까지 방문은 성사되지 않았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은 중국이 신장지구에서 소수민족을 수용소에 강제 구금하고 고문, 불임시술, 성폭력 등을 자행했다는 유엔 보고서를 바탕으로 중국에 대한 비판을 이어오고 있다. 중국은 이를 부인하고 소수민족의 고용 지원을 위한 교육시설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중국과 미국의 대립 양상은 최고조에 다다르고 있다. 신장 지역 등의 인권 탄압을 이유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은 올림픽에 공식 외교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상태다. 조 바이든 행정부 는 지난 달 강제 노동 혐의에 대해 중국 신장 지역의 모든 수입품을 효과적으로 금지하는 법안으로 압력 수위를 더욱 높였다.

미 의회 산하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 위원장인 제프 머클리 민주당 상원의원과 공동 위원장인 제임스 맥거번 민주당 하원의원은 지난 18일 바첼레트 대표에 보낸 공문을 통해 신장 인권 보고서를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막식이 열리는 2월 4일 이전에 공개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번 보고서가 어떤 나라도 심각한 인권 유린에 대한 국제적 조사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상기시켜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중국도 강하게 비판하며 맞서는 상황이다.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7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전화통화에서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방해하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중국의 이 같은 입장 선회는 올림픽 이전에 인권 보고서가 공개될 경우 공 들여 준비한 올림픽에 찬 물을 끼얹을 수 있는 만큼 최대한 협조를 하겠다는 다짐으로 해석된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당초 계획했던 일반 관중 입장도 무산된 상태며, 베이징 현지에서 최근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올림픽 분위기도 살아나지 않고 있다.

베이징=김광수 특파원 bright@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