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유럽연합 "북한 미사일 발사, 국제 평화 · 안보 위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은 북한의 반복된 미사일 시험 발사는 국제 평화, 안보에 위협이라면서 불안정을 야기하는 행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EU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대외관계청(EEAS) 대변인은 성명에서 이번 미사일 발사를 포함해 "북한(DPRK)의 반복되는 미사일 발사는 국제적, 지역적 평화와 안보에 위협이며 대화를 재개하고 북한 주민들을 돕기 위한 행동에 나서려는 국제적 노력에 배치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북한은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상의 의무를 완전히 따라야 한다"면서 "EU는 북한에 불안정을 야기하는 행동을 중단하고 미국과 한국이 표명한 대화 의사에 건설적으로 응할 것을 반복해 촉구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대변인은 또 "EU는 어떠한 새롭고 의미 있는 외교적 과정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라면서 "EU는 북한이 대량파괴무기, 탄도미사일, 기존 핵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식으로 포기하는 목표에 전념하고 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은 어제 오전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북한의 이번 발사는 새해 들어 6번째 무력 시위이며, 지난 20일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유예(모라토리엄) 철회 검토를 시사한 이후 첫 탄도미사일 도발이다.

지난 25일 순항미사일 발사에 이어 이틀만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강청완 기자(blu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