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우크라 사태는 대만을 노리는 중국에 풍향계 역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침공 우려를 낳는 러시아에 대한 서방의 대응이 대만 통일을 노리는 중국의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풍향계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27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행보가 중국의 야심과 대만의 두려움을 부채질한다'는 기사에서 이런 관측을 전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국경지대에 12만 명이 넘는 병력을 배치해 미국 등 서방의 강한 반발에 직면해 있습니다.

대만을 자국 영토로 간주하는 중국은 최근 들어 대만 위협 수위를 한층 높여 대만 문제가 미중 갈등의 큰 축으로 부상한 상황입니다.

대니얼 러셀 전 미 국무부 차관보는 폴리티코에 러시아와 중국의 이해가 수렴하는 지점은 미국의 안전보장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것이라며 중국이 다른 나라를 괴롭힐 능력은 미국이 구해줄 것인지에 관한 의구심에 비례해 커진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고 미국이 이를 제지하지 못한다면 중국은 대만과 다른 나라를 향해 미국의 안보 약속이 더는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저항이 헛된 것이라는 식의 행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러시아가 유럽에서, 중국이 인도태평양에서 각각 군사적 위기를 동시에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리즈 트러스 영국 외무장관은 최근 이런 관측을 제기하며 "러시아는 어느 때보다 중국과 긴밀히 협력하기 때문에 이를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중국이 1969년 구소련과 국경분쟁까지 겪은 터라 러시아의 군사적 침략을 반기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중국대사를 지낸 윈스턴 로드 전 국무부 차관보는 러시아와의 역사, 주권에 관한 중국의 광적인 주장을 감안할 때 중국은 러시아가 이웃 나라를 침공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어찌 됐든 중국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러시아에 대한 국제 사회의 반대 강도와 효과를 지켜볼 것이라며, 이는 대만에 군사적 행동을 할 경우 결과에 대한 바로미터를 중국 정부에 제공할 것이라고 폴리티코는 내다봤습니다.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