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원희룡 "이재명 성남FC 의혹, 바퀴벌레 잡을 회로도 있다"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양자토론만 고집하는 것 아냐…내부 논의 중

청와대 해체, 尹 당선 첫날 광화문 집무실로

수석체제 폐지, 민관합동위·책임장관제 도입

성남FC 후원금 의혹, 6개 기업 특혜 수사해야

제보 여럿, 한달만 제대로 수사하면 다 밝혀져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원희룡 (국민의힘 선대본 정책본부장)

내일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의 최대관심사는 단연 대선입니다. 설 앞두고 각 캠프에는 공약경쟁도 한창인데요. 어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청와대 해체 공약을 내놨습니다.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고 새로운 대통령 집무실은 광화문 정부청사에 구축할 것이다, 이렇게 밝힌 겁니다. 그런데 이 공약은 이미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내놨던 공약인데 현실적으로 어렵다 해서 성사되지 못했던 기억이 있어서 설명이 필요해 보이죠. 국민의힘 선대본 연결합니다. 원희룡 정책본부장 만나보죠. 원희룡 본부장님 안녕하세요.

◆ 원희룡>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청와대 얘기하기 전에 그 토론 얘기를 잠깐 좀 하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제 법원이 TV토론 4명이 같이 하라, 이렇게 결론을 내렸는데. 국민의힘은 설 전에 양자 토론을 먼저 하자, 방송사 주관으로 안 하면 되는 거 아니냐, 지금 이런 주장이세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원희룡> 우리 선대본 내에서는 토론은 적극적으로 한다. 그런 입장이기 때문에 양자든 다자든 상관없다, 이런 논의도 많고요. 그런데 막상 토론 준비 팀은 양자를 전제로 해서 준비를 해 온 모양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이 급박한 토론은 양자부터 먼저 하자. 이런 실무적인 의견도 있어서 그런 과정에서 되는 것이지. 이거는 절대로 된다 안 된다, 이런 거는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원 본부장님 개인 의견은 어떠세요? 지금 일단 국민의힘 실무팀의 주장은 '설 전에는 양자토론을 하자. 방송 중계만 안 하면 되는 거 아니냐'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고. 다른 후보들은 '아니, 법원의 취지는 공정성 문제. 첫 토론은 국민 모두들 같이 보실 수 있도록 다 후보들 참여해서 해야 된다라는 취지인데 그걸 훼손하면 안 된다.' 이렇게 입장이 좀 갈리고 있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원희룡> 공중파에 의한 선거관리위원회가 관리하는 토론은 어차피 5%인가 그 이상은 4자가 아니라 10명이라도 다 하게 돼 있는 거잖아요.

◇ 김현정> 그거는 2월에 시작하는 법정 토론.

◆ 원희룡> 그것은 따르는데. 지금 설 전이라 그러는데 설이 지금 이틀 남았잖아요. 그래서 이 토론을 갑자기 포맷을 바꿔서 하기에는 실무팀에서도 그건 좀 곤란하다, 이런 의견을 냈던 거고. 그런 점을 아마 후보가 반영한 게 아닌가 저희는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래요. 그런데 TV만 아니면 되는 거 아니냐. 이렇게 하면 법원의 취지를 좀 무색하게 하는 거 아니냐. 즉 선거의 공정성이라는 부분을 높이 산 법원의 판결문에 좀 배치되는 게 아니냐. 이런 비판이 나와요. 심상정 후보는 오죽하면 '해치지 않을 테니까 나오셔라'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는데요.

◆ 원희룡> 그런 식으로 후보 간에 그런 표현은 보기에 좀 민망스럽죠. 저희 내부에서도 논의들이 있으니까요. 또 설 지나고서 토론할 기회들이 있으니까 판결의 취지도 존중하고 또 국민들에게 알 권리도 존중하면서 저희들이 합당하게 결정해 나갈 겁니다.

◇ 김현정> 그러면 설 후에 다자토론을 첫 토론으로 삼는 것. 그것은 받을 수 있습니까?

◆ 원희룡> 제가 그 결정권을 갖는 건 아니고 제가 논의를 해서 지금 방송에 나온 건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의견이 있겠습니다마는. 처음부터도 다자든 양자든 그거 무슨 상관이냐 하는 그런 의견도 꽤 많이 있습니다. 논의가 좀 갈리죠. 우리 선대본 내부에서도.

◇ 김현정> 그런 상황이군요. 알겠습니다. 지금 보니까 하나로 다 의견이 모여서 설 전에는 반드시 양자 밖에 안 된다, 지금 그런 건 아닌 것 같고.

◆ 원희룡> 아이고, 우리 큰 집안이에요. (웃음) 이렇게 획일적이지 않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 이야기는 오늘 2부에 마침 저희 고정 코너에 성일종 의원이 나오세요. 실무팀을 하고 있는 성일종 의원하고 조금 더 얘기를 나눠보도록 하고. 공약 이야기로 갑니다. 어제 국정운영 계획을 윤 후보가 발표하면서 청와대 해체공약을 하셨습니다. 이거는 어떤 이유일까요?

◆ 원희룡> 청와대 해체라는 것은 공간의 의미도 있고요. 국정운영 방식의 의미도 있습니다. 어제 후보의 기자회견을 보면 상당한 시간이 한 95% 정도는 국정운영의 방식에 대한 거였습니다. 말하자면 지금까지 제왕적 대통령으로 군림하면서 소수의 측근 참모들이 문고리 또는 경호실이 청와대에 출입권한을 다 통제를 하면서 선택된 사람들만 들어와서 대통령을 알현하는 식으로 하다 보니까, 아무리 민주화된 대통령도 청와대에 들어가니까 권위적으로 둘러싸이고 폐쇄와 단절의 그 악순환에 들어가더라.

앞으로는 전세계 그리고 전 국민 속에서 가장 뛰어난 민간인들과 젊은이들과 관료들을 국정 현안과 미래의 전략 과제들을 놓고 대통령과 바로 옆방에서 늘 토론하면서, 이것을 가지고 각료들에게 책임을 줘서 총리는 총리대로 장관은 장관대로 책임을 지고 운영할 수 있도록 국정운영의 방식을 바꾸겠다. 이런 의지를 본인의 소신껏 본인의 가슴 속의 이야기를 많이 하셨어요. 거기에다가 그렇게 하려면 지금 청와대 본관과 비서동 또 경호실 이런 구조로는 도저히 이게 아무리 뜻이 그래도 안 된다. 고로 청와대는 첫 날부터 일체 들어가지 않고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 이렇게 발표를 하신 거죠.

◇ 김현정> 첫 날부터 광화문 청사 집무실로 간다. 이런 발표인가요?

◆ 원희룡> 청와대는 일체 가지 않는다는 겁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 원희룡> 관저든 집무실이든 안 간다, 이겁니다.

◇ 김현정> 두 가지 공약이 지금 사실은 통하는 거예요. 청와대 민정수석, 소통수석 이런 수석체제 해체 시키고 민관 합동위원회를 구성해서 정책 결정을 한다는 것 하나와. 청와대도 가지 않고 광화문 집무실에서 소통을 더 원활하게 하겠다. 두 가지가 통한다, 그런 말씀이시죠?

◆ 원희룡> 민간위원회든 또는 소수정예화된 참모든 바로 청와대 본관처럼 차타고 가야 되는 거리, 그리고 경호실을 겹겹이 통과해야 하는 이런 구조가 아니라. 바로 같은 사무공간 내에서 모두가 소통하는 국정운영을 하겠다. 그런 의지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그 청와대를 없애고 광화문 집무실을 만드는 거,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대선에 공약했던 거거든요. 그런데 경호 문제가 도저히 해결이 안 된다 해서 해보려다 해보려다 결국 포기한 거 아니겠습니까? 이거 해결이 될까요, 이번에? 혹시 윤 대통령이 된다면.

◆ 원희룡> 혹시 저희가 모르는 문제가 있나 해서 정밀조사를 했습니다. 경호야 늘 이런 저런 문제 가지고 최악의 상황을 생각하기 때문에 늘 반대할 수 있는 거지만. 전혀 문제가 없다라는 게 역대 정부의 경호의 자료들과 의견을 저희들이 직접 체크를 했는데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의지의 문제일 텐데요. 당시에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당시에 경호라든가 실무에서 나오는 문제들을 존중해서 간 거고요. 저희는 이번에 이 문제를 사전에 체크해서 이것은 의지의 문제다, 경호는 국정운영 방식에 따라와야 된다라는 의지를 분명히 했고. 전혀 경호에 없다라는 것을 저희들이 다 체크를 했습니다.

◇ 김현정> 경호에 '전혀'까지 지금 붙이셨어요. '전혀 없다'?

◆ 원희룡> 네. 그렇습니다. 영국에 다우닝가에 총리 관저 보십시오. 물론 집무실과 관저 보면 물론 옆에는 정부청사 건물들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민가들이 없다라는 특성은 있습니다마는 시내에 있습니다. 그런 여건 정도는 우리의 광화문, 그리고 삼청동 정도면 그 주변에 군부대도 다 있고요. 경호적인, 지리적인 요소도 다 갖추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 판단을. 전직 경호원들 다 만나신 거예요?

◆ 원희룡> 경호 책임자들도 만났죠.

◇ 김현정> 그렇게 점검을 한 것이다. 또 하나 청와대 민정수석, 소통수석, 이런 수석체제 해체시키고 민간 인재들하고 같이 민관합동위원회 구성한다는 거. 제왕적 대통령제 해체를 말하자면 원하는 것인데. 이게 선언적 의미가 참 좋아요, 좋은데. 현실성의 우려도 나오더군요. 뭐냐 하면 이렇게 되면 오히려 대통령 주변 권력이 더 작고 단단해지는 건 아니냐. 즉 사외이사 형태로 민간들이 참여하다보면 아무래도 그분들은 느슨한 참여가 되고. 대통령 주변부의 인원은 더 적어지니까 권력이 더 집중되는 거 아니냐. 이런 우려는 어떻게 보세요?

◆ 원희룡> 그 의사결정이나 집행의 무게중심이 총리와 장관으로 많이 가야 된다고 보고 있고요. 지금은 각 행정부처에 대응하는 청와대 수석실, 행정관이 체제이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 행정관들이 인사 서류봉투를 갖고 가서 국방부장관 만나러 가서 벤치로 불러내서 인사 전달하고. 그 다음 정부에서 어떤 정책 결정할 때도 청와대 행정관들이 이미 다 자기들의 나름대로의 채널들을 가지고 기획한 걸 가지고 정부에다가 어떻게 들이미는 이런 식의 구조가 있는데.

앞으로 청와대 비서관 또는 보좌진들의 역할은 각 행정부처의 부서들을 1대1로 감독하고 지시를 내리는 게 아니라. 행정부처와 이 민간위원회들이 국정과제를, 민간위원회들은 행정 부처에 따른 1대1 구조가 아니라 국정 아젠다와 미래전략과제 별로죠. 예를 들어서 인구문제를 어떻게 할 거냐 아니면 코로나에 따른 전반적인 앞으로의 전환 문제를 어떻게 할 거냐. 그다음 세계적인 기술경쟁을 어떻게 할 거냐, 이런 문제들 여러 가지 부서에 걸쳐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각 부서에서 연락 나온 뛰어난 연락관들과 청와대 참모들은 이 부분들이 원활하게 회의가 진행이 되고 진도 관리가 돼서 대통령이 전체를 지휘할 수 있도록 하는 그야말로 대통령에 대한 보좌 역할을 하는 거고요.

그런 대통령과 민간의 브레인들과 정부 각 부처의 실행조직들과가 삼각 체제를 이루면서 각각의 역할을 하는 집중과 분산을 적절하게 균형을 이룬 체제로 가자는 거죠. 지금은 청와대 수석 그 밑에 비서, 비서관. 그 밑에 행정관들이 행정 부처들을 전부 1대1로 감시 감독하는 지령을 내리는 그런 체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수직적 지시와 감독체계를 해체하고 수평적이고 아젠다 중심으로 늘 의논하고 여기에 대해서 전체적인 진도 관리를 대통령이 하는 체제로 가겠다는 겁니다.

노컷뉴스

청와대 본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본관◇ 김현정> 그러면 장관, 차관, 이런 인사도 그쪽에서 결정하는 겁니까?

◆ 원희룡> 아니죠. 인사는 대통령이 하는 거고요. 각 행정부처의 장관들이 책임지고 운영할 수 있는 책임장관제, 책임총리제를 지금까지는 말로만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실질성을 기울길 겁니다.

◇ 김현정> 책임총리제, 책임장관제. 총리와 장관에게 힘을 훨씬 실어주는 것이 될 것이다. 알겠습니다. 어제 윤석열 후보가 발표한 공약. 정책 공약을 좀 체크해 봤고요. 그나저나 원 본부장님, 그동안 대장동 문제를 앞장서서 지적해 오셨는데 이 사이에 성남 FC 후원금 의혹 두고 국민의힘이 또 '제2의 대장동이다' 이렇게 문제제기를 하고 계시더라고요. 이 성남FC 문제. 사실은 성남FC 시민구단에 이재명 성남시장이 구단주 맡은 그 시절에 대기업들이 160억 원 후원을 했다, 그런데 이게 좀 수상하다 해서 이미 고발이 들어왔었고 경찰이 수사를 했었어요. 그런데 경찰은 증거가 불충분하다 해서 검찰로 아예 송치하지 않았었죠. 그렇게 종결을 시켰던 건데 이게 어떤 문제가 있다고 보시는 걸까요?

◆ 원희룡> 우선 크게 두 가지예요. 하나는 이 후원금과 그 후원금의 유용 문제가 있겠죠. 이 성남FC 후원금액을 보면 FC 자체에 이재명 지사의 측근들이 거기에 들어앉아있고요. 거기가 축구협회, 이 부분들이 건설 공사 이권들이 끼어드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경찰에서는 사건을 올렸지만 지금 이번에 사표를 내신 차장검사.

◇ 김현정> 박하영 검사.

◆ 원희룡> 이거는 보완수사가 필요하다고 의견을 냈는데 박은정 성남지청장이 빨리 종결해라라고 해서 종용한 것으로 그래서, 지금 들국화의 사노라면 부르면서 지금 사표를 냈다는 거 아닙니까? 그래서 지금 김오수 검찰총장이 진상조사해라, 지시가 내려갔기 때문에. 과연 경찰의 무혐의에 의한 증거와 불충분 의견, 또 수사과에서도 종결하자라고 성남지청장과 연결된 의견과 차장검사의 의견 중에 어느 게 맞는지에 대해서는 그건 열어봐야 알 일이고요.

그 다음 이 후원금 이전에 6개 기업. 두산, 네이버, 알파돔 등등 6개 기업이 후원금을 냈는데요. 두산, 특히 알파돔, 여기에 대해서는 이 자체가 건설에 대한 어마어마한 특혜를 받았다는 게 또 별도의 사건입니다. 그래서 아예 알파돔 사건, 그다음 두산이 자기네가 용도변경 안 하기로 해 놓고는 용도변경을 해서 수조 원대의 이익을 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재명 시장이 원래의 각서를 어겼는데도 아무런 제재나 이에 대한 조치를 안 하고 그냥 눈 감아 준 게 다시 사건이 불거지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이 판교에 들어선 이 6개의 대기업들과 그에 따른 건설 비리가 원래의 몸통이고요.

그다음에 6개의 기업이 한꺼번에 성남 축구 구단이라는 이름으로 후원금을 내고 광고비를 내고 한 것이 과연 이게 순수한 광고비냐. 아니면 광고비와 후원비라는 명목아래 최소한 이재명 측근들의 일자리와 밥벌이를 만들어주고 그 물밑에서 유용된 사항, 심지어는 다른 자금으로 흘러간 의혹이 있느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혹은 제기돼 있고 증거 불충분이라는데. 지금 편파적으로 모든 것을 제대로 수사도 안 하는 그 경찰과 검찰의 의견을 가지고 이게 무혐의로 사건이 종결됐다? 그것은 어림도 없는 이야기죠.

◇ 김현정> 지금 그러니까 후원금을 낸 것과, 이 기업들이 그 당시에 어떻게 저런 혜택을 받았지하는 것을 사이에 연결고리가 있어야 되는 거잖아요. 그것이 따로따로 법적으로 문제가 없으면 사실은 아, 좀 수상하다 해도 문제가 없는 게 될 텐데. 국민의힘에 그 수상한 연결고리를 어떤 증거, 제보 같은 게 들어온 게 있습니까?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원희룡> 당연히 갖고 있죠. 저 자신도 여러 가지 갖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습니까?

◆ 원희룡> 네.

◇ 김현정> 그러니까 그것이 그냥 순수한 후원금이 아닌 그 후원금을 통해 어떤 특혜를 받았다, 그것이 이재명 후보나 그 측근들의 주머니까지 돈이 흘러갔다라는 어떤 제보가 있다고요?

◆ 원희룡> 그 측근들까지 간 것은 있고요. 그 측근이라는 것은 지금 정진상 정도의 측근은 아니고. 조사를 안 해서 그렇죠, 조사를 제대로 하면 무엇을 조사를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회로도 내지는 의혹에 대한 지도도 다 갖고 있고요. 그에 대한 증인들도 있는데. 우리가 증인들은 보호를 해야지, 수사를 안 하는데 우리 증인들만 공개해서 그 사람들만 다치게 할 수는 없잖아요. 수사를 제대로 해야 됩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성남FC 후원금 관련된 건 물론이고 그 외에 다른 것들도 지금 증거가 있다는 말씀이시죠?

◆ 원희룡> 특히 두산하고 알파돔이 크게 문제가 됩니다.

◇ 김현정> 그렇습니까?

◆ 원희룡> 네.

◇ 김현정> 이것은 수사를 안 해 본 것이기 때문에 그런 제보를 가지고 계시다는 것까지 저희가 전하기로 하고. 민주당의 입장을 전하자면 민주당에서는 어제 이렇게 성명내셨더라고요. 성남FC는 모금한 후원금을 현금으로 시 산하 체육단체에 지급한 사실 일체 없고, 후원금은 정당하게 법인 수입으로 처리됐다. 또 그 당시 수사 담당했던 분당경찰서에서도 이것이 뭔가 돈이 인출돼서 빠져나갔거나 이런 정황은 없다라고 밝혔다라고 이야기를 했고. 특혜 관련된 것도 이미 경찰에서 증거 불충분이다 종결되지 않았는가, 이것을 재확인하는 그런 입장문 냈다는 걸 제가 전합니다.

◆ 원희룡> 민주당이 그렇게 앞장서서 변명하고 보호막을 칠수록 민주당은 이 의혹의 수렁에서. 설사 지금 제대로 수사 안 하면 정권 바뀌면 이게 그냥 평범한 검사와 평범한 경찰들. 대신 양심과 정의감이 있는 사람들이 제대로 하면 한 달이면 이거 다 드러납니다. 돌만 들추면 다 드러날 이 바퀴벌레들을 덮는다고 덮어지겠습니까?

◇ 김현정> 정권교체해서 원 본부장님이 가지고 계시다는 지도 가지고 수사한다면 한 달이면 돼요?

◆ 원희룡> 한 달이면 다 된다고 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거는 일단 국민의힘 선대본부의 의견이라는 건 제가 다시 한 번 전하면서 여기까지 오늘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원희룡> 네, 감사합니다.

◇ 김현정> 국민의힘 선대본부 원희룡 정책본부장이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