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대선 캠프 분석 ②] 이재명·윤석열 캠프, 부적격·부적절 '폴리널리스트' 수두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타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 선거에선 대통령만 뽑는 게 아니다. 5년간 국정을 책임질 정치 세력을 뽑는다. 대선 캠프에 몸담은 인사들은 청와대, 정부부처 등에 들어갈 예비권력이다. 대선 후보 검증만큼이나 캠프 검증이 필요한 이유다. 뉴스타파는 20대 대선에 나선 4명의 후보, 이재명·윤석열·안철수·심상정 선거 캠프에 참여한 사람들을 세 가지 기준으로 분석했다. 우리 사회를 진일보시켰다고 평가받는 각종 법안에 반대한 사람들, 범죄 전력자들, 그리고 언론 관련 인사들이다. <편집자주>

① '중대재해처벌법' 반대 의원 44명 중 33명, 윤석열 캠프에 참여
② 이재명·윤석열 캠프에 부적격·부적절 '폴리널리스트' 수두룩

'폴리널리스트.' 정치인을 뜻하는 영단어 '폴리티션(Politician)'과 '저널리스트(Journalist·언론인)'의 합성어다. 말 그대로, 정치권에 발을 들인 언론인을 의미한다.

20대 대선을 앞두고 각 당 후보 캠프에 폴리널리스트가 넘쳐나고 있다. 대부분 언론인 경력을 살려 언론 대응·홍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청와대 대변인실, 수석실, 춘추관 등 주요 홍보·소통 관련 보직으로 갈 수 있는 사람들이다. 이 중 일부는 지방선거나 총선에 출마하는 등 직업 정치인이 될 가능성도 높다.

2022년 1월 27일 기준, 20대 대선 후보 캠프에 몸담고 있는 언론인 출신 인사들은 다음과 같다.

●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캠프 : 원일희 대변인(전 SBS 논설위원), 김기흥 수석부대변인(전 KBS 기자), 우승봉 공보팀장(전 조선일보 기자), 이상록 대변인(전 동아일보 기자), 이동관 선대위 미디어소통특별위원장(전 동아일보 기자),황희만 언론자문위원장(전 MBC 부사장), 김영태 정책 커뮤니케이션 실장(전 매일경제신문 기자), 이진숙 대변인(전 대전MBC 사장), 김은혜 공보단장(전 MBN 앵커), 김상민 후보 비서실 정무위원(전 MBN 경제부장), 조준희 직능본부 금융산업지원본부장(전 YTN사장), 박현 공보특보(전 광주MBC 보도국장), 조인석 홍보특보(전 KBS 부사장),이상휘 종합상황실 후보 PI 담당(전 데일리안 대표) 등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캠프 : 이정헌 대변인 겸 미디어센터장(전 JTBC 기자), 안귀령 대변인 겸 미디어부센터장(전 YTN 앵커), 정진욱 대변인(전 한국경제신문 기자), 황방열 대변인(전 오마이뉴스 기자), 박원우 후보 직속 미디어특보(전 전남매일 부사장), 이유 후보 직속 미디어특보(전 연합뉴스 기자), 허욱 방송미디어단장(전 CBS 기자), 허종식 후보 비서실 부실장(전 한겨레신문 기자), 박성준 대변인(전 JTBC 아나운서) 등

●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캠프 : 없음

● 심상정 정의당 후보 캠프 : 없음

뉴스타파는 각 대선 캠프에 들어간 '폴리널리스트'들이 어떤 사람들인지를 크게 두 가지 기준으로 분석, 취재했다. 첫째, 언론탄압에 앞장서거나 일조했다는 의혹을 받았던 사람들. 둘째, 언론인에서 대선 캠프로 직행해 언론인으로서의 공정성에 의심이 제기된 사람들이다.

분석결과, 언론탄압과 언론자유 억압에 관여했다는 의혹과 비판을 받았던 사람들은 모두 윤석열 캠프에서, 언론인에서 캠프로 직행한 사람들은 이재명, 윤석열 캠프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됐다.

MB정부 '언론탄압' 가담자 이동관, 윤석열 캠프서 '언론·홍보' 담당
지난해 12월,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냈던 이동관 전 동아일보 기자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캠프에 합류했다. 이 전 수석은 이명박 정부 내내 언론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이 전 수석의 청와대 재직 시절, KBS·MBC·YTN 등 공영방송은 정권 차원의 언론 탄압으로 몸살을 앓았다. 이명박 전 대통령 선거 캠프에 있던 사람이 '낙하산'으로 방송사 사장에 임명됐고, '보도 검열' 논란이 일었다. 공영방송인 KBS는 이 전 대통령의 라디오 연설을 정례화하는 식으로 정권과 코드를 맞췄다. 수많은 언론인이 '공정 보도'를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고, 여럿이 부당 징계를 받고 해직됐다. 이동관 전 수석은 이러한 'MB정권 언론 장악'에 깊숙이 관여했다.

뉴스타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 MB 정부 시절 '언론탄압'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전 수석은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함께 2008년 KBS 사장 인선에 개입하는 호텔 비밀 회동에도 참석했다. 2009년 MBC PD수첩 제작진들이 광우병 관련 방송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기소됐을 때는 "MBC 경영진이 총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언론특보 출신으로 YTN에 낙하산 사장으로 갔던 구본홍 씨를 공개적으로 두둔했다.

하지만 이 전 수석은 MB 정부에서 벌어진 언론탄압에 대해 단 한 번도 사과하지 않았다. 오히려 2017년 19대 대선 때는 반기문 선거 캠프에 몸을 담으면서 "언론인 해직이 정당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SBS 라디오 방송에 출연했던 그는 "언론 장악과 해직기자 사태에 책임감을 느끼느냐"는 질문에 대해 "제가 언론 장악을 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고, 그분들(해직자)은 노조 활동을 하면서 회사 내에서도 무리가 많았던 분들이다. 해직될 사유가 있었기 때문에 해직되지 않았을까요"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 MB 정권 언론인 해직 사태가 '회사 내부의 일'?)

당시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은 즉각 성명을 내고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동관은 MBC와 YTN, KBS에 낙하산 인사들을 내려 보내 공정보도를 파괴하고 이에 저항하는 언론인들을 대량 해직시킨 MB정권의 언론・홍보 총괄책임자다. 언론장악 부역자들 중 악행이 가장 도드라지는 이동관을 데려와 언론대응에 있어 도움을 받겠다는 반기문 전 총장은 도대체 무슨 생각인가?
- 전국언론노동조합 성명서 (2017.1.18)


하지만 5년 전 이렇게 성명을 내고 이동관 전 수석에게 사과와 반성을 요구했던 언론노조는 이번 '이 전 수석의 윤석열 캠프행'에 대해선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언론노조 측은 그 이유를 묻는 뉴스타파 질의에 "언론노조에서 이 전 수석 같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계속 성명을 내면 '그만큼 중량감이 있는 인사'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오히려 존재감을 키워주는 꼴이 될 수 있다. 일부러 무시하고 있는 중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이 전 수석은 윤석열 캠프에서 언론·미디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중앙 선대위 미디어소통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다. 뉴스타파는 이 전 수석에게 연락해 과거 MB 정부 시절 있었던 '언론 탄압'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이 전 수석은 끝내 답변하지 않았다.

'세월호 오보' 책임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도 윤석열 캠프행
윤석열 캠프에는 MB 정부 언론 장악과 관련된 인사가 또 있다.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이다. 이 전 사장은 지난해 10월, 윤석열 캠프 시민사회총괄본부 대변인으로 영입됐다.

이 전 사장은 이명박 정부가 MBC를 장악하는 과정에서 정권의 대리인 역할을 했던 김재철 전 MBC 사장 밑에서 홍보국장 등을 지내며 승승장구했다. 이후 파업과 제작거부에 나선 MBC 노조의 비판을 받고 MBC 기자회에서 제명됐다. 이 전 사장이 MBC 홍보국장·보도본부장 등 주요 보직을 역임할 때 파업에 나선 다수의 MBC 노조원은 부당한 징계를 받거나 엉뚱한 보직으로 전보됐고, 일부는 해고됐다. MBC 노조원들이 노조법 위반 혐의로 사측을 고소한 사건 판결문에는 이진숙 전 사장의 '노조 파괴' 개입 전력이 다음과 같이 기재돼 있다.

안광한(당시 MBC 사장)은 2014년 5월경 임원회의에서 보직자들이 노동조합원 자격을 유지하는 것이 부적절하며 만약 노동조합을 탈퇴하지 않을 경우 인사조치를 할 것이라는 방침을 지시하였다. 김장겸(당시 MBC 보도국장)은 위와 같은 방침을 이진숙(당시 MBC 보도본부장)으로부터 전달받고, 보도국 소속 부국장들 및 부장들이 참여하는 편집회의에서 이를 전달하였다...(중략)...이진숙은 2014년 6월 27일 임원회의에서 안광한에게 "A는 MBC 제1노조를 탈퇴하였고, B와 C는 탈퇴를 거부하였다"라고 보고했다.
- - MBC 경영진 '노조활동 개입' 사건 판결문 (2019.2.19)


이 전 사장은 '세월호 오보 참사'의 책임자이기도 하다.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이진숙 전 사장의 보직은 MBC 보도본부장. 사고 당일 MBC가 낸 '세월호 전원 구조' 오보의 보도책임자였다. 당시 MBC는 세월호 참사 당일 '희생된 단원고 학생들의 사망 보험금을 계산한 보도'를 내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황당한 보도를 해 비판을 받은 뒤에도 이 전 사장은 단 한 번도 '세월호 보도 참사'에 대해 사과하지 않았다. 2019년 자유한국당에 입당할 때는 세월호 보도 관련 질문이 나오자 "이 자리에서 답하기는 적절하지 않다"고 답변을 피했다.

뉴스타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 MBC 보도본부장을 지내던 시기, '세월호 전원 구조 오보'와 '세월호 사망보험금 계산 보도' 등을 내보내며 '세월호 참사 책임 언론인'에 이름을 올린 인물이다.
이진숙 전 사장이 처음 윤석열 캠프의 언론특보로 임명됐던 지난해 8월, 언론계는 강하게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성명을 통해 "한마디로 실소를 자아내는 인선이다. 윤 후보의 언론관에 대해 언론노동자들이 고민도, 기대도 하지 않아도 됨을 방증한다"고 비판하며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윤석열 캠프는 지난해 9월, 여론을 이기지 못하고 임명을 철회했다. 하지만 불과 한 달 만에 이 전 사장은 시민사회총괄본부 대변인을 맡으며 윤석열 후보와 다시 손을 잡았다.

뉴스타파는 이진숙 전 사장에게 연락해 각종 논란과 의혹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 전 사장은 먼저 MBC 노조를 탄압했다는 의혹에 대해 "2012년 노조 파업은 2012년 4월 총선과 12월 대선 때 좌파 진영 승리를 위한 포석이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오히려 좌파 정권이 들어선 2017년 수많은 MBC 직원이 부당징계를 당하거나 쫓겨났다"고 말했다. '세월호 전원 구조 오보' 등에 대해선 "임원은 개별 기사의 내용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 전 사장은 "지난 1월 초 윤석열 선거 캠프가 개편된 뒤에도 선대위에 잔류하고 있다. 들어갈 때는 시민사회총괄본부였지만, 지금은 이름이 바뀐 국민통합위원회에서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MB 정부 '민간인 불법 사찰' 관련 인사, 윤석열 '이미지 메이킹' 담당
MB 정부에서 벌어진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에 관련됐던 언론인 출신 인사도 윤석열 캠프에서 일하고 있다. 인터넷매체 데일리안의 대표를 지낸 이상휘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춘추관장이다. 이 전 비서관은 지난해 12월 윤석열 선대위에 합류했다.

'MB 정부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은 MB 정부 국무총리실 산하 조직인 공직윤리지원관실이 2008년부터 수년간 민간인을 불법 사찰해 논란이 됐던 사건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비방 동영상을 블로그에 올린 시민을 불법 조사하고, 노조 간부를 미행했다. 2010년 세상에 드러나 검찰 수사로 이어졌고, 다수의 이명박 정부 핵심 인사가 처벌받았다.

이상휘 전 비서관은 '민간인 불법 사찰'이 벌어질 당시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으로 있으면서 사건에 관여했다. 직권남용과 증거인멸 혐의 등으로 기소된 공직윤리지원관실 소속 직원들에게 위로금을 건넨 사실이 드러났다. 민간인 불법 사찰의 책임이 이명박 청와대로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한 '입막음용'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 판결문에는 이상휘 전 비서관의 역할이 이렇게 기재돼 있다.

이상휘는 "민간인 사찰·증거인멸 사건 배후에 청와대가 있다는 것을 폭로할 위험이 있다는 소문이 퍼졌고, 최 모 청와대 행정관으로부터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 진 모 씨·장 모 씨가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현하며 폭로 협박을 하는 상황을 들었다.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2011년 7월경부터 11월경까지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을 만나 수백만 원이 든 봉투를 건네주었고, 진 모 씨와 장 모 씨는 두 세 차례 더 만나 돈봉투를 건네주었다"고 진술했다.
- - '이명박 정부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 판결문 (2018.6.28)


하지만 검찰은 이 전 비서관을 증거인멸의 공범으로 수사하지 않았고, 심지어 피의자 조사도 하지 않았다. 이 전 비서관은 사법 처리를 피했다. '봐주기 수사'라는 비판이 일었다.

뉴스타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상휘 전 MB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춘추관장. 이 전 비서관은 MB 정권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과 관련, 불법 사찰에 가담하고 증거를 인멸하다 적발·기소된 직원들에게 위로금을 전달했다.
이상휘 전 비서관은 2016년 10월 새누리당 대변인에 임명됐지만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자 한 달 만에 사임한 바 있다. 지난해 8월에는 국민의힘 추천 몫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에 위촉됐다. 하지만 3개월 만에 그만두고 윤석열 캠프에 합류했다. 선대위 기획실장직이었다. 지난 1월 초 윤석열 후보 선대위가 개편된 뒤에는 종합상황실 소속으로 옮겨 윤석열 후보의 이미지 구축(PI·president identity)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뉴스타파는 이상휘 전 비서관에게 연락해 MB 정부 당시 벌어진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 전 비서관은 "국무총리실 직원들에게 돈을 준 것은 함께 일했던 동료들이 힘든 상황에 처해 개인적으로 위로의 마음을 전한 것일 뿐이다. 세 차례에 걸친 검찰 수사에도 입건되지 않은 것은 입건할 근거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전 비서관은 또 "19대 국회에선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민간인 사찰 문제까지 국정조사하려고 했지만, 민주당의 반대로 무산됐다. 나는 모든 조사에 성실히 응했다. 민간인 사찰에 대한 책임감은 실체적 진실 규명에 반대한 사람들이 느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 압박' 총괄 쿠팡 부사장, 윤석열 캠프 '커뮤니케이션 실장'으로
윤석열 캠프에는 공룡 유통기업으로 성장한 쿠팡의 전 임원도 있다. 바로 김영태 전 쿠팡 부사장이다. 매일경제신문 기자 출신인 김 전 부사장은 2018년부터 지난해 초까지 쿠팡의 홍보(커뮤니케이션) 부문 총괄 부사장을 지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당시는 쿠팡이 미국 상장·산업재해·노동자 사망 이슈 등과 관련해 언론을 상대로 거센 압박에 나설 때였다.

뉴스타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영태 전 쿠팡 홍보 총괄 부사장. 김 전 부사장 재임 당시 쿠팡은 언론을 탄압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2020년 7월, 대전MBC가 쿠팡 충남 물류센터의 노동자 사망 사건 관련 보도(<'살인 마취제' 성분 기준치 이상 검출> 등)를 연속으로 내놓자 쿠팡은 언론중재위원회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소송에 나섰다. 대전MBC가 아닌 기자 개인을 상대로 한 1억 원 손해배상청구 소송이었다.

소송은 약 1년이 지나서야 취하됐다. 대전 MBC 측은 "쿠팡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들이 지난해 6월 쿠팡 이천물류센터 화재 사건 이후 언론대응 등 책임으로 사임했고, 새로 온 담당자가 소송을 제기한 것에 미안함을 표시하며 소를 취하했다"고 설명했다. 쿠팡 측은 "대전mbc 기사에서 오류가 확인돼 삭제에 합의했고, 이후 소를 취하했다"고 말했다.

쿠팡의 소송은 계속됐다. 지난해 2월, 쿠팡 동탄물류센터의 노동자 사망 사건과 열악한 노동환경을 비판하는 내용을 주간지 일요신문이 보도하자, 일요신문사와 담당 기자를 상대로 1억 원 손해배상·기사삭제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일요신문에서 해당 기사를 썼던 박현광 기자는 "쿠팡은 2021년 2월에 소송을 제기하면서 2020년 9월에 쓴 것까지 총 4건의 기사를 문제 삼았다. 쿠팡을 비판하는 언론사와 기자를 한 번 손봐 주겠다는 뜻으로밖에 생각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 기자는 "쿠팡은 방역당국에서 확인한 내용을 바탕으로 쓴 '쿠팡 코로나19 확진자' 기사도 허위보도라며 소송을 걸었다. 쿠팡은 정말 언론에 적대적이었다. 오죽하면 쿠팡을 취재하던 기자들의 모임이 따로 있을 정도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쿠팡 측은 "최근 일요신문 소송 건은 취하했다. 현재 언론사를 대상으로 진행 중인 소송은 한 개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소송으로 이어지진 않았지만, 쿠팡이 '소송 위협'으로 언론사를 압박하는 일도 있었다. 2020년 12월, 쿠팡은 프레시안이 <쿠팡 뉴스룸 검증> 기획을 연속보도하자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프레시안 측에 따르면, 쿠팡은 '정정보도 정도로는 안 되고, 기사를 삭제하지 않으면 소송을 제기하겠다'며 압박 전략을 펼쳤다.

이런 쿠팡의 조치에 대해 언론계에서는 '언론 재갈 물리기', '입막음용 소송'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지난해 초 언론노조와 한국기자협회·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언론단체들은 "비판적 언론사와 기자를 향한 명분 없는 재갈 물리기 대응을 담장 멈추라"는 내용의 비판 성명을 냈다. 국제기자연맹(IFJ) 등도 성명을 내고 "쿠팡이 노동자를 보호할 의무를 다하지 않고 언론의 자유를 공격한 것에 대해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렇게 국내외 언론계에서 두루 문제가 됐던 쿠팡 언론 대응의 책임자가 바로 김영태 전 부사장이었다. 김영태 전 쿠팡 홍보 총괄 부사장은 지난해 12월 윤석열 캠프에 영입됐다. 현재 중앙 선대위 소속 정책본부에서 커뮤니케이션 실장으로 일하고 있다.

뉴스타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3월 17일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조 등 언론단체들이 쿠팡 본사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출처 : 민주언론시민연합)
뉴스타파는 김영태 전 부사장에게 연락해 부사장 재임 시절 있었던 '쿠팡의 언론 압박 조치'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김 전 부사장은 "쿠팡 재직 때는 커뮤니케이션과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업무를 담당했다. 나에게 쿠팡의 대언론 정책에 대해 의견을 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현재 선대위에서도 정책 포지셔닝, 카피라이팅, 스토리텔링 업무 등을 맡고 있다. 대언론 업무는 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뉴스타파는 "나는 쿠팡의 언론 정책과 무관하다"는 김 전 부사장의 주장이 사실인지 확인하기 위해 쿠팡 홍보팀에 연락했다. "홍보 총괄 부사장의 업무가 언론 홍보·미디어 관리가 맞는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쿠팡 측은 "커뮤니케이션 부서의 일은 언론 홍보·대응과 쿠팡 뉴스룸 콘텐츠 제작으로 나뉘는데, 그걸 다 합쳐서 총괄하던 분이 김영태 전 부사장"이라고 답했다. "쿠팡의 언론정책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김 전 부사장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는 말이다.

이재명·윤석열 캠프 모두 '캠프 직행 폴리널리스트' 영입
매번 대선 때도 그랬듯이 이번 대선에서도 현직 언론인의 대선 캠프 직행 사례가 늘고 있다. 언론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해친다는 비판이 나온다.

'캠프 직행 폴리널리스트'들은 이재명·윤석열 캠프에 골고루 분포해 있다. 윤석열 캠프의 경우 원일희 전 SBS 논설위원(선대위 대변인), 김기흥 전 KBS 기자(선대위 수석부대변인)가 대표적이다. 원 전 논설위원은 지난해 말 SBS를 퇴사한 지 한 달 만에 윤석열 캠프에 합류했고, 김 전 기자도 지난해 중순 KBS 퇴사한 직후 윤석열 선대위에 들어갔다.

이재명 캠프에는 이정헌 전 JTBC 기자·앵커(선대위 미디어센터장)과 안귀령 전 YTN 앵커(선대위 미디어부센터장)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의 영입 사실은 지난 1월 17일 이재명 선대위 측 보도자료를 통해 알려졌다. 그런데 이 전 기자와 안 전 앵커는 캠프 합류 10일 전까지도 JTBC와 YTN에서 뉴스를 진행했었다. 특히 이정헌 전 기자는 지난 1월 7일 JTBC 아침뉴스에서 윤석열 후보에게 부정적인 내용의 기사를 직접 소개하기도 했었다.

뉴스타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 선대위의 이정헌 미디어센터장(전 JTBC 기자)은 캠프 합류 10일 전인 지난 7일까지만 해도 JTBC 아침뉴스를 진행했다. 사진은 이 센터장이 지난 7일 방송에서 윤석열 후보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는 모습. (출처 : JTBC)
JTBC·YTN 기자들은 거센 비판을 쏟아냈다. 기자협회 JTBC지회는 "이정헌 전 기자는 캠프 합류 불과 열하루 전까지 누구보다 공정하고 치우침이 없어야 할 앵커의 자리에서 아침뉴스를 진행했다. 여야 대선 후보의 소식을 전했고 직접 앵커멘트도 고쳤다. 그리고 사표가 수리되자마자 곧바로 언론인에서 정치인으로 탈을 바꿔 쓰고 특정 후보 캠프로 직행했다"고 비판했다.

뉴스타파는 윤석열 캠프로 간 원일희 전 SBS 논설위원과 이재명 캠프에 있는 이정헌 전 JTBC 기자, 안귀령 전 YTN 앵커에게 연락해 "언론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저해했다"는 비판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정헌 전 기자는 "지난 18일 캠프 영입 기자회견장 발언이 전부다. 그 이상도 이하도 없다.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원일희 전 SBS 논설위원과 안귀령 전 YTN 앵커는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았다.

뉴스타파 홍주환 thehong@newstapa.org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