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접어서 대박 친 삼성, 이번엔 배터리 탈착폰...복고 바람 탄 스마트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앞다퉈 다시 폰을 접기 시작했다. 반으로 접고 펼치며 사용할 수 있는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안정적으로 공급되는데다 지난해 글로벌 흥행을 기록한 삼성전자의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가 자극제가 됐다.
서울신문

탈착형 배터리의 귀환 - 삼성전자가 최근 출시한 러기드폰 ‘갤럭시 엑스커버5’는 탈착형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신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출시된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는 출시 39일 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넘었고, 폴더블 제품 전체 판매량은 800만대 규모로 추산된다. 폴더블 시리즈 인기에 힘입은 삼성전자는 지난해 스마트폰 부문 연매출 109조 2500억원을 달성하며 2017년 이후 7년 만에 최대 실적을 내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이라는 신선함에 20대를 중심으로 뜨거운 반응이 일었고, 2000년대 ‘폴더폰’의 향수가 있는 40~50대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층에서 삼성 폴더블폰 열풍이 불었다. 온라인커뮤니티와 개인 SNS 등에서는 신형 폴더블폰 외관을 2000년대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폴더폰 ‘모토로라 레이저’로 꾸며 인증하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구글도 폴더블폰 제작에 들어갔다. ‘픽셀 노트패드’(가칭)로 알려진 구글 폴더블폰은 구글이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텐서’(Tensor)칩이 탑재될 것으로 전망된다. 구글 외에도 화웨이, 아너, 샤오미, 오포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폴더블폰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서울신문

삼성전자 폴더블폰 갤럭시Z플립3. 삼성전자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또 다른 ‘복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14일 출시한 러기드(rugged·튼튼한) 스마트폰 ‘갤럭시 엑스커버5’가 그 주인공이다. 지난해 접어서 대박을 친 삼성전자의 새로운 승부수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자취를 감춘 ‘탈착형 배터리’였다. 삼성전자는 외부 충격과 낙하에 강한 신형 러기드폰을 제작하면서 배터리를 분리해 충전·교체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가 탈착형 모델을 국내 선보이는 것은 7년 만이다. 배터리 용량은 3000㎃h로, 배터리 탈착형 구조임에도 IP68등급 방수·방진을 지원한다.

박성국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