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차기 대선 경쟁

민심 분수령인 설 연휴 D-1, 대선 후보들 '밥상 쟁탈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설 연휴를 하루 앞둔 28일 대선 후보들은 막바지 ‘설 민심 밥상’ 화두 쟁탈전을 벌였다. 대통령 선거 전 민심의 최대 분수령으로 꼽히는 기간인 만큼 유리한 고지에 서려는 주도권 다툼이 치열했다. 거대 양당은 오는 3월9일 대선과 함께 열리는 재·보궐 선거 무공천 방침을 주고 받으며 ‘정치쇄신 대전’을 이어갔다. 소수 정당은 양강 주자 중심의 대선에서 대안론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재·보선이 열리는 5개 지역구 중 대구 중·남구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다. 재·보선 공천관리위원장인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은 여의도 당사 브리핑에서 “대구 중·남구는 공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책임정치 실현 차원”이라고 밝혔다. 대구 중·남구는 곽상도 전 의원이 아들의 ‘화천대유 50억 퇴직금’ 논란으로 의원직을 사직해 보궐 선거를 치른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이 쏘아올린 ‘정치쇄신 대전’에 대응하는 성격이 짙다. 민주당은 앞서 자당 책임이 있는 서울 종로·경기 안성·충북 청주상당 무공천 방침을 밝히고 국민의힘에 서울 서초갑과 대구 중·남구 무공천을 압박해왔다. 이날 국민의힘의 전격발표에는 설 연휴를 앞두고 여론의 반응도가 높은 정치쇄신 이슈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뜻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당 지도부 일원인 김재원 최고위원이 곧바로 대구 중·남구 ‘무소속 출마 뒤 복당’ 의지를 피력해 무공천 의미는 퇴색했다. 부친의 농치법 위반 의혹으로 사퇴한 윤희숙 전 의원 지역구(서울 서초갑)에도 공천을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정치쇄신 어젠다를 선점했다고 보고 설 연휴 직전인 이날도 공세를 지속했다. ‘기득권 내려놓기’ 모습으로 정권교체 여론을 낮추려는 포석이 깔려있다. 송영길 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이 쇄신안으로 내놓은 ‘동일 지역구 연속 4선 금지법’에 국민의힘의 동참을 요구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윤 후보의 (청와대 해체 등) 정치공약은 자극적일 뿐 부실하다”며 “정치개혁 현안에는 침묵하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의 대구 무공천 방침도 평가절하했다.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의힘 김 최고위원의 무소속 출마 선언을 ‘무소속 위장 출마’로 규정하고 “이것이 국민의힘이 말하는 책임정치인가”라고 했다.

각 당이 설 연휴 민심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건 설 연휴 직후 민심 향배가 대선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이전과 같은 대규모 모임이나 물리적 이동은 제한적이라도, 저변에서 ‘민심 대이동’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본다. 엎치락뒤치락하는 팽팽한 여론조사 구도도 대선 후보들의 총력전 흐름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25~27일 전국 1000명을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해 이날 발표한 대선 후보 지지도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는 나란히 35%를 얻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15%,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4%를 기록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대선 후보들은 이날 하루 각각 취약점을 보듬고 강점을 부각하는 데 집중했다. 이 후보는 경기 김포의 해병대 2사단을 방문하는 등 북한 미사일 발사·코로나19라는 위기에 대응하는 행보를 폈다. 북한을 강하게 규탄해 ‘안보 리스크’를 줄이면서 그간 강점으로 내세워 온 ‘안정적 국정운영 능력’을 강조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우상호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은 선대위 회의에서 “설 밥상에는 위기에 강한 유능한 경제대통령 이재명인가, 무속에 강한 아마추어 윤석열인가가 화제될 것”이라면서 “경제와 민생에 강한 이재명 선호도 높아질 거라 관측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연휴 중 보수 지지세가 높은 대구·경북(TK)을 찾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윤 후보는 ‘대한민국 디지털 패권국가를 꿈꾸다’라는 메시지를 내걸고 디지털 경제 비전을 밝혔다. 매일 발표하는 생활밀착형 공약에 더해 설 직전 일주일 동안은 굵직한 국정운영 기조와 비전을 밝히는 데 방점을 찍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에 더해 이 후보의 도덕성 의혹을 제기하면서 특검 압박 수위를 높였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후보와 친분이 있던 8명의 변호사가 성남시 소송 185건을 맡았고 총 50억6182만 원의 수임료를 받았다”면서 “(대장동에 이어) 또 다른 특검 사안”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연휴 중 취약계층을 살피고 봉사하는 일정을 잡아두고 있다.

심 후보는 이날 경남 창원과 부산을 찾아 전통적인 지지층인 노동계의 마음잡기에 나섰다. 정의당은 ‘약자를 대변하는 심 후보’를 각인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노동자·여성·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중심으로 지지율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중도·무당층을 끌어 안는 행보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거대 양당 후보를 추격하는 안 후보는 양당 기득권 체제를 비판하고 대안론을 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안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저는 단일화에 대해 아무 생각도 하고 있지 않고 대통령이 되고 정권교체 주역이 되기 위해 나왔다”면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단일화가 (나로) 된다면 압도적인 차이로 정권교체가 가능하다, 제가 드릴 말씀은 딱 그것”이라고 말했다.

유정인·곽희양 기자 jeongin@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