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국민의힘, '곽상도 지역구' 무공천… '내로남불' 프레임 '차단'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김도균 기자] [the300](종합)국민의힘 공관위, 대구 중·남구 후보 공천 않기로… 김재원 "무소속 출마"

머니투데이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이 지난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선대위 임명장이 수여된 것과 관련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은 이종성 국민의힘 의원에게 온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임명장을 권 본부장이 보여주고 있다. 2022.1.27/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3월 9일 대통령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5곳의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중 곽상도 전 의원의 지역구였던 대구 중·남구 후보 공천을 포기했다. 서울 종로, 경기 안성, 충북 청주상당 등 3곳에 대한 무공천을 앞세운 더불어민주당의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공세를 차단하기 위해서다. 다만 김재원 최고위원이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책임 정치'의 의미가 퇴색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구 중·남구, 공천 안 한다… 서울 서초갑은 與와 달라"

머니투데이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20일 오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 관련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1.12.2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28일 오전 2차 회의에서 후보 공모 대상 지역구를 서울 종로, 서초갑, 경기 안성, 충북 청주상당 등 4곳으로 확정했다. 대구 중·남구에 대해선 후보 공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공천 신청 공고는 1월 29일~2월 2일, 신청 접수는 2월 3~4일 이뤄진다.

권영세 공관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설계한 건국 이래 최대 부동산 부정부패 사건인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구 중·남구 보궐선거는 직전 지역구 국회의원이 게이트 관련 범죄 혐의를 받아서 수사 중이라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공당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책임정치 실현 차원에서 내린 (무공천) 결정이다. 불공정과 내로남불이 점철된 문재인 대통령과는 다른 새정치를 하겠다는 분명한 의지로 받아들여 달라"며 "보궐선거 후보자 중심으로 활발한 선거운동을 하던 중·남구 시민과 당원들께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무공천 취지를 설명했다. 대구 중·남구로 뒀던 곽 전 의원은 대장동 의혹의 핵심인 화천대유에서 일했던 아들이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자 지난해 11월 의원직을 사퇴했다.

권 위원장은 무공천 결정을 내리기 전에 대구 지역 의원들과 상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윤 후보와 만찬에서 대구 중·남구에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 공천을 요구했던 홍준표 의원과의 사전 교감도 없다고 했다. 그는 "공천 부분은 공관위가 전적으로 결정해야 될 부분"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을 탈당해 출마하는 사례에 대해선 "현실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지금 당원이신 분들은 이 취지를 받아들여주시고 우리 대선 선거운동에 매진해주길 바라는 바"라고 말했다. 윤희숙 전 의원이 부친의 땅 투기 의혹으로 사퇴한 서울 서초갑에는 "범죄와 상관없이 개인 결단에 의한 보궐선거 요인과 범죄에 의한 법원 결정, 판결을 같은 카테고리에 묶는 민주당의 태도에 동의하지 않는다. 서초는 범죄 행위와 관련이 없어 공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종로를 포함한 전략공천 여부는 결정된 바 없다고도 했다.


與 '내로남불' 공세 차단 의도… 김재원 '무소속 출마'로 의미 퇴색

머니투데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1.2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3곳의 무공천을 결정하면서 국민의힘에 서울 서초갑과 대구 중·남구 공천을 포기하라며 공세를 펼쳤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민의힘은 정치개혁을 한다고 하는데 대구와 서울 서초갑 두 지역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대구 중·남구 공천을 포기하고 서울 서초갑의 경우 민주당 사례와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지난해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당시 국민의힘이 민주당의 후보 공천을 규탄한 점을 가져온 내로남불 지적을 차단하려는 의도가 깔렸다. 대구 중·남구 무공천으로 이 후보의 대장동 의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갈 수 있는 정치적 명분도 확보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인 김재원 최고위원이 출마 강행 의사를 밝히면서 무공천의 정치적 의미가 퇴색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당의 도움없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돼 돌아오라는 당의 명령에 무조건 복종한다"며 "저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돼 당에 복귀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전략공천 요구 논란에 휩싸였던 홍준표 의원은 '청년의꿈'을 통해 "민주당이 한 방식이 옳다"는 반응을 보였다. 당의 결정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를 하진 않았지만 무공천 결정에 동의한다는 뜻으로 읽혔다.

머니투데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2021.12.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국민의힘의 무공천 결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대선 판도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봤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다. 민주당의 경우 약속을 안 지키다가 바뀌었는데 (유권자들이) 혹하지 않는다"며 "국민의힘은 당헌당규에 없는 선의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였는데 국민들이 크게 감동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환 장안대 교수는 "곽 전 의원의 비리 관련 혐의로 그만둔 지역이기 때문에 무공천하는 게 맞다"며 "공천 전략이 대선에 미칠 영향을 크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진욱 기자 sjw@mt.co.kr, 김도균 기자 dk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