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차기 대선 경쟁

李 “차분함” 尹 “디테일” 安 “차별화” 토론 벼르는 3인의 3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월31일 양자 토론 후 2월3일 4자 TV토론 시나리오가 떠오르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양측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양자 토론에선 “윤 후보측의 대장동 공세가 거셀 것”(이강윤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소장)이라는 게 정치권 안팎의 전망이다.

“자신있는 분야에선 상당히 논리적이지만 그 분야의 폭이 좁다”(박영선 전 중기벤처부 장관)는 상대측의 평가를 받는 윤 후보 입장에선 ‘학습된 영역’에서 이 후보의 예봉을 꺾는 게 급선무일 수 있다. 반면 이 후보는 윤 후보의 대장동 공세를 평정심을 유지한 채 방어하면서 경제 분야 등으로 전선 확대를 시도할 가능성이 크다. 이 후보는 이를 위해 차분한 매너와 태도로, 윤 후보는 숫자와 디테일로 이미지 반전을 준비중이다.



대장동 벼르는 윤석열



중앙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3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열린 ‘국민공약 언박싱 데이’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 측은 양자 토론에 대비해 대장동 관련 질문을 약 100여개 준비해 놓았다고 한다. 이 후보의 거짓말 논란과 다른 의혹들도 추궁하면 양자 토론을 검증의 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 토론 준비 관계자는 “각종 논란과 의혹을 집중 제기해 특히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이 후보의 실체를 드러낼 것”이라며 “국정감사 등에서 피해다니던 이 후보도 전국민이 지켜보는 일대일 토론에선 빠져나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최근 토론에 대비해 정책 배경 지식과 현안을 공부하는 데 긴 시간을 써 왔다고 한다. 선대위 관계자는 “말만 번지르르한 것보다는 팩트와 진정성으로 승부할 예정”이라며 “디테일에 강한 윤 후보의 이미지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에게 따라붙는 ‘정치 초보’나 ‘실언’이라는 꼬리표를 이번 토론에서 떼겠다는 것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토론 대응팀이 정리한 분야별 이슈와 예상 답변 등을 윤 후보가 빠르게 습득하고 있다”며 “26일 정책토론회에선 윤 후보가 연설문을 보지 않고 약 10분간 축사를 했다”고 전했다.

최근 윤 후보는 지지율이 상승세를 탄 만큼 이 후보는 물론 단일화 상대로 거론되는 안 후보의 공세도 염두에 두고 방어 전략을 준비중이다. 지난해 9월 경선토론 당시 효과를 봤던 모의토론 등을 통한 점검 등도 계획돼 있다. 다만 윤 후보는 최근 토론 실무단에 “이미 토론 연습을 많이 했는데, 예행 연습까지 할 필요가 있느냐”고 자신감을 보였다고 한다.



“너무 똑똑해 보여도 안돼” 태도 다듬는 이재명



중앙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6일 매타버스(매주 타는 빈생버스) 일정으로 경기도 양주시 옥정로데오거리를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2022.01.26 김상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6일 네거티브 중단을 선언한 이 후보는 대장동 공세가 쏟아져도 ‘무(無) 네거티브’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후보는 25일 방송 인터뷰에서 “김건희씨 녹취록을 토론에서 얘기할 생각이 전혀 없다. 윤 후보는 방어 준비를 안 해도 된다”고 말했다. 대장동 의혹 공세에 대해선 이미 대응 경험이 많아 큰 걱정이 없다는 분위기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대장동 이야기는 이미 국정감사 등에서 수도 없이 해명했다. 토론에서 또 꺼내도 대응이 달라질 건 없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민주당 선대위에선 말 잘하기로 소문난 이 후보에 대한 유권자의 기대치가 높아 오히려 작은 실수나 감정 표출로 실점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실제로 지난해 7월 당내 경선 중 TV토론에서 이 후보는 여배우 스캔들과 관련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질문에 “제가 바지 한 번 더 내릴까요”라며 감정을 분출해 곤욕을 치렀다. 무(無) 네거티브 기조가 자칫 맞대응 카드 빈곤으로 이어질 공산도 있다. 토론 준비에 관여하는 선대위 관계자는 “분을 감추지 못하거나 지식을 과시하는 듯한 모습은 유권자들에게 비호감을 줄 수 있다”며 “TV토론은 극도로 조심스러운 장”이라고 말했다.

당에서는 윤 후보의 대역으로 검사 출신 인사를 모의토론에 투입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이지만, 연일 빡빡한 지역 유세 일정을 소화 중인 이 후보 측에선 “리허설 한 번이라도 해보면 다행”이라는 말도 나온다. 선대위 공보팀 관계자는 “이 후보가 토론 내내 ‘태도가 생명’이라는 인식을 염두에 두는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기업 운영해보고 군대도 다녀와” 자신감 보이는 安, 전통의 강자 沈



중앙일보

26일 서울 마포구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국민의당 대선필승 전국결의대회에서 안철수 대선후보가 발언을 하고 있다. 김상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 후보는 양자 토론의 부당성과 위법성을 계속 주장하면서 두 후보를 포퓰리즘, 비호감 후보로 몰아가겠다는 구상이다. 국민의당 선대위 관계자는 “안 후보가 낀 4자 토론에선 두 후보의 포퓰리즘 정책이 제대로 부각될 것”이라며 “두 후보가 쉽게 건드리지 못하는 공적연금, 귀족노조 개혁 문제도 적극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최근 주변에 경제·안보 분야 토론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치면서 “직접 기업(안랩)을 운영해보고, 군 복무(해군 군의관 출신)를 한 사람은 나밖에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고 한다. 다만 안 후보는 2017년 대선 토론에서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표를 받은 적이 있다. 이태규 본부장은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금태섭 전 의원, 오세훈 시장과의 토론만 봐도 안 후보가 선전했다”며 “두 후보는 안 후보의 강점을 어필하기 더 쉬운 상대”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최근 토론 준비팀과 둘러앉아 예상 질문과 답변을 반복하며 준비해 왔다고 한다. 2017년 대선 토론에서도 지지율 상승을 견인한 만큼 이번 토론이 반등의 기점이 될 거라는 기대가 당내에 상당하다. 심 후보 측은 “주 2~3회가량 후보와 실무단이 현안별 스터디를 해왔다”고 전했다.

손국희ㆍ남수현 기자 9key@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