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김오수 검찰총장, 박은정에 '성남FC' 자료 반려 직접 지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성남FC 간 후원금 의혹 놓고 수원지검 성남지청 수사팀이 금융정보분석원에 금융 자료를 요구하려 했지만 대검찰청이 반려하는 과정에서 김오수 검찰총장이 직접 관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해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지난 2015년~2017년 사이 기업들이 성남FC에 160억 원을 후원하는 과정에 성남시의 특혜가 있었는지 경찰 수사와 별도로 자체 수사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검찰 수사팀은 40억 원을 후원한 네이버가 성남FC에 직접 후원금을 내지 않고 한 사단법인을 거쳐 후원한 경위를 들여다보고 있었습니다.

최근 박은정 성남지청장과의 성남FC 사건 수사 진행 관련 이견으로 사표를 낸 박하영 차장검사가 이끌던 검찰 수사팀은 지난해 7월 금융정보분석원 FIU 에 네이버 후원금 관련 금융 자료를 요청하기로 하고 대검에 의뢰했습니다.

하지만 대검은 절차적 문제가 있다며 금융 자료 요청을 반려했는데, SBS 취재 결과 이 과정에서 김오수 검찰총장이 박은정 성남지청장과 통화해 직접 지시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한 검찰 관계자는 "금융자료 요청은 통상적인 경우 총장에게 보고도 되지 않는 실무적인 사안"으로 "반려되는 경우도 드문 데다, 특히 총장이 직접 반려 지휘를 하는 건 이례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대검찰청은 SBS의 질의에 김오수 검찰총장이 박은정 지청장과 통화한 사실을 인정하면서 "적법절차 준수 차원에서 검찰총장의 일선 청에 대한 당연한 수사지휘권 행사이며 반드시 수행해야 할 책무"라고 설명했습니다.

검찰총장의 '정당한 수사지휘'라는 설명입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성남FC 수사 무마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 26일 성남지청의 상위 기관인 수원지검에 진상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홍영재 기자(yj@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