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청해부대, 304명 중 27명 집단감염 상황... 확산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장병 304명 중 27명 확진… 현지 호텔에 격리 조치 중
정상 체온에 인후통, 두통 등 증상 경미.. 안정적 상태
감염 경로 미스터리' 외부 접촉 차단, 방역 준수했는데
방역대책본부 구성, 치료제 '팍스로비드' 투약 판단 중


파이낸셜뉴스

해군 청해부대 36진 '최영함'(DDH-Ⅱ·4400t급)이 12일 오전 부산 남구 해군작전사령부에서 출항하고 있다. '아덴만 여명작전'의 주역인 최영함은 이번 36진이 7번째 파병으로, 이날 부산에서 출항해 청해부대 35진 충무공이순신함과 교대한 뒤 내년 6월까지 파병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소말리아 해역에서 해외파병 임무를 수행 중인 '청해부대' 장병들이 27일 코로나19 집단 발병이 확인되면서 군 당국이 확산 우려로 고심하고 있다.

28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오만에 기항 중이 청해부대 36진(해군 구축함 '최영함') 장병 304명 가운데 전날 현지 병원이 실시한 코로나19 진단검사(PCR)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인원은 모두 간부 18명과 병사 9명 등 27명(약 8.9%)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모두 작년 11월 구축함 '최영함'에 승선 출항 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2차까지 완료한 인원으로 이른바 '돌파감염' 사례다.

합참은 전날인 27일 청해부대 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관련 공지에서 "확진자 가운데 10명이 인후통·두통 등 경미한 증상을 보이고 있지만 체온은 정상"이라며 "나머지 확진자들(17명)은 무증상으로 안정적인 상태"라고 밝힌 바 있다.

파이낸셜뉴스

해군 청해부대 36진 '최영함'(DDH-Ⅱ·4400t급)이 지난해 11월 12일 오전 부산 남구 해군작전사령부에서 출항한 가운데 부대 인근에서 한 부모가 손을 흔들며 환송하고 있다. '아덴만 여명작전'의 주역인 최영함은 이번 36진이 7번째 파병이다. 36진은 승조원을 비롯해 특수전(UDT)장병으로 구성된 검문검색대와 해상작전헬기를 운용하는 항공대 장병 등 300여 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출항 환송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가족 등 외부 인사 초청없이 진행됐다.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PCR 검사 결과 음성 판정 인원 중에서도 바이러스 잠복기와 전파력을 고려할 때 추가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다만 이들에 감염된 바이러스가 어떤 변종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군 당국은 이번 청해부대 내 코로나19 집단발병 감염경로 파악에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해부대 36진 부대원은 외부 접촉을 차단하고 방역조치를 준수해 왔다는 것이다.

최영함이 무스카트항에 입항해 접안하는 과정에서 현지인 도선사가 승선하긴 했지만 방역복을 착용한 데다 다른 승조원들과 마주치지 않도록 함내 동선을 분리하고 소독 작업도 실시했다는 게 군 당국의 설명이다.

군 당국은 오만 당국으로부터 지원받은 코로나19 백신과 식료품 등 물자를 함내로 반입할 때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매번 방역조치도 취했다.

청해부대 36진 장병들은 또 이달 22일과 24일엔 앞서 2개조로 나눠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3차 접종·부스터샷)도 실시했다.

그러나 부대원 중 병사 1명이 26일 오후 오한 증세를 보여 함내 의무실에 비치돼 있는 코로나19 신속검사 장비 '엑스퍼트'로 검사한 결과 양성 반응을 보였고, 이후 부대원 전원을 5명씩 61개조로 나눠 실시한 풀링 검사(여러 명의 검체를 한꺼번에 검사하는 것)에선 17개조에서 양성 반응이 확인됐다.

파이낸셜뉴스

원인철 합동참모의장(오른쪽)이 28일 해외파병부대장들과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합참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부대 측은 27일 오전 오만 당국의 협조를 얻어 현지 병원에 부대원 전원의 검체에 대한 유전자증폭검사(PCR)를 의뢰했고, 그 결과 27명이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군 당국은 국방부·합참·해군본부·국군의무사령부가 참여하는 방역대책본부를 구성해 이번 청해부대 36진 장병들의 코로나19 진단발병 상황에 따른 대응조치들을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은 특히 "현재 현지 의료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며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도 구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해부대 장병들에게 보급하기 위해 국내에서 보낸 '팍스로비드'는 이날 현지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인철 합동참모의장은 이날 청해부대를 비롯한 해외파병부대장들과의 화상회의를 통해 각 부대 주둔국 현지의 코로나19 유행 상황과 장병들의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3차 접종·부스터샷) 현황 및 방역대책을 점검했다고 합참이 전했다.

원 의장은 특히 이날 회의에서 청해부대장에게 "코로나19에 걸린 장병들이 심리적으로 안정된 가운데 빨리 회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여건을 최대한 보장해 달라"며 "함상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요원들의 피로도 경감과 사기 유지에도 각별히 지휘관심을 경주해 달라"고 당부했다.

합참은 추가 확진자 발생을 막기 위해 이날 중 '최영함' 운용을 위한 필수 인원을 제외한 전원을 다음 주까지 현지 호텔에 격리한 뒤 추가 PCR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또 확진자들의 증상 정도에 따라 국내에서 보내온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투약 여부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파이낸셜뉴스

청해부대 장병들이 고속단정(RIB)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합동참모본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