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설 연휴 때 집콕한다면…"웹툰 정주행 어때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관 공유하는 웹툰들로 독자 흥미 유발

연휴 기간 정주행 독려하는 이벤트도 마련

뉴스1

와이랩의 슈퍼스트링 웹툰 '더 퀸즈'(와이랩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2022년 첫 황금연휴인 설 연휴가 시작됐다. 최장 9일을 쉴 수 있는 이번 연휴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확산과 확진자 폭증으로 예년처럼 여행을 떠나기란 어려워 보인다.

연휴 기간 동안 고향에 내려가지 않거나, 고향에 내려가더라도 외부 활동이 어려워 이번에도 웹툰과 같은 집콕 콘텐츠가 주목을 받게 될 전망이다. 설 연휴 무료한 시간을 달래줄 다양한 웹툰 작품을 정리해봤다.

◇'한국의 마블' 와이랩이 선보이는 '슈퍼스트링'

국내에도 영화 '어벤져스'처럼 서로 다른 작품의 주인공들이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한 작품에 등장하는 '크로스오버' 웹툰이 있다. 설 연휴 동안 크로스오버 웹툰을 접한다면 웹툰의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웹툰 제작사 '와이랩'은 '슈퍼스트링'이라는 세계관을 설정하고 다양한 작품을 네이버웹툰에 선보이는 중이다. 완결 작품까지 포함하면 모두 17개의 작품이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으며 방대한 작품 수만큼 다양한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완결작을 제외하고 현재 네이버웹툰에서 연재 중인 슈퍼스트링 세계관 작품들은 Δ하우스키퍼 Δ한림체육관 Δ테러대부활 Δ정글쥬스 Δ더 퀸즈로 총 5개의 작품이다.

특히 '테러대부활'과 '더 퀸즈'의 주인공들은 각자 단독 작품에서만 등장하다가 처음으로 하나의 작품에서 만나게 돼 독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주인공들이 한 작품에 모여 악당을 물리치는 한국형 히어로물인 셈이다.

뉴스1

배틀그라운드 IP를 활용한 펍지유니버스 웹툰(와이랩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확대되는 '세계관 웹툰'…IP 활용 웹툰도 유니버스로

와이랩의 세계관 작품 시도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10대와 20대를 공략한 청춘 세계관 '블루스트링'과 로맨스 장르의 작품들을 하나의 세계관으로 묶어낸 '레드스트링' 작품들도 선보이고 있다.

최근 블루스트링 작품 '죽지 않으려면'과 '참교육'은 각자의 웹툰에 같은 인물을 등장시켜 세계관 연결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서로 다른 웹툰 간 연계를 통해 독자들은 흥미로운 서사 구조를, 와이랩은 웹툰 간 시너지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로맨스 장르를 전문으로 선보이는 레드스트링 작품 역시 Δ헤어지면 죽음 Δ마녀의 심판은 꽃이 된다 Δ이게 아닌데 Δ전생연분 Δ돌&아이 등 활발한 작품 라인업을 보여주고 있어 작품 간 크로스오버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와이랩의 웹툰 유니버스 시도는 게임 원작 웹툰에서도 이어진다. 크래프톤의 글로벌 히트작 '배틀그라운드'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웹툰 3종이 '펍지유니버스'라는 세계관 아래 연재 중이다.

배틀그라운드의 '생존'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웹툰 Δ100 Δ침묵의 밤 Δ리트리츠는 와이랩 슈퍼스트링에 포함된 '심연의 하늘'의 김선희 작가, '테러대부활'의 한동우 작가 등이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뉴스1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설 연휴 맞아 웹툰 라인업 마련(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제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설 연휴 맞아 웹툰 라인업 준비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웹툰 시장의 양대 산맥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역시 설 연휴를 맞아 새로운 작품들을 준비했다. 액션, 무협, 가족 등 다양한 장르의 웹툰을 선보이고 연휴 기간 정주행을 독려할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무협 장르다. 각기 다른 세 작품으로 하나의 무협 세계관을 그려내는 노경찬 작가의 Δ관존 이강진 Δ아비무쌍 Δ대사형 선유는 같은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작품들이다. 한 작품에서 주연이었던 인물이 다른 작품에서는 조연으로 등장하기도 해 등장인물들의 인물 관계를 찾는 재미를 누릴 수 있다.

작품을 서비스하는 카카오웹툰은 설 연휴를 맞아 오는 31일부터 2월4일까지 '정주행위크' 이벤트를 진행하고 '아비무쌍'과 '관존 이강진' 작품을 대상으로 캐시 증정 이벤트를 실시해 독자들의 웹툰 정주행을 지원한다.

주목할 만한 '정주행위크' 이벤트 참여 웹툰은 또 있다. 주짓수라는 신선한 소재로 누적 조회 수 1500만을 기록한 '가드패스' 역시 이번 이벤트를 통해 신규 독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지난 2021 카카오페이지 어워드에서 웹툰 부문 최다 수상작을 차지한 '이번 생은 가주가 되겠습니다'는 오는 2월2일 시즌2로 돌아올 계획이다. 연휴 마지막 날 시즌2가 재개되는 만큼 독자들이 연휴 기간 동안 시즌1을 정주행할 수 있게끔 카카오페이지는 '1시간마다 무료 진행' 이벤트를 비롯해 다양한 이용자 참여 이벤트를 준비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영화나 방송뿐 아니라 웹툰 역시 정주행하기 좋은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며 "특히 올해 설에도 코로나19로 인해 대다수가 집에 머물 것으로 예상돼 다양한 웹툰 라인업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leejh@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