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비트코인, 결제수단으로 미래 없어"…가상화폐 거래소 설립자 폭탄발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FTX'를 창업한 샘 뱅크맨-프라이드 최고경영자(CEO)가 비트코인이 지급결제 네트워크로 미래가 없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를 인용해 16일 이같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뱅크맨-프라이드 CEO는 FT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비효율적이고 환경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지급결제 네트워크로서 결격사유가 있다고 말했다.

뱅크맨-프라이드 CEO는 "비트코인의 기반이 되는 작업증명(PoW) 방식이 수백만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도록 확장될 수 없고, 이 방식을 운영하는 데엔 전력도 많이 소모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유럽에선 가상화폐가 최소한의 환경적 지속가능성 기준을 따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에 이같은 작업증명 방식을 채택한 가상화폐를 사실상 금지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뱅크맨-프라이드 CEO는 작업증명 방식보다 지분증명(PoS) 방식이 더 싸고 전력 소비가 적어 가장화폐가 지급결제 네트워크로 진화하는 데 적합한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비트코인에 이어 가상화폐 시장 2위인 이더리움은 이런 지분 증명 방식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가상화폐'로 통용돼야 한다고 보지 않는다고 밝힌 CEO는 "비트코인이 가상화폐로 통용돼야 한다고 보지 않는다"면서 "그보다는 금과 유사하게 자산, 원자재, 가치저장 수단으로서 미래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