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이낙연, 정은경 퇴진에 "문재인 정부 성공적 방역 상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였던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의 퇴진 소식을 전하며 "정 청장은 문재인 정부 5년의 성공적 방역을 상징하는 인물"이라고 치켜세웠다.

이 전 대표는 1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대한민국을 코로나19 방역 선도국가로 만드신 정 청장께 감사드린다. 수많은 국민의 생명을 감염병으로 터 지켜주신 정 청장의 공로는 뚜렷이 기록될 것"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정 청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 2017년 7월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장에서 본부장으로 승진 발탁됐다"며 "2018년 두 번째 메르스 위기를 인명피해 없이 막아냈다. 2015년 메르스가 38명의 목숨을 앗아간 것과 대비돼 정 청장을 주목받게 했다"고 설명했다.

매일경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머리 다듬는 시간, 점심 먹는 시간까지 아껴가며 업무에 집중했다"며 "정부 안팎에서 이견이 적지 않게 나왔지만, 흔들리지 않고 신념을 지키신 일은 신뢰받는 의료인의 자세로 두고두고 평가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전 대표는 이어 "정 청장과 함께 일했던 것을 저도 자랑으로 간직하고 있다"며 거듭 감사를 표했다.

한편 윤석열 행정부의 초대 질병관리청장으로는 백경란 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교수가 낙점된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곧 이 같은 인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백 교수는 서울대 의대 출신이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의 1년 후배로 알려져 있다.

지난 1987년 서울대 의대를 졸업해 1994년부터 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전문의로 근무 중이다. 감염관리실장과 감염내과 과장을 역임했고, 2007년부터는 성균관대 의대 내과학교실 교수로도 재직 중이다.

[이상현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