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누가 더 권위적인가"…尹·文 집무실 비교한 이경 대변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경, 윤 대통령 집무실에 "권위적이고 으리으리" 비판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이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윤석열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집무실을 비교하며 “누가 더 권위적인가?”라고 물었다.

이 대변인은 현재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 캠프에서 활동 중이다.

16일 이 대변인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집무실’이란 제목의 글을 올리며 “윤 대통령 측은 청와대를 구중궁궐과 같은 권위주의식 폐쇄적 공간이라고 비판했다. 두 대통령의 집무실 사진만 놓고 비교해도 확연히 차이가 난다”고 운을 뗐다.

이데일리

(사진=이경 대변인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과 문 전 대통령의 사진을 나란히 올리며 “어느 집무실이 더 권위적으로 보이는가. 심지어 윤 대통령의 권위적으로 보이는, 으리으리한 집무실은 ‘소 집무실’이란다”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6월 중순쯤 완공 예정인 용산 청사 2층의 대통령 ‘주 집무실’은 얼마나 대단할 지 기대된다”며 윤 대통령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소 집무실의 규모에 대해 비판했다.

반면 문 전 대통령에 대해선 “문 전 대통령은 2017년 5월 취임한 직후부터 일상 업무를 청와대 본관 집무실이 아닌 비서동 여민1관에 있는 대통령 집무실에서 보았다. 문 전 대통령의 집무실은 10여 평 정도로 책상과 의자, 소파와 응접세트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1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의 모습.(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역대 대통령들이 청와대 본관 2층에 있는 대통령 집무실에서 주로 근무를 했다면서 “문 전 대통령은 본관에서 비서동까지 거리 500m를 아꼈다. 비서실장 이하 모든 수석과 비서관들은 비서동에 있는 여민관으로 옮긴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대변인은 “문 전 대통령이 참모들을 소집하면 5분이면 다 모일 수 있는 거리”라며 “권위적이고 으리으리한 윤 대통령 소집무실”이라는 해시태그를 덧붙였다.

이데일리

청와대 집무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지난 3월 20일 청와대의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이후 윤 대통령은 취임 당일인 이번 달 10일부터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업무를 시작했다.

대통령 집무실은 2층 주집무실과 5층 소집무실 두 곳이 마련된다. 2~4층 기존 국방부 조직의 이사가 지난달 28일 종료된 한·미 연합훈련 때문에 늦어지면서 2층 주집무실 공간은 아직 공사가 진행 중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