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의·강민진 진실 공방…"성추행 아니라 했다" "2차 가해"(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의, 최근 성폭력 사건에 "무관용 원칙"…지난해 첫 사건엔 "성추행 아냐"

강민진 "성폭력 단어 안 썼다고 아닌 게 되나" 반박

연합뉴스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정윤주 기자 =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의 당내 성폭력 피해 폭로가 17일 당과 강 전 대표 간의 진실 공방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정의당은 강 전 대표의 최근 당내 성폭력 사건에 대해 엄정한 징계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지만, 그에 앞서 벌어진 지난해 첫 번째 사건과 관련해서는 엇갈리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받아든 아쉬운 성적표를 만회하기 위해 지방선거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정의당으로서는 곤혹스러운 상황이 됐다.

정의당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내 성폭력 사건이 재발한 데 대해 대단히 안타깝고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강 전 대표가 지난 13일 당직자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당기위원회에 제소한 건에 대해 무관용 원칙과 당규에 따라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엄정한 징계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또 당기위와 별개로 고발 조치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강 전 대표가 전날 페이스북에서 지난해 11월과 올해 두 차례의 당내 성폭력 피해를 당했다고 폭로한 것과 관련, 최근 신고한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 규명을 약속한 것이다.

연합뉴스

대화하는 정의당 여영국 대표와 이동영 수석대변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러나 지난해 11월 20일 발생한 첫 번째 사건과 관련해서는 정의당의 해명에 대한 강 전 대표의 반박, 당 측의 재반박이 이어졌다.

정의당은 사건 당시의 강 전 대표 입장을 기준으로 봤을 때 성추행이라 규정하기 어려웠으며 무마 시도도 없었다는 입장이다.

이 수석대변인은 "해당 사건은 당 행사 뒤풀이 자리에서 광역시도당 위원장인 A씨가 옆자리에 앉는 과정에서 강 전 대표를 밀치면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이 있었던 사안"이라며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을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지만 지방선거에 출마할 분이기 때문에 청년 당원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인 것에 당 차원의 엄중 경고와 사과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에게 전달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표단회의 결정으로 A씨에게 엄중 경고했고, 젠더인권특위 위원장이 사과문을 받아 강 전 대표에게 전달해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확인한 후 사건을 종결했다고 밝혔다.

성폭력 문제에도 A씨가 지방선거 후보로 공천됐다는 강 전 대표의 주장에 대해서도 "당시 강 전 대표가 '성폭력으로 볼 문제는 아니다'며 평등한 조직문화를 위해 경고와 사과를 요구했던 사안인 만큼 성폭력 등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당 젠더인권특위의 답변에 따라 공천심사위원회가 종합적 검토를 통해 공천했다"고 설명했다.

여영국 대표가 함구를 요구했다는 강 전 대표의 주장에 대해서는 "강 전 대표의 요구에 따라 비공개로 대표단 회의를 진행했고, 발언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며 "회의 전이나 진행 과정에 이런 문제 제기가 있었다면 은폐이며 압박이었겠지만, (강 전 대표의) 처분 요구로 회의가 무리 없이 끝났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강 전 대표는 즉각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성폭력을 '불필요한 신체접촉'으로 표현하고 심지어 제가 그 용어를 썼다고 주장하는 것이 당의 공식 입장이라는 점이 경악스럽다"며 "'불필요한 신체접촉'은 제가 아닌 가해자가 사과문을 보내며 쓴 말이다. 당이 피해자를 상대로 이런 입장을 내는 것이 2차 가해"라고 반박했다.

강 전 대표는 "저는 그 사건에 대해 '성폭력이 아니다'라고 공식화한 적이 없다"고 밝힌 뒤 자신이 접촉 당한 신체 부위까지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제가 '성폭력'이라는 단어를 그 자리에서 안 썼다고 해서 성폭력이 아니게 된단 말이냐"고 반문했다.

또 A씨의 공천 심사 과정에서 젠더인권특위의 문의가 있었다는 말도 금시초문이라고 했다.

연합뉴스

정의당 여영국 공동상임선대위원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정의당 여영국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uwg806@yna.co.kr


여 대표의 말에 대해서는 "2차 가해를 우려해 한 말이라는데, 당시 현장에서는 그런 친절한 설명은 없었고 저는 '발설하지 말라'는 말이 저에게도 해당하는 말이라고 당연히 받아들였다"며 "가해자로부터 사과문을 받는 것이 큰 의미가 있지는 않았지만 달리 할 수 있는 것이 없었기에 사과문을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의당 젠더인권특위 배복주 위원장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성추행이라는 단어를 정확하게 사용하지 않았지만 강 전 대표는 당시 상황을 설명했고 A씨에 대한 엄중한 경고와 제지를 요청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강 전 대표가 성추행이라고 판단하는 시점은 어느 시기에 어떤 방식으로든 가능하지만, 11월 21∼22일에 강 전 대표는 이 사안에 대해서는 성추행이라고 여기지 않는다는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배 위원장은 A씨의 문의에도 강 전 대표가 그렇게 느끼지 않은 만큼 성추행이라고 판단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배 위원장은 "이후 강민진 전 대표가 다른 판단이나 입장의 변화를 인식했다면 답변은 달라질 수 있었을 것"이라며 "지금의 상황에 대한 저의 행동이나 판단에 대해 성찰하고 있다. 책임져야 할 일은 책임지겠다"고 덧붙였다.

sncwoo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