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사설] 보수정부 총출동 5·18 기념식, 국민통합으로 이어가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5월 광주 북구 5·18 구묘역에서 이한열 열사 묘소를 참배하고 있다. 광주=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 맞는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장관과 대통령실 수석은 물론 국민의힘 의원들이 단체로 참석한다. 정부 기념식이 열린 지 30년이 넘지만 보수 정권의 당정이 단체로 참석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게다가 국론 분열의 상징과도 같았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지난 정부에서 하던 대로 참석자 전원이 다 같이 부르기로 한 것도 의미 있다. 이날 전두환의 고향인 합천에서는 처음 5·18 기념식이 열린다고 한다.

5·18 민주화운동을 두고 일부 극우 보수는 군부 쿠데타 세력의 조작대로 친북 용공 분자 폭동이라거나 북한군이 투입됐다는 허무맹랑한 주장을 펴 이념 갈등을 부추겼다. 국민의힘 전신 정당 의원 중에도 이에 동조하는 이들이 있었다. 이런 분위기는 2년 전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사죄 행보와 대선 기간 반대 시위를 무릅쓴 윤 대통령의 광주 방문으로 상당히 바뀌어 이번 기념식 단체 참석에 이르렀다. 5·18을 둘러싼 우리 사회의 오랜 이념·지역 갈등을 치유해 가는 계기로 삼을 만하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노무현 정부에서 처음 기념곡처럼 제창했지만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선 합창으로 바뀌어 반발이 극심했다. 박근혜 정권 막바지인 2016년 기념식에 참석한 황교안 총리가 여야 모든 정치인이 합창하는 동안 굳게 입 다물고 있던 모습은 상징적이다. 그리고 문재인 정부 때 제창으로 돌아와 '진보는 제창, 보수는 합창'이 공식인 줄 알았는데 새 정부가 이어가겠다니 이 역시 반길 일이다.

다만 변화를 실감케 하는 이번 5·18 기념식이 국론 분열을 풀어갈 힘을 얻으려면 선거를 앞둔 표심 잡기나 정권 출범 후 들뜬 분위기에서 나온 일회성이 아니어야 한다. 이명박 정부가 출범 첫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그 뒤 식전행사에선 합창으로 바꾼 전례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윤 대통령은 대선 기간 5·18 정신을 헌법에 넣겠다고 했다. 이 약속 또한 공론화하고 실천해 5·18을 둘러싼 이념·지역 갈등에 종지부를 찍기 바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