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창양 산업부 장관 "정책 파트너로서 산업계와 기업 성장전략 만들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저성장을 극복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정책 파트너로서 산업계와 함께 기업 성장전략을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해 최태원 회장과 면담 자리에서 "저성장 기조의 고착화에 더해, 최근 3고 현상으로 인해 우리 기업의 애로가 가중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정부와 산업계가 정책의 동반자로서 새 정부의 성장전략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는 취지에서 대한상의를 가장 먼저 방문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민지 기자 =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05.09 kimkim@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우리 경제가 대전환 시기를 맞아 예전에 경험하지 못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전환은 비용과 고통이 수반될 수 있지만 가야만 하는 길이기에 정부, 기업, 국민이 함께 고민하고 적극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주도, 정부지원이라는 새로운 정책 모토에 부합하는 민관협력이 더욱 중요해진 만큼 새정부 첫 산업부 수장으로서의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 장관은 "산업계와 정부가 함께 노동·교육·환경 등 기업규제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글로벌 스탠다드, 기술진보 수준에 맞게 규제를 개혁할 필요가 있는 만큼 대한상의가 산업계 의견을 수렴해 구체적 규제개혁안을 건의해달라"고 당부했다.

3고 시대의 어려운 경제여건에서 실물경제 활력을 높이고 미래 성장잠재력도 확충하는 기업의 투자를 활성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기업의 설비투자는 생산성 향상을 통해 물가상승을 억제하고 경제위축도 신속히 극복하는 등 '1석 4조' 효과가 있으므로 다양한 인센티브 확대 등 설비투자 지원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혁신의 원동력인 기업가정신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기업에 대한 인식 전환과 제도 개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대한상의 주도로 추진 중인 '신기업가정신협의회' 등 산업계의 자발적 노력을 강화해 달라"며 "기업가정신 복원을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방안도 건의해 달라"고 언급했다.

대·중견·중소기업과 제조·서비스업 등 산업생태계 전반에 걸친 혁신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도 했다.

이 장관은 "정부는 중소기업의 기술·생산성 혁신과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융합을 통한 신산업 육성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며 "대한상의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들도 기술나눔 운동, 혁신 노하우 전수 등을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