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격전지를 가다] 경북 의성…무소속 현직 군수 vs '신예' 국힘 후보 대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공항 마무리할 관록의 후보" vs "청렴하고 통 큰 새 일꾼"

(의성=연합뉴스) 김용민 기자 = 무소속 현직 군수의 관록이냐, 신예 국민의힘 후보의 패기냐.

오는 6·1 경북 의성군수 선거에서는 3선에 도전하는 무소속 현직 군수와 국민의힘 공천을 받은 후보가 물러서지 않는 한판 대결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김주수 의성군수
[연합뉴스 자료사진]


농림부 차관 출신의 김주수 현 군수는 최근 의성읍에 사무실을 내고 이번 군수 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한다고 선언했다.

국민의힘 소속으로 두 번이나 지역 유권자의 선택을 받았던 김 군수는 당초 당내 경선 대상이었다.

그러나 최근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것과 관련해 경쟁 후보가 경선결정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한 것을 법원이 인용하면서 경선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

김 군수의 무소속 출마 선언은 지난 8년간 성과를 지역 유권자에게 평가받겠다는 자신감의 표현이라는 게 주위의 평가다.

김 군수는 중앙부처 고위공직자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 이웃사촌시범마을 사업 추진 등으로 소멸 위기의 의성군이 회생할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김 군수는 통합신공항 사업을 차질없이 마무리할 후보는 자신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항공물류 및 항공정비산업단지 조성, 대구∼신공항 철도 신설, 신선 농산물 수출단지 조성, 스마트 농식품 푸드 클러스터 조성 등을 공약했다.

연합뉴스

이영훈 후보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 군수에 맞서는 이영훈 국민의힘 후보는 30년 넘는 공직 생활을 바탕으로 낙후된 지역 발전을 이끌겠다는 포부로 유권자 표심을 파고든다는 계획이다.

특히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행정관,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및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일하며 쌓은 실무와 국정 경험을 지역 개발과 접목하겠다는 구상이다.

그는 지난 3월 출마의 변을 통해 "스스로 청렴하고 일은 통 크게 하겠다"고 각오를 밝히기도 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유치와 관련해서 그는 "군위군과 달리 의성은 공군기지의 소음 피해만 떠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향후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성패가 달려 있다고 역설한다.

이 후보는 아울러 의성행정타운의 합리적 조정, 도시재생사업 활성화, 농산물유통 기반시설 조성, 축산업 '규모의 경제' 유도 등을 공약했다.

또 산운마을·사촌마을을 기반으로 한 민속촌 건립, 최치원 문학관과 고운사를 연계한 국제명상센터 건립 등 문화·관광 분야 공약도 제시했다.

그는 내실 있는 공약으로 유권자들에게 다가가 상대적으로 다소 열세인 인지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

의성군청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번 의성군수 선거에 대한 전망은 두 후보 지지자 간에 극명하게 엇갈리는 분위기다.

김주수 후보 지지자 A씨는 "김 후보가 지난 8년간 군수로 일하면서 일군 성과를 주민들이 잘 알고 있고 남녀노소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비록 무소속이라도 무난히 당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훈 후보 지지자 B씨는 "국민의힘 텃밭이란 말이 왜 있겠느냐"면서 "상대 후보는 조만간 재판을 받아야 하는데 그 결과에 따라 의성이 다시 혼란에 빠질 수 있는 만큼 청렴한 새 일꾼에게 기회를 주는 게 맞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yongmi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