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檢, '블랙리스트 의혹' 산자부 산하기관 등 압수수색…백운규 "안타깝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 전 장관 자택까지 압수수색 들어가
탈원전 반대 공기업 사장 사퇴 종용한 혐의
블랙리스트 피고발인 5명 모두 조사


파이낸셜뉴스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백운규 전 장관의 사무실과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백 전 장관은 이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입장을 밝혔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최형원 부장검사)는 19일 산자부 인사권 남용사건과 관련해 한국석유관리원, 대한석탄공사 등 산자부 산하기관 6곳과 백 전 장관의 한양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1시35분께 한양대 퓨전테크센터에서 취재진과 마주친 백 전 장관은 같은 날 오전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됐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진행 중인 수사에 대해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인사권 남용 혐의 및 압수수색 방향에 대한 답을 피했다. 다만 이메일 등을 자료로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압수수색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며 "수사에 성실하게 임해서 모든 것들이 잘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항상 법과 규정을 준수하면서 업무를 처리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백 전 장관 등은 임기가 끝나지 않은 산자부 산하 공기업 사장 등에게 사퇴를 종용한 의혹을 받는다.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은 지난 2019년 1월 "탈원전 추진 과정에서 산업부 국장이 산하 공공기관 4곳의 사장들에게 압박을 줘 일괄적으로 사표를 내게 했다"며 백 전 장관, 이인호 전 차관, 김 모 국장, 손 모 과장, 박 모 정책관 등 5명을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 3월 25일 산업부 및 산하 공공기관 8곳을 압수수색했고 지난 18일까지 백 전 장관을 제외한 피고발인 4명을 이미 소환해 조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