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친윤'이냐 '비윤'이냐…검찰총장 후보 3파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종훈 기자]
머니투데이

왼쪽부터 이두봉 인천지검장, 김후곤 대구지검장, 이원석 제주지검장./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8일 검찰 고위직 인사가 발표되면서 차기 검찰총장 후보도 좁혀졌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후곤 대구지검장(57·25기)과 이원석 제주지검장(53·사법연수원 27기)이 각각 오는 23일자로 서울고검장과 대검 차장검사로 영전하면서 차기 검찰총장 유력 후보로 급부상했다.

대검 차장검사는 검찰총장 후보군을 언급할 때 빠지지 않는 보직이다. 최근 검찰 상황을 종합하면 대검 차장이 현재 공석인 총장을 대신해 권한대행 직을 수행하다 그대로 총장 직을 이어받을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검수완박을 전후로 조직 분위기가 상당히 어수선해진 데다 검수완박에 맞춰 검찰 실무를 대거 재편해야 해 검찰총장 인사에서 변화보다는 안정을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 이 분석대로라면 이원석 지검장이 가장 유력한 총장 후보다.

김 지검장의 경우 검수완박 입법 국면에서 전국검사장회의의 중심 축 역할을 수행했을 정도로 내부 신망이 두텁다. 조직 전면에 나서 검사들의 검수완박 반대 목소리를 대변했던 김 지검장이 이번 인사에서 서초동 서울고검장으로 올라온 것 자체가 상징적이란 시각도 있다.

김 지검장은 평검사 때 법무부 송무과에 근무한 경력이 있다. 이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대검찰청 반부패부 선임연구관 등을 거치면서 특수통으로 인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대검찰청 공판송무부장,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을 맡을 정도로 송무, 인사, 예산 등 수사 외 실무에 대한 이해도도 높는다.

당초 서울중앙지검장이나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거론되던 한동훈 법무장관(49·27기)이 장관으로 직행하면서 연수원 기수에 따른 인사관례는 사실상 무의미해졌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연륜과 경험을 무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이두봉 인천지검장(58·25기)을 차기 총장 후보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두봉 지검장은 대검 첨단범죄수사과장, 대검 수사지휘과장, 서울중앙지검 제1차장검사와 제4차장검사를 거친 정통 특수통으로 꼽힌다. 2017년에는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 단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에서 검찰총장으로 직행할 때 이두봉 지검장도 대검 과학수사부장 발령을 받아 함께 대검으로 출근했다. 이두봉 지검장은 추미애 전 법무장관 부임 이후 대전지검으로 좌천됐으나, 이곳에서 월성 원전비리 의혹을 수사해 백운규 전 장관을 기소하는 성과를 냈다.

이번 검찰 간부 인사에서 윤 대통령 취임 직후 측근들이 요직을 차지했다는 비판이 일부에서 일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윤 대통령의 심복으로 꼽히는 이원석 지검장, 이두봉 지검장보다 윤 대통령과 특별한 근무연이없는 김 지검장 쪽으로 무게가 실릴 수밖에 없다.

이원석 지검장의 경우 2011~2012년 윤 대통령과 함께 대검 중수부에서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함께 수사하고 기소를 전담했다. 국정농단 사건 수사 당시 중앙지검장이었던 윤 대통령이 박근혜 전 대통령 대면조사를 맡겼을 정도로 신임이 깊다.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부임한 2019년엔 대검 기획조정부장으로 지근에서 윤 대통령을 보좌했다.

검찰총장 인선 작업은 다음주 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인선은 검찰청법에 따라 설치된 검찰총장후보추천위에서 맡는다. 신자용 신임 법무부 검찰국장, 김형두 법원행정처 차장, 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장, 정영환 한국법학교수회장(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한기정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서울대 법전원 교수) 등 5명은 당연직 위원으로 인선에 참여한다. 나머지 4명은 대검 검사급 출신 인사 1명, 변호사 자격증이 없는 시민사회계 인사 3명으로 채워진다. 시민사회계 인사 중 1명은 여성이 맡는다.

김종훈 기자 ninachum2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