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바이든 "스웨덴 · 핀란드, 나토 가입 모든 요건 충족" 강력 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핀란드와 스웨덴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가입을 신청한 것과 관련해 두 나라 모두 나토 가입을 위한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한다면서 강력한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 마그달레나 안데르손 스웨덴 총리와 3자 정상회담을 한 뒤 공동 연설에서 이들 국가가 나토 가입을 신청한 날을 "중대한 날"이라고 표현하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나는 위대한 민주 국가이자 긴밀하고 가장 역량 있는 파트너인 이들 두 국가가 역사상 가장 강력한 방어 동맹인 나토 가입을 신청한 데 대해 강력한 지지를 표명하게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두 자랑스러운 독립국은 국가 안보를 결정하기 위해 모든 국가가 가진 주권을 행사하고 있다"며 "나토는 중요하고 효과적이며 그 어느 때보다 지금 필요하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스웨덴과 핀란드는 이미 다양한 이슈에서 우리의 가장 가까운 파트너 중 하나"라면서 "양국 군은 이미 코소보, 아프가니스탄, 이라크에서 미국 및 나토군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한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두 국가 모두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 자유를 지키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하기 위해 이미 미국 및 다른 동맹, 파트너와 조율해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두 국가가 나토 가입을 위한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며 미 정부는 의회에 이들의 나토 가입 관련 보고서를 제출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어 두 나라의 나토 가입에 대한 미국의 승인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기 위해 상원에 보고서를 제출한다면서 가능한 한 빨리 승인해줄 것을 상원에 촉구했습니다.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은 연설에서 "핀란드는 나토의 강력한 동맹이 될 것"이라며 나토 국가들이 신속하게 승인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나토 회원국인 터키가 핀란드와 스웨덴의 가입을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 "터키와 항상 좋은 양자 관계를 유지해왔다"며 "나토 동맹으로서 터키가 우리의 안보를 약속하는 것처럼 터키의 안보를 약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니니스퇴 대통령은 "우리는 모든 형태의 테러를 규탄하며, 그에 맞서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며 "터키가 가질 수 있는 모든 우려를 공개적이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논의하는 데 열려 있고, 논의는 이미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터키는 자국 내에서 분리주의 운동을 벌이는 쿠르드족 무장단체 쿠르드노동자당(PKK)을 핀란드와 스웨덴이 지원한다고 문제 삼으며 두 국가의 나토 가입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나토에 신규 가입하려면 30개 회원국 만장일치 승인이 필요합니다.

안데르손 스웨덴 총리도 연설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나토 가입을 신청하게 됐다면서 "우리 국민의 안위가 나토 동맹 내에서 가장 잘 보호될 것이란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국방비 지출을 늘리고 있고, 가능한 한 빨리 (나토가 국방비 지출 목표치로 제시한) 국내총생산(GDP)의 2%에 도달할 것"이라며 나토 동맹으로서 책임을 짊어질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유수환 기자(ysh@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