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하태경 "정호영 임명, 국힘 절대다수가 반대" [한판승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거짓말쟁이 만든 강용석, 단일화는 마이너스"

"이준석 대표 징계 논의? 국힘 민주적이란 증거"

"계양을 지지율차 10%내..이재명 곧 따라잡는다"

"인천, 이재명 출마에 '우리가 호구냐' 느낄 것"

"불체포특권 국회도 불리..민주당 통크게 포기하라"

CBS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 박재홍> 일단은 지방선거 얘기로 넘어가보면요. 오늘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는데 의원님 지금 현재 판세 어떻게 보세요. 국민의힘으로서는 좀 낙관하고 있습니까?

◆ 하태경> 저는 실망하고 있어요.

◇ 박재홍> 실망이요?

◆ 하태경> 지금 기간은 슈퍼허니문이거든요.

◇ 박재홍> 당선된 뒤 얼마 안 된 2주 차셨죠.

◆ 하태경> 압도적인 격차, 승리.

◆ 김성회> 압도적이라고 하면 몇 대 몇이 압도적인 겁니까?

◆ 하태경> 그러니까.

◇ 박재홍> 14:3에서.

◆ 하태경> 호남 빼고 다 이기는 거지.

◇ 박재홍> 그러면 14:3.

◆ 김성회> 14:3.

◆ 진중권> 히딩크 감독과 같아요. 나는 아직 배가 고프다.

◆ 하태경> 그런 분위기가 아니어서 우리가 잘못하고 있구나. 그런데 조금 분위기는 바뀌고 있는 것 같아요. 사실 우리가 광주 다 간 것도 사실 대통령 아이디어였거든요.

◇ 박재홍> 그래요?

◆ 하태경> 이 분이 홈런 한 방씩 치는 게 있고 그리고 그 이후에도 실수를 덜 할 것 같기는 한데 실수가 한두 개는 나오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우리 하는 실수 강도가 어느 정도 수준이냐에 따라서. 민주당은 계속 보면 실수 연발인 것 같고.

◇ 박재홍> 흐뭇하게 바라보고 계십니까?

◆ 하태경> 사실 고맙죠.

◆ 김성회> 현재 몇 대 몇으로 보고 계십니까?

◆ 하태경> 조심스럽기는 해요. 오만해서는 안 되고 그래서 좀 공약 대안. 민주당 굳이 비판할 필요 없다, 공약, 대안 중심으로 잘할 수 있다는 이런 믿음을 주는 게 중요하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러면 굉장히 고맙게 느끼시는 민주당 실수는 어떤 게 있었어요?

◆ 하태경> 예를 들어 한덕수 문제를 가지고 계속 좀 정략적으로 본다거나.

◇ 박재홍> 발목 잡기.

◆ 하태경> 국정을 국가를 위한다는 생각이 안 들잖아요. 뭔가 자꾸 이제 자기 정치적인 그런 사익이라고 해야 되나. 그거를 위해서 꼼수를 피우고 그리고 무슨 타협하지 말아야 될 그런 이슈에 대해서 막 타협을 시도한다든지. 아니, 누구 짜르면 그 사람 짜르라고 그러면 되지 나도 우리 측 내정자 마음에 안 들고 잘못한 거 있으면 잘라야 된다고 얘기하는데 그거를 꼭 연계해서 한동훈도 그래요. 아니, 그러면 청문회를 좀 잘하던지. 그래서…

◇ 박재홍> 잘 준비해서?

◆ 하태경> 저는 여당 내에서 이 사람 문제 있으면 이 사람 임명하면 안 된다고 얘기하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내가 저 사람 임명하면 안 된다고 할 근거나 이유나 이걸 안 주잖아요. 그래놓고 자기들끼리 화만 내고 있는 상황이잖아요. 그런데 거기다가 한덕수 총리까지 연계시킨다? 지금 그런 분위기거든요.

◇ 박재홍> 내일 표결 있지 않습니까? 만약에 민주당이 당론으로 만약에 부결을 시킨다 그러면 지방선거는 국민의힘 압승으로 간다고.

◆ 하태경> 그래서 우리가 조심해야 될 것은 지금 정호영 복지부 장관이 있는데 한덕수 부결시킨다고 임명한다, 홧김에? 이거는 아니라고 보는 거죠. 부결시켜도 안 될 사람은 낙마시켜야 되는 것이고 될 사람은 강행해야 되는 것이고.

◆ 김성회> 의원님, 그러면 가결이 됐는데 임명하는 시나리오는 없는 겁니까?

◇ 박재홍> 한덕수 총리는 가결됐고.

◆ 하태경> 그러니까 제 입장도 그렇고 우리 당 다수가, 절대 다수가 정호영 장관은. 특히 선거가 있는 이 시점에는 하면 안 된다는 게 강해요. 그런데 일부가 거기도 청문회를 너무 못해, 민주당이. 사실 정호영 후보자가 별 문제가 없는 사람인 것처럼 그렇게 비쳤던 면이 있어요. 그래서…

◇ 박재홍> 민주당이 너무 못해서?

◆ 하태경> 너무 못해서. 그래서 이제 이런 사람 뽑아야 되는 거 아니냐, 해줘야 되는 것 아니냐 이런 기류가 조금 있어요. 있는데 그건 소수고 다수는 임명하면 안 된다는 거죠.

◇ 박재홍> 그런데 청와대는 왜 바로 카드를 접지 않고 기다리고 있는 걸까요?

◆ 하태경> 그러니까 저도 대통령이 되면 그럴 것 같아요. 자기가 내정한 인사는 가급적 통과시켜야 되는 거고. 그런데 정호영 장관이… 정호영 장관 이슈가 보면 분명히 이해충돌 상황을 회피 안 한 거는 맞거든요. 잘못한 거거든요. 그래서 불공정한 구조를 만들어놓고 면접을 본 거란 말이에요.

◇ 박재홍> 자녀들.

◆ 하태경> 그렇죠. 본인이 불공정한 구조를 활용을 했는데 그 안에 실제로 부정이 있었는지 이거는 못 밝혀냈잖아요. 그렇죠? 그러다 보니까 이제 대통령께서는 좀 혼란스러운 것 같아요. 실제.

◆ 김성회> 의원님 말씀하신 그 점이 제가 요즘 쭉 윤석열 대통령 하시는 과정을 쭉 보면서 드는 생각인데, 그러니까 정치적 윤리를 기준으로 놓고 보는 게 아니라 법적으로 기소할 사안이냐 아니냐를 놓고 봐서 기소할 사안이 아니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게 아닌가. 윤재순 비서관 건도 그렇고 정호영 건도 그렇고 불법은 아니지 않느냐. 이 한마디로 지금 정리가 되고 있는 것은 불법으로 부담이 되지 않으시나요?

◆ 하태경> 불법이라기보다 사실관계에서 부정한 사실이 확인이 안 되는데 하는 마음이 있는 것 같고. 그렇더라도 어쨌든 대통령은 최고 정무직이기 때문에 국민 눈높이라는 말이 아주 복잡하고 어려운 말이기는 하지만 그 기준으로 판단해야 된다고 보는 거죠.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조금 전에 얘기하려고 까먹어서. 아까 사석에서 김성회 소장님은 정호영 임명했으면 좋겠어 그랬거든요.

◆ 김성회> 공개적으로도 약간은 비아냥대는 거죠. 할 테면 하라 뭐 이런 생각이.

◇ 박재홍> 1부 끝날 때도 그런 바람 말씀하셨고요.

◆ 진중권> 그렇게 말씀하시더라고요.

◆ 김성회> 제가 사석에서 한 게 아니라 공식적으로 했다고요.

◆ 진중권> 그랬나?

◇ 박재홍> 경기도가 뜨겁죠, 의원님. 경기도지사 선거가 굉장히 뜨거운 상황인데 강용석 후보 얘기가 계속 나와요. 의원님은 오늘 아침 인터뷰에서 더 이상 그 얘기는 끝났다 이렇게 말씀하셨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은혜 후보는 여전히 아쉬우신 것 같아요.

◆ 하태경> 왜냐하면 이제 본인이 뛰고 있으면 한 표도 아깝고 수치가 보이잖아요.

◇ 박재홍> 막 0. 5% 차이 나고 1% 내외.

◆ 하태경> 그래서 그 마음은 알겠는데 강용석 후보가 사실 대통령 거짓말쟁이로 몰아버렸어요.

◇ 박재홍> 전화했었다. 대통령이 나한테 전화했었다?

◆ 하태경> 전화 통화 안 한 거를. 그런데 대통령을 거짓말쟁이로 모는 사람과 어떻게 단일화를 합니까?

◇ 박재홍> 그걸로 끝이 난 겁니까?

◆ 하태경> 그걸로 끝이 난 거예요.

◆ 김성회> 저는 사실 두 번째 통화했다라고 말했을 때는 대통령 거짓말하고 있구나 라고 생각했거든요.

◆ 하태경> 그런 생각이 들게끔 지금 처신하고 있잖아요. 발언하고 있고.

◆ 진중권> 통화 기록을 갖고 있다면서요?

◆ 하태경> 아니, 그러니까 공개하라는 거지. 공개하라는 거고.

◇ 박재홍> 본인의 폰을 딱 보여주면 되는 거죠, 그렇죠?

◆ 하태경> 그렇죠, 간단한 거잖아요.

노컷뉴스

무소속 강용석 경기도지사 후보가 19일 오후 경기도 수원 남문시장 지동교에서 유세를 갖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소속 강용석 경기도지사 후보가 19일 오후 경기도 수원 남문시장 지동교에서 유세를 갖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박재홍> 발신자, 윤석열 후보자. 이렇게 본인이 찍었던 번호가 있으면. 그거 딱 한 장짜리 캡처 화면만 올리면 되는 건데.

◆ 하태경> 그렇죠. 제가 볼 때는 당연히 잘못했다 사과하고 착각한 것 같다 하든지 아니면 지나친 자기가 친윤이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데 아무튼 황당할 거 아니에요, 통화 안 한 사람은. 그래서 당에서도 아마 지금 강용석 후보 고발해야 되지 않나 고민하고 있을 것 같아요.

◇ 박재홍> 국민의힘 자체로.

◆ 하태경> 왜냐하면 이걸…

◇ 박재홍> 허위사실 유포했다.

◆ 김성회> 이게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잖아요, 대통령을 이용해서 선거운동하는 거 아닙니까.

◆ 하태경> 그렇죠. 그래서 수사를 통해서 결론이 나지 않으면 계속 본인 우기고 이러면 국민들은… 왜냐하면 대통령이 이 문제를 가지고 계속 말을 할 수가 없잖아요. 청와대에서 언급할 수도 없고. 그러면 강용석이 진실이지 않을까, 이런 억측이 계속 또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수사로 가야 한다고 봅니다.

◆ 김성회> 이미 그 건으로 고발이 된 것으로 저는 알고 있는데요. 수사가 이루어지는 것…

◆ 하태경> 수사단체에서 고발했구나?

◆ 김성회> 변희재 씨가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 하태경> 그럼 고맙네요.

◇ 박재홍> 고마우세요? 그러면 단일화 없이도 김은혜 후보가 이길 거라고 보세요?

◆ 하태경> 그런데 실제로 단일화라는 게 득실이 있어요. 득실을 따져보면 그분이 좀 상당히 엽기적 정치를 하고.

◇ 박재홍> 강용석 후보가.

◆ 하태경> 연예인들 여럿 죽이려고 했잖아요.

◇ 박재홍> 사생활 고발.

◆ 하태경> 그렇죠. 그래서 공인으로 하기 힘든 그런 일을 많이 했거든요. 그래서 얻는 것도 있겠지만 잃는 것도 꽤 될 거다. 정확한 득실을 계산을 할 수는 없지만 중도층이 많이 달아날 거고.

◇ 박재홍>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그분이 합류했을 경우에.

◆ 하태경> 그렇죠, 지지하고 싶은. 지금 누가 지지하려고 하다가 민주당에 실망을 많이 해서 우리 쪽 찍어주려다가 저런 사람하고 단일화한다 말이야, 그러면 투표 안 할 수도 있는 이런 마이너스도 있기 때문에 저는 마이너스가 크다고 보고요. 또 우리 당이 나아가야 될 방향이 아무나하고 손잡고 아무나 정당이 되는 게 아니냐.

◆ 김성회> 그런데 그게 국민의힘하고 연계가 돼 있다는 의심이 드는 하나는 이준석 대표의 고발 건도 사실은 이 강용석 씨와 가로세로연구소가 시작을 했고 윤리위가 회의를 열 때마다 저런 걸 가지고 회의를 여냐. 한판승부에서 몇 차례 비판을 했습니다마는 징계 절차에 착수를 해버리니까 깜짝 놀라게 되는 거죠, 밖에 있는 사람이 보기에는.

◆ 하태경> 우리 당이 그만큼 민주적이라는 거지. 민주당 같으면 당대표 그런 일 있을 때 아무 말도 안 하고 있을 텐데.

◆ 진중권> 결국은 이제 김은혜 후보의 경우에는 지금 가능성을 열어둔 것처럼 얘기하는데.

◆ 하태경> 아쉬운 마음은 이해를 해요. 그런데 어렵다.

◆ 김성회> 그러나 어떻게 해야 된다고 정하신다면.

◆ 하태경> 저는 과감하게 끊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유혹이, 강한 유혹이 있는데 객관적 수치로 나오니까 잃는 게 저는 훨씬 많다고 생각합니다.

◆ 진중권> 강용석 씨가 지금 출마를 할 수 있었던 거는 유튜브를 통해서 상당히 많은 구독자들을 지지층으로 확보를 했거든요. 그러니까 그래도 4%, 많을 때는 8% 이렇게까지도 나왔는데 적지 않은 건데 이분이 지금 뭐라고 얘기했냐면 투표율이 지지율 12%까지 나온다면, 지지율이. 그러면 독자적으로 당을 창당하겠다라고.

◆ 하태경> 저는 그렇게 해 줬으면 좋겠어요.

◇ 박재홍> 그래요? 가로세로연구소 창당했으면 좋겠다?

◆ 하태경> 그래서 아예 독자적으로 가고. 그리고 저는 김은혜 후보가 과감하게 끊으면 더 우리가 진출해서 민주당을 더 왼쪽으로 밀어버릴 거다. 그래서 개혁보수라는 말을 하는데 그런 개혁보수 정당으로 명실상부하게 국민들한테 확인시켜주는 그런 긍정적 효과가 더 클 거라고 봅니다.

◇ 박재홍> 잠시 후에 김병관 전 의원, 민주당 후보를 만날 예정인데요. 안철수 후보 이제 분당갑에 나오셨죠?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당선… 안철수 후보가 원내 진입을 해 가지고 당권에 도전하려는 향후 행보까지 그런 분석이 나오고 있는데 이 부분 어떻게 보십니까?

◆ 하태경> 하시겠죠. 그런데 도전 시점이 내년이거든요. 임기도 아직 한참 남았기 때문에 그때 상황을 지금 이야기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는 것 같아요.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이준석 대표와의 관계가 불편하지는 않습니까? 그래서 이준석 대표도 안이 나온다면 내가 한 번 더 나갈 수도 있다라고까지 얘기했던 거로 기억하는데.

◇ 박재홍> 당대표? 그러니까 안이라고 정확하게 안 했고 C와 D가 할 경우에 본인이 또 나갈 수 있다 이런 식으로.

◆ 하태경> 그런 마음도 있을 거예요. 그런데 시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지금1년 뒤에 남은 선거를 지금 구체적으로 예측하는 게.

◇ 박재홍> 의원님은 당대표 안 나오세요, 내년에?

◆ 하태경> 저는.

◇ 박재홍> 고민하고 계시군요.

◆ 하태경> 항상 고민은 하고 있는데요. 현 시점에서 나갈 생각은 별로 없어요.

◆ 진중권> 안철수 후보 같은 경우에는 바깥에서 들어오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대선후보의 꿈을 아직도 갖고 계신 것 같고. 그러다 보면 당에 착근해야 되는 거고 당대표로서 그렇다면 당내에서 당권을 장악하는 길로 가야 되는데 일각에서 쉽지 않을 거라는 얘기도 있어요. 어떻게 보세요?

◆ 하태경> 저는 많이 좋아졌다고 봐요. 안철수 대표 정치력이 좋아졌고 당내에서 서울시장 선거 때부터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로 민 분도 있잖아요. 그런 분과도 연대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당에서 자리 잡는 것은 아주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 같아요.

◆ 진중권> 김종인 위원장님이 거기 가셨더라고요. 굉장히 덕담을 해 주셨어요. 이분이 원래는 제가 알기로는 되게 싫어했던.

◇ 박재홍> 안철수 후보를?

◆ 하태경> 이번에 후보 양보하는 거 보고 김종인 위원장도 안철수 후보에 대해서 정치적으로 꽤 성숙하고 있구나라고 평가하신 것 같아요.

◇ 박재홍> 이재명 후보, 인천 계양을에 나왔죠. 그런데 지금 국민의힘 윤형선 후보와 여론조사를 했는데 생각보다 압도적으로 이렇게 대선후보였는데 차이가 나지 않는다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고 또 국민의힘에서는 이준석 대표가 오늘 또 인천에 가 가지고 지원 굉장히 많이 했지 않습니까? 인천 계양을 선거는 어떻게 전망하세요?

◆ 하태경> 그러니까 저희들이 10% 안쪽이면 따라잡을 가능성이 있는 수치라고 봐요.

◇ 박재홍> 그래요?

◆ 하태경> 그런데 20% 이상 차이 나면 그거는 어렵고 서울, 부산 같은 경우에는 20% 이상 차이가 나잖아요. 그래서 지역 주민들이 특히 토착 인구가 많을수록.

◇ 박재홍> 인천.

◆ 하태경> 외부에서 날아오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이에요. 왜냐하면 그 사람이 다음에 또 나오는 게 아니잖아요.

◇ 박재홍> 그렇죠.

◆ 하태경> 이거 1~2년 하고 그만이잖아요. 그래서 이제 우리가 호구냐, 이렇게 보는 것이고 그래서 우리 당에서도 외부인을 낙하산 공천하지 않고 거기서 계속 나왔던 사람을 지금 공천을 한 거거든요.

◇ 박재홍> 윤희숙 전 의원 얘기도 나왔었고 일각에서는 김부선 씨 얘기까지 같이 나왔었죠. 해프닝으로 나왔었지만.

◆ 하태경> 그건 장난이고. 이준석 대표 얘기도 나왔는데 본인도 안 나간다고 한 이야기가.

◇ 박재홍> 토박이 전략.

◆ 하태경> 그렇죠, 적어도 계속 나올 사람을 보는 거기 때문에 격차가 좁혀질 수도 있다. 계속 조금 전에 민영화 얘기하더만 거의 헛것 보이는 수준이다. 헛것이 보이지. 지금 51% 지분을 팔아야 민영화라고 공격할 수 있는 거 아니에요. 그런데 60% 지분을 갖고 있겠다는 건데 지금 한전인가 몇 군데가 51% 지분일 거예요. 왜냐하면 국영으로 한다는 방침이 확고한 것은 51% 안 팔거든요, 그 이상은.

◆ 김성회> 인천공항공사 같은 경우에는 51%남겨놓고 한 40% 정도는 팔 수도 있는 것을 국민의힘에서 고민하고 있는 거는 맞는 거네요. 그게 민영화라는…

◆ 하태경> 이번에 처음 듣는 이야기예요. 처음 듣는 이야기고 비서실장이 처음 한 거고. 그런데 이제 어쨌든 그걸 가지고 민영화로 둔갑시켜서 선동하는 건 아무튼 우리 국민들 수준을 너무 얕잡아 보는 것 같아요. 우리 유권자 수준이 되게 높아요.

◆ 진중권> 계양을이 이번 대선에서도 8% 차이가 났거든요, 민주당 후보가 이재명 후보가 8% 더 났는데 딱 보니까 저쪽은 그냥 우리한테는 좀 알려지지 않는.

◇ 박재홍> 윤영선.

◆ 진중권> 그런 분인데도 큰 차이가 없더라고요.

◆ 하태경> 그 지역에서 많이 알려진 분이기 때문에 계속 출마했기 때문에 2번 정도 나왔을 겁니다.

◆ 진중권> 나름대로 경쟁력을 가지신 분이네요.

◆ 하태경> 그렇죠.

◇ 박재홍> 이제 지방선거가 2주 후면 끝이 나게 되는데 이재명 후보가 민주당의 대선주자로서 굉장히 중요한 자산으로 여겼지만 결국 출마 길을 택했죠. 선거 결과에 따라서 이재명 후보의 정치적 미래는 어떻게 될 거라고 보십니까?

◆ 하태경> 그러니까 민주당 안에서도 걱정이 많아요, 협치는 끝났다.

◇ 박재홍> 그런가요?

◆ 하태경> 왜냐하면 이게 검찰 수사라는 게 덮을 수가 없어요. 그러면 검사들에게 수사하지 말라고 외압을 가해야 되고 불가능한 거거든요. 그러면 어디 단서가 있으면 압수수색도 해야 되고 기소가 있을지도 모르고 그럴 때마다 방탄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거든요. 다시 노무현 이야기를 꺼내고 불행한. 사실 그거는 관계가 없는데 그래서 계속해서 좀 대결하는, 충돌하는 이런 국면이 지속이 될 거고 그러면 민주당한테도 안 좋아요.

◆ 진중권> 조국 사태 2탄이 되는 거랑 똑같이 되는 거거든요.

◆ 하태경> 그렇죠. 재명 수호가 되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민주당 안에서도 야당도 성숙한 야당 모습을 보여야 지지도도 올라가고 다음 총선에도 유리한데. 계속 재명 수호 하나만 가지고 쭉 가면 국가적 차원에서도 불행이고 민주당한테도 안 좋다 이런 문제의식 가지신 분들이 꽤 많아요.

◆ 김성회> 의원님, 방탄 말씀하셔서 지금 권성동 원내대표께서 방탄 국회 못 열게 불체포 특권 일부 제한하는 것들 법안 하자라고 했는데 이재명 후보 얘기하고 박지현 비대위원장에 대해서 국민의힘 당론으로 채택해 달라라고 우리는 하겠다고 요청했는데 국민의힘 의사가 좀 모이고 있습니까?

◆ 하태경> 그러니까 우리 당이 안 해줬으면 하고 바라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불체포 특권 폐지는 제 기억에 19대, 제 초선 때부터 거의 당론이었어요. 그런데 이제 헌법 고쳐야 되는 문제 때문에 좀 복잡하다 그래서.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성회> 그런데 제안하는 형태로 해서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습니까?

◆ 하태경> 그렇죠. 당론은 얼마든지 할 수 있죠. 어쨌든 법안 상정하고 하는 건 지방선거 끝나고 진행이 되는 거기 때문에.

◆ 진중권> 그게 뭘 그렇게 싸움이 되는지 모르겠거든요. 어차피 회기 끝나면 체포될 수 있는데. 그게 본질이 아니잖아요.

◆ 하태경> 거기에 토를 안 다는 게 좋아요.

◆ 진중권> 회기가 끝나든 안 끝나든 간에. 문제는 뭐냐 하면 조국 사태와 같은 것으로…

◇ 박재홍> 마무리할 시간이 돼서요.

◆ 하태경> 아니, 이게 불체포 특권이 뭐가 있나면 자기가 구속이 안 돼요. 그러면 법정에 나가야 되거든요. 그런데 회기 중에는 나갈 수가 없어요. 그런데 이제 체포 투표를 하잖아요. 가결이 되면 이 사람은 체포된 사람이야, 아니면 구속적부심도 마찬가지예요. 그러면 판사도 체포된 사람을 구속 안 시키는 게 또 욕 먹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우리 국회의원들한테는 불체포특권이 이제는 역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꽤 있어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마무리해야 돼서요. 검찰 인사 논란 말씀만 여쭙고 마무리합니다. 한동훈 장관 후보자가, 후보 장관이죠? 검찰 인사를 했는데 너무 특수부 중심이다, 그리고 또 친윤 검사가 대거 등장했다는 비판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 하태경> 그 기억이 나더라고요. 저는 윤석열 검찰총장 할 때 우리 당이 찬성해 주는 게 좋다. 왜냐하면 저 양반은 자기 이야기 대로, 신조 대로 사람한테 충성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 비리 터졌을 때 안 덮어줄 거다. 그러면 우리 당한테 유리한 거 아니냐. 소위 윤석열 사단이라는 사람들 공통 DNA가 사람한테 충성을 안 해요. 저는 윤석열 대통령한테도 충성 안 한다고 봐요.

◇ 박재홍> 윤석열 대통령에게조차 충성 안 할 사람이다.

◆ 하태경> 그래서 윤석열 정부에 비리가 있으면 다 잡아낼 거예요. 그러니까 민주당도 이번 기회에 그냥 화끈하게 통 크게 다 그냥 앞으로 니들이 어떻게 하는지 보겠다. 윤석열 측근들 무슨 비리 생기면 덮어주는지 제대로 수사하는지. 그거 하나로 경고장 날리고 받아주는 게 저는 좋다고 봐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조금 전 윤형선 후보 지지율 언급한 조사는 리얼미터가 MBN 의뢰로 16일, 17일 조사한 결과였습니다. 함께해 주신 분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하태경> 수고하셨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